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연료전지용 냉각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25124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연료전지용 냉각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동력소모가 없는 자연순환식 2상 열전달 기기를 이용하여 복잡한 연료전지 냉각시스템의 구성을 단순화하는 동시에 전체 시스템의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 연료전지용 냉각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발명은 액상의 작동유체가 열을 흡수하여 기상의 작동유체로 증발시켜 배출시키는 증발부; 상기 증발부에서 증발된 기상의 작동유체를 응축시키는 응축부; 상기 증발부에서 기화된 작동유체를 응축부로 이송하는 기체이송관; 및 상기 응축부에서 액화된 작동유체를 증발부로 이송하는 액체이송관을 포함하여 구성되고, 상기 증발부가 연료전지에서 발생한 열을 흡수하여 연료전지를 냉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냉각시스템을 제공한다. 연료전지, 열 사이폰, 증발부, 응축부
Int. CL H01M 8/04 (2010.01)
CPC H01M 8/04059(2013.01) H01M 8/04059(2013.01) H01M 8/04059(2013.01) H01M 8/04059(2013.01) H01M 8/04059(2013.01) H01M 8/04059(2013.01) H01M 8/0405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70130049 (2007.12.13)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09-0062668 (2009.06.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취하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성호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2 이진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정욱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학수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법원로 **, ****호(이학수특허법률사무소)
2 백남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KTB네트워크빌딩**층 한라국제특허법률사무소 (역삼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7.12.13 수리 (Accepted) 1-1-2007-0897344-28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8.05.16 수리 (Accepted) 4-1-2008-5076471-50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8.05.16 수리 (Accepted) 4-1-2008-5076742-28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12.15 수리 (Accepted) 4-1-2011-5252006-10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1.10 수리 (Accepted) 4-1-2013-0000509-16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4.24 수리 (Accepted) 4-1-2013-5062749-37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6.24 수리 (Accepted) 4-1-2013-5088566-87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9.25 수리 (Accepted) 4-1-2014-5114224-78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1.22 수리 (Accepted) 4-1-2016-5009725-79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25 수리 (Accepted) 4-1-2019-5148973-6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연료전지용 냉각시스템에 있어서, 액상의 작동유체가 열을 흡수하여 기상의 작동유체로 증발시켜 배출시키는 증발부; 상기 증발부에서 증발된 기상의 작동유체를 응축시키는 응축부; 상기 증발부에서 기화된 작동유체를 응축부로 이송하는 기체이송관; 및 상기 응축부에서 액화된 작동유체를 증발부로 이송하는 액체이송관을 포함하여 구성되고, 상기 증발부가 연료전지에서 발생한 열을 흡수하여 연료전지를 냉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차량용 냉각시스템
2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증발부는 액상의 작동유체가 유입되는 유입구와, 기상의 작동유체가 배출되는 배출구와, 작동유체의 열전달응 용이하게 해주는 내부유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차량용 냉각시스템
3 3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증발부의 유입구와 배출구는 중력방향에 대하여 높이차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차량용 냉각시스템
4 4
청구항 3에 있어서, 상기 증발부 내부의 열전달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내부유로가 요철모양으로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차량용 냉각시스템
5 5
청구항 4에 있어서, 상기 증발부는 연료전지의 분리판 사이에 박판 형태로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차량용 냉각시스템
6 6
청구항 5에 있어서, 상기 증발부는 직사각형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차량용 냉각시스템
7 7
청구항 6에 있어서, 상기 증발부 내의 정체 영역이 발생되지 않도록 정체되는 부분이 일정각도로 경사지게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차량용 냉각시스템
8 8
청구항 1 내지 청구항 7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응축부는 안정적인 작동유체의 순환을 위해 증발부보다 높게 위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차량용 냉각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