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차량 검출 방법 및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촬영된 영상정보를 분석하여 상기 촬영된 영상정보로부터 차량 영역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검출하는 것이 가능한 차량 검출 방법 및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a) 입력받은 영상을 구성하는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을 검출하는 단계; 및 (b) 상기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으로부터 특징 벡터를 추출하고 상기 특징 벡터의 입력 차원 또는 상기 특징 벡터에 따라 산출되는 파라미터의 개수를 줄여 계산량을 줄인 다항 함수를 상기 특징 벡터를 입력받아 상기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을 차량 영역 또는 차량이 아닌 영역으로 분류하는 판별 함수로 하여 상기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이 실제 차량 영역 인지를 검증하는 차량영역 검증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차량 검출 방법 중 입력받은 영상 정보를 분석하여 차량 영역을 검출하는 수동형 방법에 있어서 입력받은 영상 정보로부터 차량인 영역과 차량이 아닌 영역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검출하여 처리속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가능한 효과를 가진다. 차량 검출, 분류기, 정규화, 전처리 |
---|---|
Int. CL | B60R 21/00 (2006.01) B60R 99/00 (2009.01) |
CPC | B60R 99/00(2013.01) B60R 99/00(2013.01) B60R 99/00(2013.01) B60R 99/00(2013.01) B60R 99/00(2013.01) B60R 99/00(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090015949 (2009.02.25) |
출원인 |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
등록번호/일자 | 10-1060321-0000 (2011.08.23) |
공개번호/일자 | 10-2010-0096873 (2010.09.02)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110829)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소멸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09.02.25) |
심사청구항수 | 10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이상윤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
2 | 김중락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노원구 |
3 | 유선진 | 대한민국 | 경기도 군포시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특허법인우인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층(역삼동, 중평빌딩)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09.02.25 | 수리 (Accepted) | 1-1-2009-0117871-64 |
2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10.07.08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3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
2010.08.16 | 수리 (Accepted) | 9-1-2010-0051208-65 |
4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0.12.24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0-0593037-15 |
5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1.02.23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1-0130548-30 |
6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1.02.23 | 수리 (Accepted) | 1-1-2011-0130550-22 |
7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1.08.18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463978-16 |
8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1.12.15 | 수리 (Accepted) | 4-1-2011-5252006-10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3.04.24 | 수리 (Accepted) | 4-1-2013-5062749-37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3.06.24 | 수리 (Accepted) | 4-1-2013-5088566-87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4.09.25 | 수리 (Accepted) | 4-1-2014-5114224-78 |
번호 | 청구항 |
---|---|
1 |
1 (a) 입력받은 영상을 구성하는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을 검출하는 단계; 및 (b) 상기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으로부터 특징 벡터를 추출하고 상기 특징 벡터의 입력 차원 또는 상기 특징 벡터에 따라 산출되는 파라미터의 개수를 줄여 계산량을 줄인 다항 함수를 상기 특징 벡터를 입력받아 상기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을 차량 영역 또는 배경 영역으로 분류하는 판별 함수로 하여 상기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이 실제 차량 영역 인지를 검증하는 차량영역 검증 단계 를 포함하고, 상기 특징 벡터는 상기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으로부터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의 변화를 특징지을 수 있는 기저 벡터를 추출한 후 상기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을 상기 기저 벡터에 투영하여 추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검출 방법 |
2 |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는, (b1) 상기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에 대한 기저 벡터를 추출한 후 상기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을 상기 기저 벡터에 투영하여 상기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에 대한 특징 벡터를 추출하는 단계; (b2) 상기 추출된 특징 벡터의 입력 차원을 줄이기 위해 상기 추출된 특징 벡터에 대한 교차 검증(Cross-validation)을 수행하는 단계; (b3) 상기 교차 검증이 수행된 특징 벡터를 입력으로 하는 다변량 다항 함수(Multivariate polynomial function)를 계산하는 단계; 및 (b4) 상기 계산된 다변량 다항 함수를 판별 함수로 하여 상기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에 대한 차량 영역 검증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검출 방법 |
3 |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는, (b1) 상기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에 대한 기저 벡터를 추출한 후 상기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을 상기 기저 벡터에 투영하여 상기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에 대한 특징 벡터를 추출하는 단계; (b2) 상기 특징 벡터를 입력으로 하며 상기 입력된 특징 벡터에 따라 산출되는 파라미터의 개수를 줄인 축소된 다변량 다항 함수(Reduced multivariate polynimial function)를 계산하는 단계; 및 (b3) 상기 계산된 축소된 다변량 다항 함수를 판별 함수로 하여 상기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을 차량 영역 또는 배경 영역으로 분류하여 차량 영역 검증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검출 방법 |
4 |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a) 단계에 이어서, (a1) 상기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을 정규화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며, 상기 (a1) 단계는, (a11) 상기 검출된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을 에지 영상으로 변환하는 단계; (a12) 상기 에지 영상으로 변환된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에 대한 수평 에지 히스토그램과 수직 에지 히스토그램을 생성하는 단계; (a13) 상기 생성된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에 대한 수평 에지 히스토그램과 수직 에지 히스토그램의 국부 최대값을 갖는 영역을 각각 산출하는 단계; 및 (a14) 상기 산출된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에 대한 수평 에지 히스토그램 중 국부 최대값을 갖는 영역의 수평 좌표와 수직 에지 히스토그램 중 국부 최대값을 갖는 영역의 수직 좌표에 따라 상기 검출된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에 대한 리사이징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검출 방법 |
5 |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에 이어서, (c) 상기 차량영역 검증이 수행된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 중 검증되지 않은 차량 후보 영역과 미리 저장되어 있는 차량 템플릿 이미지를 매칭시켜 차량영역 재검증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검출 방법 |
6 |
6 입력받은 영상을 구성하는 각 프레임별로 차량 후보 영역을 검출하는 차량 후보 영역 검출부; 및 상기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으로부터 특징 벡터를 추출하고 상기 특징 벡터의 입력 차원 또는 상기 특징 벡터에 따라 산출되는 파라미터의 개수를 줄여 계산량을 줄인 다항 함수를 상기 특징 벡터를 입력받아 상기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을 차량 영역 또는 배경 영역으로 분류하는 판별 함수로 하여 상기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이 실제 차량 영역 인지를 검증하는 차량 영역 검증부 를 포함하고, 상기 특징 벡터는 상기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으로부터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의 변화를 특징지을 수 있는 기저 벡터를 추출한 후 상기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을 상기 기저 벡터에 투영하여 추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검출 시스템 |
7 |
7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영역 검증부는, 상기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에 대한 기저 벡터를 추출한 후 상기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을 상기 기저 벡터에 투영하여 상기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에 대한 특징 벡터를 추출하는 특징 벡터 추출부, 상기 추출된 특징 벡터의 입력 차원을 줄이기 위하여 상기 추출된 특징 벡터에 대한 교차 검증(Cross-validation)을 수행하는 교차검증 수행부, 상기 교차 검증이 수행된 특징 벡터를 입력으로 하는 다변량 다항 함수(Multivariate polynomial function)을 산출하는 다변량 다항식 산출부, 및 상기 산출된 다변량 다항 함수를 판별 함수로 하여 상기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에 대한 차량 영역 검증을 수행하는 영역 검증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검출 시스템 |
8 |
8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영역 검증부는, 상기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에 대한 기저 벡터를 추출한 후 상기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을 상기 기저 벡터에 투영하여 상기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에 대한 특징 벡터를 추출하는 특징 벡터 추출부, 상기 특징 벡터를 입력으로 하며 상기 입력된 특징 벡터에 따라 산출되는 파라미터의 개수를 줄인 축소된 다변량 다항 함수(Reduced multivariate polynomial function)을 산출하는 축소된 다변량 다항식 산출부, 및 상기 산출된 축소된 다변량 다항 함수를 판별 함수로 하여 차량 영역 검증을 수행하는 영역 검증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검출 시스템 |
9 |
9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을 정규화하는 차량후보 영역 정규화부를 더 포함하며, 상기 차량후보 영역 정규화부는, 상기 검출된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을 에지 영상으로 변환하는 에지 영상 변환부, 상기 에지 영상으로 변환된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으로부터 수평 에지 히스토그램과 수직 에지 히스토그램을 생성하는 에지 히스토그램 생성부, 상기 생성된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의 수평 에지 히스토그램과 수직 에지 히스토그램의 국부 최대값을 갖는 영역을 각각 산출하는 국부 최대값 영역 산출부, 및상기 산출된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의 수평 에지 히스토그램 중 국부 최대값을 갖는 영역의 수평 좌표와 수직 에지 히스토그램 중 국부 최대값을 갖는 영역의 수직 좌표에 따라 상기 검출된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에 대한 리사이징을 수행하는 리사이징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검출 시스템 |
10 |
10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영역 검증이 수행된 각 프레임별 차량 후보 영역 중 검증되지 않은 영역에 대한 차량영역 재검증을 수행하는 차량영역 재검증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검출 시스템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
---|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 |
---|
특허 등록번호 | 10-1060321-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090225 출원 번호 : 1020090015949 공고 연월일 : 20110829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10818 청구범위의 항수 : 10 유별 : B60R 99/00 발명의 명칭 : 차량 검출 방법 및 시스템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20170824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217,500 원 | 2011년 08월 24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182,000 원 | 2014년 05월 15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182,000 원 | 2015년 08월 12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182,000 원 | 2016년 08월 23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09.02.25 | 수리 (Accepted) | 1-1-2009-0117871-64 |
2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10.07.08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3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 2010.08.16 | 수리 (Accepted) | 9-1-2010-0051208-65 |
4 | 의견제출통지서 | 2010.12.24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0-0593037-15 |
5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1.02.23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1-0130548-30 |
6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1.02.23 | 수리 (Accepted) | 1-1-2011-0130550-22 |
7 | 등록결정서 | 2011.08.18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463978-16 |
8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1.12.15 | 수리 (Accepted) | 4-1-2011-5252006-10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3.04.24 | 수리 (Accepted) | 4-1-2013-5062749-37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3.06.24 | 수리 (Accepted) | 4-1-2013-5088566-87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4.09.25 | 수리 (Accepted) | 4-1-2014-5114224-78 |
기술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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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 134514876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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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과제번호 | 2010-0011472 |
연구과제명 | 적응형 3차원 캐릭터 생성 기술 연구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연구재단 |
연구주관기관명 |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
성과제출연도 | 2011 |
연구기간 | 201005~201304 |
기여율 | 0.5 |
연구개발단계명 | 기초연구 |
6T분류명 | ET(환경기술) |
과제고유번호 | 1345155576 |
---|---|
세부과제번호 | 2011-0016302 |
연구과제명 | 멀티 스펙트럼 3D 데이터 기반 정밀 휴먼 검출/추적/인식 기술 연구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연구재단 |
연구주관기관명 |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
성과제출연도 | 2011 |
연구기간 | 201105~201404 |
기여율 | 0.5 |
연구개발단계명 | 기초연구 |
6T분류명 | IT(정보기술) |
과제고유번호 | 1345096870 |
---|---|
세부과제번호 | 과C6A1606 |
연구과제명 | TMS정보기술사업단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연구재단 |
연구주관기관명 | 연세대학교 |
성과제출연도 | 2009 |
연구기간 | 200603~20130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IT(정보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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