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USN 기반의 차량 사고 정보 획득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25163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Ubiquitous Sensor Network: USN) 기반의 차량 사고 정보 획득 방법 및 장치를 개시한다. 본 발명의 차량 사고 정보 획득 방법은 차량의 사고에 따른 사고 신호를 감지하는 단계; 사고 신호가 감지되면, 사고 차량에 장착된 사고 정보 획득 장치가 무선 네트워크 통신을 수행하기 위한 구동 전원을 공급받는 단계; 및 사고 차량에 인접한 제1 주변 차량에 대한 차량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차량 사고와 관련된 정보를 자동적으로 획득함으로써 뺑소니 사고가 발생할 경우 가해 차량 정보를 획득할 수 있으며, 차량 사고에 따른 충격 또는 급감속이 감지되었을 때 센서 노드로서의 동작을 개시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구동에 따른 전력 손실을 최소로 하고, 주변 차량을 통한 릴레이 통신 또는 싱크 노드와의 통신을 통해 교통 사고와 관련된 기관의 서버에 사고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긴급 상황 발생시 사고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잇점이 있다. USN, 센서 네트워크, 교통 사고
Int. CL G08C 19/00 (2006.01) G08G 1/0965 (2006.01) G08C 17/00 (2006.01)
CPC G08C 17/00(2013.01) G08C 17/00(2013.01) G08C 17/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031652 (2008.04.04)
출원인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0952459-0000 (2010.04.05)
공개번호/일자 10-2009-0106132 (2009.10.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0041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04.04)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영중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2 장기훈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우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층(역삼동, 중평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04.04 수리 (Accepted) 1-1-2008-0246213-00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9.09.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400314-63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9.11.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9-0738931-59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9.11.30 수리 (Accepted) 1-1-2009-0738910-01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0.03.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127835-70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12.15 수리 (Accepted) 4-1-2011-5252006-10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4.24 수리 (Accepted) 4-1-2013-5062749-37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6.24 수리 (Accepted) 4-1-2013-5088566-8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9.25 수리 (Accepted) 4-1-2014-5114224-7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a) 차량 사고(事故)에 따라 발생되는 신호의 크기와 차량의 주행상태에 따라 미리 결정되는 기준값의 크기를 비교하여 사고 신호를 감지하는 단계; b) 상기 사고 신호가 감지되면 사고 차량에 장착된 대기모드의 사고 정보 획득 장치가 사고모드로 전환되어 무선 네트워크 통신을 수행하도록 구동 전원이 공급되는 단계; 및 c) 상기 사고 차량에 인접한 제1 주변 차량에 대한 차량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a)단계는 차량의 주행 중 발생되는 진동에 의한 진동에너지 및 차량 사고에 따라 발생되는 기계적인 충격 에너지를 압전체(Piezoelectric material)가 구비된 표면 탄성파 소자(Surface Acoustic Wave Device)를 이용하여 전기적 에너지로 저장하고 상기 b)단계의 사고 정보 획득 장치에 구동 전원으로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사고 정보 획득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무선 네트워크 통신은 무선 센서네트워크 통신이고, d) 상기 획득된 차량 정보를 상기 사고 차량과 인접한 제2 주변 차량 또는 싱크 노드에 전달하는 단계; 및 e) 상기 제2 주변 차량 또는 상기 싱크 노드에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연결된 유선망 또는 무선망을 통해 상기 차량 정보를 차량 사고와 관련된 기관의 서버에 전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사고 정보 획득 방법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a)단계에서 상기 사고 신호는 차량 사고의 충격에 따라 발생한 충격 신호 또는 급제동에 따라 발생한 급제동 신호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사고 정보 획득 방법
4 4
삭제
5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사고 신호가 감지되었을 경우, 상기 사고 차량에 장착된 사고 정보 획득 장치가 사고 발생과 관련하여 미리 결정된 신호를 송출하는 단계; 및 상기 사고 차량과 인접한 제 2주변 차량에 장착된 사고 정보 획득 장치가 상기 송출된 신호를 수신하여 구동 가능한 상태로 상태 전환을 수행하고, 상기 사고 차량과 제1 주변 차량의 차량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특징으로 하는 차량 사고 정보 획득 방법
6 6
제 1 항 내지 제 3 항 및 제 5 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차량 사고 정보 획득 방법을 컴퓨터상에서 수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에서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7 7
차량 사고에 따라 발생되는 신호의 크기와 차량의 주행상태에 따라 미리 결정되는 기준값의 크기를 비교하여 사고 신호를 감지하는 감지부; 상기 감지부에서 감지된 사고 신호에 따라 공급되는 구동 전원에 의해 대기모드에서 사고모드로 전환되어 무선 네트워크 통신을 통해 상기 차량의 차량 정보를 송신하고, 상기 차량과 인접한 제1 주변 차량의 차량 정보를 수신하는 통신 모듈; 상기 통신 모듈을 통해 수신된 차량 정보를 저장하는 저장부; 차량의 주행 중 발생되는 진동에 의한 진동에너지 및 차량 사고에 따라 발생되는 기계적인 충격 에너지를 압전체(Piezoelectric material)가 구비된 표면 탄성파 소자(Surface Acoustic Wave Device)를 이용하여 전기적 에너지로 자가 발전하는 상기 감지부에 구비되는 자가 발전 충격 센서; 및 상기 자가 발전 충격 센서에서 자가 발전된 상기 전기적 에너지가 저장되어 상기 통신 모듈에 구동 전원을 공급하는 충전부를 포함하는 차량 사고 정보 획득 장치
8 8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통신 모듈은 상기 차량 사고 정보 획득 장치가 탑재되는 차량의 식별 정보를 저장하는 식별 정보 저장부; 및 외부 장치로 부터의 식별 정보 조회 요청이 있을 경우 상기 식별 정보 저장부에 저장된 상기 차량 식별 정보를 상기 외부 장치에 송신하고, 상기 제1 주변 차량의 차량 정보와 관련된 신호를 수신하는 송수신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사고 정보 획득 장치
9 9
삭제
10 10
삭제
11 11
삭제
12 12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통신 모듈은 상기 제1 주변 차량의 차량 정보를 무선 센서 네트워크 통신을 통해 수신하고, 상기 제1 주변 차량의 차량 정보를 상기 사고가 발생한 차량과 인접한 제2 주변 차량 또는 싱크 노드에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사고 정보 획득 장치
13 13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송수신부는 상기 수신된 사고 신호에 따라 구동되며, 상기 사고가 발생한 차량에 인접한 제2 주변 차량의 통신 모듈을 대기모드에서 사고모드로 전환시키기 위한 미리 결정된 신호를 발생하는 사고 신호 발생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사고 정보 획득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