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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압축기용 릴리프 밸브 구조

  • 기술번호 : KST201512866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수소압축기용 릴리프 밸브 구조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수소압축기 내에서 피스톤이 최상점에 도달했을시, 수소압축기의 다이어프램과 피스톤 사이에 있는 오일의 압력이 상승하게 되는데, 이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기 위한 릴리프 밸브의 구조로써, 고압 상태의 오일이 유입 및 유출될 수 있도록 상호간 직각으로 이루어지며 하우징에 천공형성되는 유입구 및 유출구와, 상기 릴리프 밸브의 내부에서 유입되는 오일의 압력에 의해 길이방향으로 유동되는 밸브부재와, 상기 밸브부재의 일단이 끼워져 개폐되는 유입구의 내주연에 형성되어 오일의 유동로를 축소시키는 쿠션링과, 상기 쿠션링의 원주면에 다수개 천공형성되어 쿠션링 중앙에 천공형성된 관통홀과 함께 오일의 유동로를 형성하는 연통홀로 구성되어, 상기 밸브부재에 의해 유입구가 밀폐시, 릴리프 밸브 내의 오일이 상기 관통홀과 연통홀을 통해서만 유입구측으로 리턴되도록, 유동로를 축소시켜 밸브부재의 밀폐속도를 감소시킴으로써, 밸브부재와 유입구와의 접촉부분 마모 및 소음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한 수소압축기용 릴리프 밸브 구조에 관한 것이다.수소압축기, 릴리프 밸브, 다이어프램, 쿠션링, 유동로, 오일, 압력
Int. CL F16K 17/04 (2006.01) F04B 39/10 (2006.01) F04B 53/10 (2006.01)
CPC F16K 17/04(2013.01) F16K 17/04(2013.01) F16K 17/04(2013.01) F16K 17/04(2013.01) F16K 17/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126916 (2009.12.18)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140310-0000 (2012.04.19)
공개번호/일자 10-2011-0070191 (2011.06.2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5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12.18)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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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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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소남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함영복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박성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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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진용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 ***, 청사오피스텔 ***호 세빈 국제특허법률사무소 (둔산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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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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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12.18 수리 (Accepted) 1-1-2009-0785125-67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9-31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4-14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8.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9.07 수리 (Accepted) 9-1-2011-0071299-02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9.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549679-64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11.2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931821-11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11.24 수리 (Accepted) 1-1-2011-0931823-13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4.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210825-1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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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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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스톤의 왕복운동을 통해 다이어프램을 압축시켜, 흡입되는 저압의 수소기체를 고압상태로 변환시켜 배출하는 수소압축기 내에서, 피스톤이 최고점에 도달할 시, 수소압축기 내 오일의 상승되는 압력을 해소하기 위한 수소압축기용 릴리프 밸브의 구조에 있어서,상기 다이어프램과 피스톤 사이에서 압축된 고압의 오일이 유입출되도록 하우징(10)에 형성되는 유입구(20) 및 유출구(21)와;하우징(10)의 일단에 체결되되, 타단에는 상기 하우징(10)에 내설되는 탄성부재(40)가 연결되는 탄성부재 조절나사부(30)와;일단은 상기 탄성부재(40)에 내입되고, 타단은 유입구(20)와 접촉되어 상기 유입구(20)를 개폐하는 밸브부재(50)와;상기 유입구(20)의 내주연에 설치되어, 상기 유입구(20) 내 오일 유동로를 축소시키는 쿠션링(60);으로 구성되며,상기 쿠션링(60)은 상기 밸브부재(50)의 타단과 대응되는 관통홀(61)을 중앙에 천공형성하고, 원주면을 따라 다수의 연통홀(62)을 천공형성하여, 유입구(20)가 밸브부재(50)에 의해 밀폐시, 유출구(21)로 유동되던 오일이 유입구(20)보다 직경이 작은 관통홀(61) 및 연통홀(62)을 통해서만 리턴 되도록 함으로써, 상기 관통홀(61) 및 연통홀(62)로 피드백되는 오일의 양만큼 상기 밸브부재(50)의 유입구(20) 밀폐속도를 늦춰, 상기 밸브부재(50) 및 유입구(20) 단부 상호간의 접촉시 발생되는 소음 및 마모가 감소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소압축기용 릴리프 밸브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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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유입구(20)는상기 유출구(21)와 상호간 직각을 이루도록 하우징(10)에 천공형성되어, 상기 유입구(20)와 동일중심선을 가지는 밸브부재(50)의 이동에 따라 개폐되어, 상기 유출구(21)와 연통 및 단절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소압축기용 릴리프 밸브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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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밸브부재(50)는상기 탄성부재에 길이방향으로 일단이 끼워지는 베이스부(51)와;상기 베이스부(51)의 타단에서, 베이스부(51)보다 직경이 상대적으로 작도록 연장형성되어, 상기 쿠션링(60) 중앙에 천공형성되는 관통홀(61)에 대응되며 소정길이 내입되는 내입부(52)와;상기 베이스부(51)의 외주연에 돌출형성되어, 상기 유입구(20)를 통한 오일의 유입 여부에 따라 유입구(20)의 일단과 접촉 또는 분리되는 개폐부(53);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소압축기용 릴리프 밸브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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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항에 있어서,상기 밸브부재(50)는압력이 증가된 오일이 유입구를 통해 유입되는 경우,상기 밸브부재(50)는 후진되어, 상기 개폐부(53)가 유입구(20)로부터 이격되면서 상기 탄성부재(40)를 압축시키며, 고압의 오일이 배출될 수 있도록 유입구(20)와 유출구(21)를 연통시키고,오일의 압력이 해소된 경우,상기 밸브부재(50)는 전진되어, 탄성부재(40)가 원상복귀하면서 상기 개폐부(53)를 유입구(20)와 접촉시키고, 유입구(20)와 유출구(21)를 단절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소압축기용 릴리프 밸브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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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국기계연구원 주요사업 합성가스 액화시스템 설계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