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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운전장치 및 이를 이용한 연료전지 운전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1932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연료전지 운전장치 및 이를 이용한 연료전지 운전방법이 제공된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연료전지 운전장치는 공기극/전해질/연료극으로 이루어진 연료전지의 운전장치로서, 상기 장치는 공기 소스로부터 상기 연료전지의 공기극에 공기를 유입하기 위한 제 1 공기 유입라인; 상기 제 1 공기 유입라인에 구비된 촉매; 및 상기 제 1 공기 유입라인에 연결되며, 상기 촉매로 유입되는 공기를 상기 연료전지로 바이패스시키기 위한 제 2 공기 유입라인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본 발명에 따르면, 산소가 유입되는 방향에 산소와의 환원반응이 우수한 촉매(예를 들면, Pt, Ag, Pd 등)를 위치시키고, 운전장치의 산소유입라인을 선택적으로 조절하여, 공기극에 촉매를 박리 현상 없이 증착시킨다. 이로써, 별도의 촉매 증착 공정 없이 실제 운전 조건에서 자발적이고 제어된 방식으로 촉매 증착이 가능하다. 또한,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에서 산소환원에 활용될 수 있는 고가의 촉매를 단순히 가스 공급관 내에 위치 시킴으로써 전지의 성능 향상을 유도할 수 있다.
Int. CL H01M 8/04 (2006.01) H01M 8/12 (2006.01)
CPC H01M 8/04201(2013.01) H01M 8/04201(2013.01) H01M 8/04201(2013.01) H01M 8/0420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19822 (2012.02.27)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328002-0000 (2013.11.05)
공개번호/일자 10-2013-0098034 (2013.09.0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111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2.27)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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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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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배중면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신성민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박준근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4 이건호 대한민국 서울 송파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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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다해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서운로**, ***호(서초동, 중앙로얄오피스텔)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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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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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2.27 수리 (Accepted) 1-1-2012-0158993-13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2.03.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2-0025770-57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2.03.19 수리 (Accepted) 1-1-2012-0218133-72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2.01 수리 (Accepted) 4-1-2013-5019983-17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4.0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6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5.10 수리 (Accepted) 9-1-2013-0038426-65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8.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547347-44
8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3.09.03 수리 (Accepted) 1-1-2013-0805538-0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68-69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93-01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8129-58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공기극/전해질/연료극으로 이루어진 연료전지의 운전장치로서, 상기 장치는 공기 소스로부터 상기 연료전지의 공기극에 공기를 유입하기 위한 제 1 공기 유입라인; 상기 제 1 공기 유입라인에 구비된 촉매; 및상기 제 1 공기 유입라인에 연결되며, 상기 촉매로 유입되는 공기를 상기 연료전지로 바이패스시키기 위한 제 2 공기 유입라인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운전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장치는 상기 제 2 공기 유입라인의 일단은 상기 촉매 전단의 제 1 공기 유입라인에 연결되며, 상기 제 2 공기 유입라인의 타단은 상기 촉매 후단의 제 1 공기 유입라인에 연결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운전장치
3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제 2 공기 유입라인의 일단과 상기 제 1 공기 유입라인의 연결 지점에는 상기 유입되는 공기 흐름을 제어하기 위한 밸브가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운전장치
4 4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밸브가 상기 제 2 공기 유입라인으로 공기 흐름을 유도하는 경우, 상기 촉매는 상기 유입되는 산소와 접촉하지 않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운전장치
5 5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밸브가 상기 제 1 공기 유입라인을 통하여 상기 촉매를 상기 공기와 접촉시키는 경우, 상기 촉매는 산화되며, 상기 산화된 촉매 가스는 상기 공기극의 반응영역에 증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운전장치
6 6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증착은 연료전지의 운전 조건에서 진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운전장치
7 7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촉매는 Pt, Ag, Pd로 이루어진 군으로부터 선택된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운전장치
8 8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밸브는 삼방 밸브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운전장치
9 9
공기극/전해질/연료극으로 이루어진 연료전지의 운전방법으로, 공기 소스로부터 상기 공기극으로 유입되는 공기로 상기 공기극 상단에 구비된 촉매를 산화시키는 단계;상기 산화된 촉매산화물를 상기 공기극의 반응영역에 증착시키는 단계; 및상기 촉매산화물 증착 후, 상기 공기 소스로부터 상기 공기극에 직접 공기를 유입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의 운전방법
10 10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촉매산화물 증착은 상기 연료전지의 초기 운전 공정에서 진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운전방법
11 11
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공기극에 상기 산화된 촉매산화물을 증착시키는 단계와 상기 공기 소스로부터 상기 공기극에 직접 공기를 유입시키는 단계 사이에는 상기 공기극으로 유입되는 공기의 경로를 변경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운전방법
12 12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촉매는 Pt, Ag, Pd로 이루어진 군으로부터 선택된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운전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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