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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단계에서의 건설 프로젝트 데이터, 건설 공사 비용 및 CO2 배출량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 서버;상기 데이터 서버에서 건설 프로젝트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이터 수집 모듈부;상기 데이터 수집 모듈부에서 수집된 건설 프로젝트 데이터를 토대로 자재별 시공물량을 예측하는 자재별 시공물량 예측 모듈부; 및상기 자재별 시공 물량과 건설 프로젝트 데이터를 토대로 공사 비용과 자재생산 시, 자재 운송 시 또는 시공 현장의 CO2 배출량 중 하나 이상의 CO2 배출량을 산출하는 공사 비용 및 CO2 배출량 산출모듈부를 포함하되,상기 자재별 시공물량 예측 모듈부에서 예측된 자재별 시공물량 데이터에 대하여 사례기반추론 모델, 인공신경망 모델, 다중회귀분석 모델 및 유전자 알고리즘을 복합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공단계에서의 건설 공사비용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예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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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건설 프로젝트 데이터는,자재별 단위 비용, 자재 수명, 운송장비의 적재하중, 운송장비의 연비, 운송거리, 단위 시공 물량, 시공 장비의 단위 물량당 에너지 소비량 또는 자재별 CO2 환산계수 중 하나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공단계에서의 건설 공사비용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예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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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 상기 자재별 시공물량 예측 모듈부는,사례기반추론 모델을 이용하여 사례 유사도를 산출하는 사례 유사도 산출부;상기 사례 유사도 산출부에서 산출된 사례 유사도를 통해 예측되는 자재별 시공물량 예측 값을 인공신경망 모델 및 다중회귀분석 모델을 이용하여 필터링하는 예측값 필터링부; 및상기 자재별 시공물량 예측값에 영향을 주는 종속 파라미터를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최적화하는 파라미터 최적화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공단계에서의 건설 공사비용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예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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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사례 유사도 산출부는,속성 유사도(fAS) 및 속성 가중치(fAW)를 이용하여 아래의 수학식으로 표현되는 사례 유사도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공단계에서의 건설 공사비용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예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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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속성 유사도(fAS)는 최근이웃조회방법을 이용하여 속성 유사도가 연산되는 것으로, 아래의 수학식으로 표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공단계에서의 건설 공사비용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예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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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MCAS는 상기 파라미터 최적화부에서 유전자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1 ~ 100% 범위로 설정되고, 검색 사례의 개수는 상기 파라미터 최적화부에서 유전자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1 ~ 100% 범위를 갖는 특정 영역인 사례 선택 범위(RCS)에 의해 결정되며, 상기 속성 가중치는 상기 파라미터 최적화부에서 유전자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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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예측값 필터링부는 인공신경망 모델을 적용하여 예측되는 값과 다중회귀분석 모델을 적용하여 예측되는 값이 교차하는 유효 예측 범위를 이용하여 자재별 예측값을 필터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공단계에서의 건설 공사비용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예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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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인공신경망 모델을 적용하여 예측되는 값(PRANN)은 아래의 수학식으로 표현되는 범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공단계에서의 건설 공사비용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예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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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다중회귀분석 모델을 적용하여 예측되는 값(PRMRA)은 아래의 수학식으로 표현된 범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공단계에서의 건설 공사비용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예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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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유효 예측 범위(CRMA)는 아래의 수학식으로 표현되는 범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공단계에서의 건설 공사비용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예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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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유효 예측 범위는 허용 오차 유효 예측 범위(TRCRMA)를 이용하여 아래의 수학식과 같이 필터링된 값(CRMA*)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공단계에서의 건설 공사비용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예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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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TRCRMA는 상기 파라미터 최적부에서 유전자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1~100% 범위로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공단계에서의 건설 공사비용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예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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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 상기 공사 비용 및 CO2 배출량 산출모듈부는,자재별 시공물량 예측 모듈부에서 예측된 자재별 시공물량에 대해 자재별 단위 비용을 적용하여, 아래의 수학식과 같이 공사 비용(Construction Cost)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공단계에서의 건설 공사비용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예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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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항에 있어서, 상기 공사 비용 및 CO2 배출량 산출모듈부는,자재별 시공물량 예측 모듈부에서 예측된 자재별 시공물량에 대하여, 자재별 CO2 환산계수를 이용하여, 아래의 수학식으로 자재생산 시 CO2 배출량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공단계에서의 건설 공사비용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예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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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 상기 공사 비용 및 CO2 배출량 산출모듈부는,자재별 시공물량 예측 모듈부에서 예측된 자재별 시공물량에 대하여, 운송장비의 적재하중, 운송장비의 연비, 운송거리 및 CO2 환산계수를 적용하여, 아래의 수학식으로 자재 운송 시 CO2 배출량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공단계에서의 건설 공사비용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예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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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항에 있어서, 상기 공사 비용 및 CO2 배출량 산출모듈부는,자재별 시공물량 예측 모듈부에서 예측된 자재별 시공물량에 대하여, 시공장비의 단위 물량당 에너지 소비량, CO2 환산계수를 적용하여, 아래의 수학식으로 시공 현장에서의 CO2 배출량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공단계에서의 건설 공사비용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예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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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서버에 건설 프로젝트 데이터와 시공단계에서의 건설 공사비용 및 CO2 배출량에 대한 테스트 사례 데이터 및 검색 사례 데이터가 입력되는 S10 단계;자재별 시공물량 예측 모듈부의 사례 유사도 산출부에서 상기 S10 단계로부터 입력된 테스트 사례 데이터 및 검색 사례 데이터에 사례기반 추론 모델을 적용하여 사례 유사도가 산출되는 S20 단계;자재별 시공물량 예측 모듈부의 예측값 필터링부에서, 상기 S20 단계에서 사례 유사도가 연산된 사례 중 사례 선택 범위(RCS)에 속한 사례가 선택되는 S30 단계;자재별 시공물량 예측 모듈부의 예측값 필터링부에서, S30 단계에서 선택된 사례에 대해 상기 S20 단계에서 산출된 사례 유사도를 통해 예측되는 자재별 시공물량 예측값을 인공신경망 모델 및 다중회귀분석 모델과 이용하여 필터링되는 S40 단계;자재별 시공물량 예측 모듈부의 파라미터 최적화부에서, 상기 S30 단계에서 선택된 사례에 대해 상기 S40 단계에서 필터링된 자재별 시공물량 예측값에 대한 평균 예측 정확도가 산출되는 S50 단계;자재별 시공물량 예측 모듈부의 파라미터 최적화부가 상기 S50 단계에서 산출되는 평균 예측 정확도가 기준 정확도 미만인 경우, 자재별 시공물량 예측값에 영향을 주는 종속 파라미터가 유전자알고리즘을 통하여 최적화되는 S60 단계; 및공사 비용 및 CO2 배출량 산출모듈부가 건설 프로젝트 데이터와 S40단계에서 산출된 자재별 시공 물량을 토대로 공사 비용과 자재생산 시, 자재 운송 시 또는 시공 현장의 CO2 배출량 중 하나 이상의 CO2 배출량을 산출하는 S70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최적화된 종속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상기 S20 단계부터 상기 S50 단계가 반복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공단계에서의 건설 공사비용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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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7항에 있어서, 상기 건설 프로젝트 데이터는,자재별 단위 비용, 자재 수명, 운송장비의 적재하중, 운송장비의 연비, 운송거리, 단위 시공 물량, 시공 장비의 단위 물량당 에너지 소비량 또는 CO2 환산계수 중 하나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공단계에서의 건설 공사비용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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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8항에 있어서, 상기 S20단계는,속성 유사도 및 속성 가중치를 이용하여 아래의 수학식으로 표현되는 사례 유사도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공단계에서의 건설 공사비용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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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9항에 있어서,상기 fAS는 최근이웃조회방법을 이용하여 속성 유사도가 연산되는 것으로, 아래의 수학식으로 표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공단계에서의 건설 공사비용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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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8항에 있어서, 상기 S40 단계는,인공신경망 모델을 적용하여 예측되는 값과 다중회귀분석 모델을 적용하여 예측되는 값이 교차하는 유효 예측 범위를 이용하여 상기 자재별 시공물량 예측값이 필터링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공단계에서의 건설 공사비용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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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1항에 있어서, 상기 인공신경망 모델을 적용하여 예측되는 값(PRANN)은 아래의 수학식으로 표현되는 범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공단계에서의 건설 공사비용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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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1항에 있어서, 상기 다중회귀분석 모델을 적용하여 예측되는 값(PRMRA)은 아래의 수학식으로 표현된 범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공단계에서의 건설 공사비용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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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8항에 있어서, 상기 유효 예측 범위(CRMA)는 아래의 수학식으로 표현되는 범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공단계에서의 건설 공사비용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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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4항에 있어서,상기 유효 예측 범위는 허용 오차 유효 예측 범위(TRCRMA)를 이용하여 아래의 수학식과 같이 필터링된 값(CRMA*)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공단계에서의 건설 공사비용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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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8항에 있어서,상기 S50 단계에서 평균 예측 정확도는 각 사례에 대한 예측 정확도의 평균으로서, 각 사례에 대한 예측 정확도는 아래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연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공단계에서의 건설 공사비용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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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8항에 있어서, 상기 S60 단계에서 유전자알고리즘을 통하여 최적화되는 종속 파라미터는,상기 S20 단계에서 사례 유사도 연산에 사용되는 속성 유사도를 결정하기 위한 최소 기준값(MCAS), 상기 S20 단계에서 사례 유사도 연산에 사용되는 속성 가중치의 범위(RAW), 상기 S30 단계에서의 사례 선택 범위(RCS), 상기 S40 단계에서 인공신경망 모델을 적용하여 예측되는 값과 다중회귀분석 모델을 적용하여 예측되는 값이 교차하는 유효 예측 범위(CRMA) 또는 상기 CRMA에 허용 오차를 부가한 허용 오차 유효 예측 범위(TRCRMA) 중 하나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공단계에서의 건설 공사비용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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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8항에 있어서, 상기 S70단계는,S40단계에서 예측된 자재별 시공물량에 대하여, 자재별 단위 비용을 적용하여 아래의 수학식과 같이 공사 비용(Construction Cost)의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공단계에서의 건설 공사비용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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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8항에 있어서, 상기 S70단계는,S40단계에서 예측된 자재별 시공물량에 대하여, 자재별 CO2 환산계수를 이용하여, 아래의 수학식으로 자재생산 시 CO2 배출량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공단계에서의 건설 공사비용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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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9항에 있어서, 상기 S70단계는,S40단계에서 예측된 자재별 시공물량에 대하여, 운송장비의 적재하중, 운송장비의 연비, 운송거리 및 CO2 환산계수를 적용하여, 아래의 수학식으로 자재 운송 시 CO2 배출량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공단계에서의 건설 공사비용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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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0항에 있어서, 상기 S70단계는,S40단계에서 예측된 자재별 시공물량에 대하여, 시공장비의 단위 물량당 에너지 소비량, CO2 환산계수를 적용하여, 아래의 수학식으로 시공 현장에서의 CO2 배출량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공단계에서의 건설 공사비용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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