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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압식 압축 공기 저장 방식을 이용한 공압식 하이브리드 차량

  • 기술번호 : KST201512868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정압식 압축 공기 저장 방식을 이용한 공압식 하이브리드 차량을 개시한다. 이 하이브리드 차량에는, 압축 공기를 생성하는 엔진 실린더와, 상기 엔진 실린더와 연결관으로 연결되고, 내부에 오일이 담수되어 있는 압축 탱크와, 상기 압축 탱크와 연결관으로 연결되고, 내부에 기체가 담수되어 있으며, 상기 압축 탱크의 압력보다 높은 압력을 갖는 저장 탱크와, 상기 압축 탱크와 저장 탱크 사이에 설치되어 상기 오일을 펌핑하는 펌프 모터부와, 상기 압축 공기를 상기 압축 탱크 쪽으로 유입시키나 또는 상기 압축 탱크에 유입된 압축 공기를 상기 엔진 실린더 쪽으로 방출시키는 개폐가 가능한 실린더 밸브 등이 포함된다. 본 발명에 의하면, 많은 양의 제동 에너지가 엔진 실린더에서 압축된 압축공기 형태로 압축탱크에 저장되고 압축탱크에 연결된 유압식 에너지 저장장치(유압펌프겸모터와 축압기)는 보조적인 역할로 압축탱크 내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일부분의 제동 에너지를 저장하기 때문에 차체의 부피가 크지 않는 효과가 있다. 정압식, 유압식, 공압식, 하이브리드, 압축 탱크, 실린더
Int. CL B60K 6/12 (2006.01) B60K 6/00 (2006.01)
CPC B60K 6/12(2013.01) B60K 6/12(2013.01) B60K 6/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130445 (2009.12.24)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104929-0000 (2012.01.04)
공개번호/일자 10-2011-0073723 (2011.06.3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11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12.24)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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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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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용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3 김창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4 이장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정동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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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2 박창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3 권오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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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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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12.24 수리 (Accepted) 1-1-2009-0800056-1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0.11.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0.12.16 수리 (Accepted) 9-1-2010-0078457-93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4-14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9-31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6.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321921-39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6.2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469253-27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6.21 수리 (Accepted) 1-1-2011-0469247-53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12.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747063-49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압축 공기(330)를 생성하는 엔진 실린더(200)와, 상기 엔진 실린더와 연결관(211)으로 연결되고, 내부에 오일(221)이 담수되어 있는 압축 탱크(220a)와, 상기 압축 탱크(220a)와 연결관(212)으로 연결되고, 내부에 기체(222)가 담수되어 있으며, 상기 압축 탱크(220a)의 내부 압력보다 큰 내부 압력을 갖는 저장 탱크(220b)와, 상기 압축 탱크(220a)와 저장 탱크(220b) 사이에 설치되어 상기 오일을 펌핑하는 펌프 모터부(230)와, 상기 압축 공기(330)를 상기 압축 탱크(220a)쪽으로 유입시키나 또는 상기 압축 탱크(220b)에 유입된 압축 공기(330)를 상기 엔진 실린더(200)쪽으로 방출시키는 개폐가 가능한 실린더 밸브(210) 를 포함하는 정압식 압축 공기 저장 방식을 이용한 공압식 하이브리드 차량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압축 탱크(220a) 내 일측에 설치되어 상기 압축 탱크(220a) 내 압력을 감지하는 압력 감지 센서(250)를 더 포함하되, 압축 탱크(220a)내 압축 공기(330)의 유입에 따른 압력 증감을 감지 후 펌프 모터부(230)를 구동하여 압축 탱크(220a)와 저장 탱크(220b)간 오일이동으로 압축 탱크(220a) 내 압력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는 정압식 압축 공기 저장 방식을 이용한 공압식 하이브리드 차량
3 3
제 1 항 또는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기체(222)는 질소(N2)인 정압식 압축 공기 저장 방식을 이용한 공압식 하이브리드 차량
4 4
제 1 항 또는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펌프 모터부(230)는 상기 저장 탱크(220b)쪽으로 펌핑된 오일(221)이 상기 압축 탱크(220a)쪽으로 유입됨에 따라 모터링되어 차량축으로 동력을 전달하거나 전기 에너지를 생성하여 배터리에 저장하는 정압식 압축 공기 저장 방식을 이용한 공압식 하이브리드 차량
5 5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펌프 모터부(230)는 상기 하이브리드 차량 내에 구비된 클러치로 차량 축에 직접 연결되어 구동되거나 상기 배터리에 저장된 전기 에너지를 이용하여 구동되는 정압식 압축 공기 저장 방식을 이용한 공압식 하이브리드 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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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 또는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하이브리드 차량이 제동 모드에 있는 경우, 상기 실린더 밸브(210)가 오픈되어 상기 엔진 실린더(200)로부터 상기 압축 탱크(220a)쪽으로 상기 압축 공기가 유입되고, 상기 하이브리드 차량이 상기 제동 모드 이후 출발/가속 모드에 있는 경우, 상기 실린더 밸브(210)가 오픈되어 상기 압축 탱크(220a)쪽에 유입된 압축 공기(330)가 상기 엔진 실린더(200)쪽으로 방출되는 정압식 압축 공기 저장 방식을 이용한 공압식 하이브리드 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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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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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기술연구회 한국기계연구원 자체사업 신개념 Air-Hybrid 구동 시스템 개발을 위한 선행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