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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향 제어 방법 및 그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27712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이동 수단의 조향을 제어하는 방법 및 그 장치에 관한 발명이다. 본 발명의 조향 제어 방법은, 이동 수단의 위치, 상기 이동 수단의 속도 및 상기 이동 수단의 헤딩각(heading angle)을 포함하는 주행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 상기 수집된 주행 정보를 바탕으로 기준 경로 상의 목표 지점을 결정하는 단계, 상기 결정된 목표 지점까지의 지역 경로를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수집된 주행 정보 및 상기 생성된 지역 경로를 바탕으로 상기 이동 수단이 상기 지역 경로를 따라 주행하기 위해 필요한 조향각을 상기 이동 수단이 상기 지역 경로를 주행하기 전에 미리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헤딩각은 상기 이동 수단의 길이 방향으로 연장한 가상의 연장선인 헤딩 라인(heading line)이 상기 기준 경로의 기준 평면 상 소정의 기준선과 형성하는 각을 가리킬 수 있다.
Int. CL B60W 10/20 (2006.01) B60W 40/10 (2006.01) B60W 40/00 (2006.01)
CPC B60W 40/00(2013.01) B60W 40/00(2013.01) B60W 40/00(2013.01) B60W 40/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92631 (2014.07.22)
출원인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556171-0000 (2015.09.2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5093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7.22)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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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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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시호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2 배일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3 문재영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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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가산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남부순환로 ****, *층(서초동, 한원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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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도구공간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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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7.22 수리 (Accepted) 1-1-2014-0688872-19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9.25 수리 (Accepted) 4-1-2014-5114224-78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5.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298815-16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7.0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651417-37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7.06 수리 (Accepted) 1-1-2015-0651418-83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9.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638379-8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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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 수단의 주행 정보를 수집하는 주행 정보 수집단계;상기 이동 수단이 기준 경로로 진입하기 위하여 상기 수집된 주행 정보를 바탕으로 상기 기준 경로 상의 목표 지점을 결정하는 목표 지점 결정단계;상기 결정된 목표 지점까지의 지역 경로를 생성하는 지역 경로 생성단계; 및상기 수집된 상기 주행 정보 및 상기 생성된 지역 경로를 바탕으로 상기 이동 수단이 상기 지역 경로를 따라 주행하기 위해 필요한 조향각을 상기 이동 수단이 상기 지역 경로를 주행하기 전에 미리 계산하는 조향각 제어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주행 정보는,상기 이동 수단의 위치, 상기 이동 수단의 속도 및 상기 이동 수단의 헤딩각(heading angle)을 포함하되,상기 이동 수단의 헤딩각은 상기 이동 수단의 길이 방향으로 연장한 가상의 연장선인 헤딩 라인이 지도 상의 소정의 기준선과 형성하는 각을 가리키며,상기 목표 지점 결정단계는,상기 이동 수단의 위치에서 상기 이동 수단의 속도에서 상기 이동 수단의 헤딩각을 바탕으로 상기 목표 지점을 결정하는 (a)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a) 단계는,제1 속도 및 제1 헤딩각일 때 제1 목표 지점이 결정되고, 제2 속도 및 제2 헤딩각일 때 제2 목표 지점이 결정되는 (a-1) 단계;상기 제1 속도와 상기 제2 속도가 같은 경우, 상기 제1 헤딩각이 상기 제2 헤딩각보다 더 크면 상기 제1 목표 지점은 상기 제2 목표 지점보다 상기 이동 수단의 위치로부터 더 먼 곳으로 결정되는 (a-2) 단계;상기 제1 헤딩각과 상기 제2 헤딩각이 같은 경우, 상기 제1 속도가 상기 제2 속도보다 더 빠르면 상기 제1 목표 지점은 상기 제2 목표 지점보다 상기 이동 수단의 위치로부터 더 먼 곳으로 결정되는 (a-3) 단계를 포함하는,조향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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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 수단의 주행 정보를 수집하는 주행 정보 수집부;상기 이동 수단이 기준 경로로 진입하기 위하여 상기 수집된 주행 정보를 바탕으로 상기 기준 경로 상의 목표 지점을 결정하는 목표 지점 결정부;상기 결정된 목표 지점까지의 지역 경로를 생성하는 지역 경로 생성부; 및상기 수집된 상기 주행 정보 및 상기 생성된 지역 경로를 바탕으로 상기 이동 수단이 상기 지역 경로를 따라 주행하기 위해 필요한 조향각을 상기 이동 수단이 상기 지역 경로를 주행하기 전에 미리 계산하는 조향각 제어부를 포함하되,상기 주행 정보는,상기 이동 수단의 위치, 상기 이동 수단의 속도 및 상기 이동 수단의 헤딩각(heading angle)을 포함하되,상기 이동 수단의 헤딩각은 상기 이동 수단의 길이 방향으로 연장한 가상의 연장선인 헤딩 라인이 지도 상의 소정의 기준선과 형성하는 각을 가리키며,상기 목표 지점 결정부는,상기 이동 수단의 위치에서 상기 이동 수단의 속도에서 상기 이동 수단의 헤딩각을 바탕으로 상기 목표 지점을 결정하며,제1 속도 및 제1 헤딩각일 때 제1 목표 지점이 결정되고, 제2 속도 및 제2 헤딩각일 때 제2 목표 지점이 결정되며, 상기 제1 속도와 상기 제2 속도가 같은 경우, 상기 제1 헤딩각이 상기 제2 헤딩각보다 더 크면 상기 제1 목표 지점은 상기 제2 목표 지점보다 상기 이동 수단의 위치로부터 더 먼 곳으로 결정되고,상기 제1 헤딩각과 상기 제2 헤딩각이 같은 경우, 상기 제1 속도가 상기 제2 속도보다 더 빠르면 상기 제1 목표 지점은 상기 제2 목표 지점보다 상기 이동 수단의 위치로부터 더 먼 곳으로 결정되는,조향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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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지역 경로 생성부는,상기 헤딩 라인 상에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지점을 선정하며, 상기 기준 경로의 목표 지점에 접하는 가상의 접선 상에서 적어도 하나의 지점을 선정하여, 상기 이동 수단의 위치, 상기 헤딩 라인에서 선정된 지점, 상기 접선 상에서 선정된 지점 및 상기 목표 지점을 제어점으로 사용하여 생성된 베지어 곡선을 포함하는 지역 경로를 생성하는,조향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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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지역 경로 생성부는,상기 헤딩 라인 상에서 상기 이동 수단의 위치로부터 소정의 거리만큼 떨어진 제1 지점을 선정하고, 상기 제1 지점으로 상기 소정의 거리만큼 떨어진 상기 헤딩 라인 상의 제2 지점을 선정하며, 상기 접선 상에서 상기 목표 지점으로부터 상기 소정의 거리만큼 떨어진 제3 지점을 선정하고, 상기 제3 지점으로부터 상기 소정의 거리만큼 떨어진 상기 접선 상의 제4 지점을 선정하며, 상기 이동 수단의 위치, 상기 제1 지점, 상기 제2 지점, 상기 제3 지점, 상기 제4 지점 및 상기 목표 지점을 제어점으로 사용하여 생성된 5차 베지어 곡선을 포함하는 상기 지역 경로를 생성하는,조향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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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조향각 제어부는,상기 조향각을 수식 또는 수식 중에서 어느 하나를 이용하여 계산하되,상기 Lf는 상기 이동 수단의 무게 중심에서 상기 이동 수단의 전단까지의 거리를 가리키며,상기 Lr는 상기 이동 수단의 무게 중심에서 상기 이동 수단의 후단까지의 거리를 가리키고,상기 k는 상기 지역 경로 상에서 상기 이동 수단이 위치한 지점의 곡률을 가리키는,조향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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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 제10항, 제11항 및 제12항 중에서 어느 한 항에 기재된 조향 제어 장치를 포함하는 자동차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IT 명품인재양성사업 IT 명품인재양성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