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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도체 송전선상의 주행장애물 인식시스템 및 주행장애물 인식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22386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르면, 4도체 송전선(10)을 따라 주행하는 주행장치의 일측에 설치되어 4개의 송전선(10)의 이미지가 식별되는 주행전방 영상을 촬영하는 촬영부(110); 상기 주행전방 영상 내에서 식별되는 각 송전선(10)의 형태대로 연장된 송전선라인(L)을 추출하는 송전선라인 추출부(130); 상기 주행전방 영상 내에서 수직중심선(Ov)을 기준으로 가장 근접한 2개의 상부 송전선라인(Lin)을 수평하게 연결한 라인을 윗변으로 하고 상기 수직중심선(Ov)을 기준으로 가장 이격된 2개의 하부 송전선라인(Lout)을 수평하게 연결한 라인을 아랫변으로 하는 사각형 형상의 ROI를 미리 설정된 n개만큼 생성하는 ROI생성부(140); 및 생성된 ROI의 내부영역만을 인식영역으로 판단하여 각각의 ROI에 대해서 주행장애물(20)을 인식하는 인식제어부(150);를 포함하는 4도체 송전선상의 주행장애물 인식시스템이 개시된다.
Int. CL B25J 11/00 (2006.01) G06T 7/00 (2006.01) H02G 1/00 (2006.01)
CPC G08G 1/165(2013.01) G08G 1/165(2013.01) G08G 1/165(2013.01) G08G 1/16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13166 (2013.02.06)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391668-0000 (2014.04.28)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05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2.06)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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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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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성기 대한민국 서울 도봉구
2 유주한 대한민국 서울 종로구
3 김동환 대한민국 서울 관악구
4 김재헌 대한민국 서울 양천구
5 이석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6 이택진 대한민국 서울 양천구
7 김창환 대한민국 서울 노원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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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한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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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서울특별시 성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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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2.06 수리 (Accepted) 1-1-2013-0109947-20
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1.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071575-06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2.19 수리 (Accepted) 4-1-2014-5022002-6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4도체 송전선(10)을 따라 주행하는 주행장치의 일측에 설치되어 4개의 송전선(10)의 이미지가 식별되는 주행전방 영상을 촬영하는 촬영부(110);상기 주행전방 영상 내에서 식별되는 각 송전선(10)의 형태대로 연장된 송전선라인(L)을 추출하는 송전선라인 추출부(130);상기 주행전방 영상 내에서 수직중심선(Ov)을 기준으로 가장 근접한 2개의 상부 송전선라인(Lin)을 수평하게 연결한 라인을 윗변으로 하고 상기 수직중심선(Ov)을 기준으로 가장 이격된 2개의 하부 송전선라인(Lout)을 수평하게 연결한 라인을 아랫변으로 하는 사각형 형상의 ROI를 미리 설정된 n개만큼 생성하는 ROI생성부(140); 및생성된 ROI의 내부영역만을 인식영역으로 판단하여 각각의 ROI에 대해서 주행장애물(20)을 인식하는 인식제어부(150);를 포함하는 주행장애물 인식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주행전방 영상 내에서 식별되는 각 송전선(10) 이외의 주변이미지를 필터링하기 위한 마스킹영역(M)을 상기 주행전방 영상에 적용하는 마스킹적용부(12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장애물 인식시스템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인식제어부(150)는, 각 ROI의 크기에 따라 주행장애물(20)의 크기를 추정하여 각각의 ROI에서 주행장애물(20)을 인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장애물 인식시스템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ROI생성부(140)는, 2개의 상부 송전선라인(Lin)을 수평하게 연결한 라인을 윗변으로 하되, 상기 윗변의 라인을 직하방으로 이동하여 2개의 하부 송전선라인(Lout)과 접하는 위치의 수평라인을 아랫변으로 하는 사각형 형상의 ROI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장애물 인식시스템
5 5
제 1항 내지 제 4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송전선라인 추출부(130)는,상기 주행전방 영상 내에서 수평중심선(Oh)을 기준으로 상부 이미지와 하부 이미지로 구분하고, 상기 상부 이미지 내에서 미리 설정된 수평영역 내에서 식별되는 송전선(10)의 형태대로 연장된 부분적인 송전선라인(L)을 추출하며, 추출된 부분적인 송전선라인(L)을 직선방향으로 연장시켜 전체적인 가상의 송전선라인(L)을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장애물 인식시스템
6 6
제 5항에 있어서,상기 주행전방 영상 내에서 식별되는 각 송전선(10) 이외의 주변이미지를 필터링하기 위한 마스킹영역(M)을 상기 주행전방 영상에 적용하는 마스킹적용부(120);를 더 포함하되,상기 마스킹적용부(120)는, 상기 상부 이미지 내에서 미리 설정된 수평영역 내에서 식별되는 각 송전선(10) 이외의 주변이미지를 필터링하기 위한 마스킹영역(M)을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장애물 인식시스템
7 7
4도체 송전선(10)을 따라 주행하는 주행장치의 일측에 설치된 촬영부(110)를 통해 촬영된 4개의 송전선(10)의 이미지가 식별되는 주행전방 영상을 획득하는 송전선 이미지 획득 단계(S210);송전선라인 추출부(130)를 통해 상기 주행전방 영상 내에서 식별되는 각 송전선(10)의 형태대로 연장된 송전선라인(L)을 추출하는 송전선라인 추출 단계(S230);ROI생성부(140)를 통해 상기 주행전방 영상 내에서 수직중심선(Ov)을 기준으로 가장 근접한 2개의 상부 송전선라인(Lin)을 수평하게 연결한 라인을 윗변으로 하고 상기 수직중심선(Ov)을 기준으로 가장 이격된 2개의 하부 송전선라인(Lout)을 수평하게 연결한 라인을 아랫변으로 하는 사각형 형상의 ROI를 미리 설정된 n개만큼 생성하는 ROI생성 단계(S240); 및인식제어부(150)를 통해 생성된 ROI의 내부영역만을 인식영역으로 판단하여 각각의 ROI에 대해서 주행장애물(20)을 인식하는 장애물인식 단계(S250);를 포함하는 주행장애물 인식방법
8 8
제 7항에 있어서,마스킹적용부(120)를 통해, 상기 주행전방 영상 내에서 식별되는 각 송전선(10) 이외의 주변이미지를 필터링하기 위한 마스킹영역(M)을 상기 주행전방 영상에 적용하는 마스킹적용 단계(S220);를 더 포함하며,상기 송전선라인 추출 단계(S230)는, 상기 마스킹영역(M)이 적용된 범위 내에서 송전선라인(L)을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장애물 인식방법
9 9
제 7항에 있어서,장애물인식 단계(S250)는, 각 ROI의 크기에 따라 주행장애물(20)의 크기를 추정하여 각각의 ROI에서 주행장애물(20)을 인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장애물 인식방법
10 10
제 7항에 있어서,상기 ROI생성 단계(S240)는, 2개의 상부 송전선라인(Lin)을 수평하게 연결한 라인을 윗변으로 하되, 상기 윗변의 라인을 직하방으로 이동하여 2개의 하부 송전선라인(Lout)과 접하는 위치의 수평라인을 아랫변으로 하는 사각형 형상의 ROI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장애물 인식방법
11 11
제 7항 내지 제 10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송전선라인 추출 단계(S230)는,상기 주행전방 영상 내에서 수평중심선(Oh)을 기준으로 상부 이미지와 하부 이미지로 구분하고, 상기 상부 이미지 내에서 미리 설정된 수평영역 내에서 식별되는 송전선(10)의 형태대로 연장된 부분적인 송전선라인(L)을 추출하며, 추출된 부분적인 송전선라인(L)을 직선방향으로 연장시켜 전체적인 가상의 송전선라인(L)을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장애물 인식방법
12 12
제 11항에 있어서,마스킹적용부(120)를 통해, 상기 주행전방 영상 내에서 식별되는 각 송전선(10) 이외의 주변이미지를 필터링하기 위한 마스킹영역(M)을 상기 주행전방 영상에 적용하는 마스킹적용 단계(S220);를 더 포함하되,상기 마스킹적용 단계(S220)는, 상기 상부 이미지 내에서 미리 설정된 수평영역 내에서 식별되는 각 송전선(10) 이외의 주변이미지를 필터링하기 위한 마스킹영역(M)을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장애물 인식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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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식경제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산업융합원천기술개발사업 초고압 활선 송전선로의 고속 자동 점검을 위한 원력로봇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