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디젤엔진시스템의 CAC의 응축수 제거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2872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디젤엔진시스템의 CAC내 응축수 제거장치를 제공한다. 본 발명은 디젤엔진의 연소실에서 연소되어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일부를 연소실에 재공급하는 EGR과, 상기 엔진의 배기포트와 연결된 배기관에 설치되어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후처리장치와, 상기 디젤엔진의 흡기포트와 연결된 흡기관에 설치되어 흡기를 냉각하는 CAC를 포함하는 디젤엔진시스템의 CAC내에서 발생하는 응축수를 제거하는 장치에 있어서, 상기 CAC에서 발생하는 응축수를 일정량 저장하도록 상기 CAC에 설치되는 응축수저장부 ; 상기 응축수 저장부에 일단이 연결되고, 상기 흡기관에 일단이 연결되는 응축수배출라인 ; 상기 디젤엔진을 제어하는 ECU에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상기 ECU에 의하여 상기 흡기관을 통해 상기 연소실로 배출되어 제거되는 응축수배출량을 제어하도록 상기 응축수배출라인에 설치되는 응축수배출제어밸브를 포함한다.
Int. CL F02B 29/04 (2006.01) F02M 25/025 (2006.01) F02M 25/07 (2006.01)
CPC F02B 29/0468(2013.01) F02B 29/0468(2013.01) F02B 29/046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96998 (2010.10.05)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2-0097431 (2012.09.0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10.05)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철웅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창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영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이선엽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최영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팬코리아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역삼***빌딩 (역삼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10.05 수리 (Accepted) 1-1-2010-0643576-62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4-14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9-31
4 [대리인사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Resignation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1.05.13 수리 (Accepted) 1-1-2011-0353037-30
5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1.05.16 수리 (Accepted) 1-1-2011-0360470-51
6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6.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7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7.14 수리 (Accepted) 9-1-2011-0060198-31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4.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195772-99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6.01 수리 (Accepted) 1-1-2012-0441857-84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6.0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441858-29
11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2.10.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649026-28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디젤엔진의 연소실에서 연소되어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일부를 연소실에 재공급하는 EGR과, 상기 엔진의 배기포트와 연결된 배기관에 설치되어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후처리장치와, 상기 디젤엔진의 흡기포트와 연결된 흡기관에 설치되어 흡기를 냉각하는 CAC를 포함하는 디젤엔진시스템의 CAC내에서 발생하는 응축수를 제거하는 장치에 있어서, 상기 CAC에서 발생하는 응축수를 일정량 저장하도록 상기 CAC에 설치되는 응축수저장부 ;상기 응축수 저장부에 일단이 연결되고, 상기 흡기관에 일단이 연결되는 응축수배출라인 ;상기 디젤엔진을 제어하는 ECU에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상기 ECU에 의하여 상기 흡기관을 통해 상기 연소실로 배출되어 제거되는 응축수배출량을 제어하도록 상기 응축수배출라인에 설치되는 응축수배출제어밸브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엔진시스템의 CAC내 응축수 제거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응축수저장부는 상기 CAC에서 발생하는 응축수를 자중에 의해서 수집하여 일정량 저장할 수 있도록 일정크기의 내부공간을 갖추어 상기 CAC의 출구측 하부에 구비되는 저장탱크임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엔진시스템의 CAC내 응축수 제거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응축수저장부는 응축수의 저장유무를 검지하고, 저장된 응축수의 저장량을 측정하고, 상기 ECU와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검지센서를 구비함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엔진시스템의 CAC내 응축수 제거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응축수배출라인과 상기 흡기관이 서로 연결되어 응축수가 흡기관으로 토출되는 토출구에는 응축수를 미세한 크기의 분무형태로 전환한 다음 흡기와 균일하게 혼합하여 배출하도록 노즐을 구비함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엔진시스템의 CAC내 응축수 제거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응축수배출라인의 토출측 단부는 흡기관 내부의 압력을 검지하는 맵센서와 대응함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엔진시스템의 CAC내 응축수 제거장치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응축수배출라인의 토출측 단부와 맵센서는 상기 흡기관의 내경보다 상대적으로 큰 내경을 갖는 확장부에 설치됨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엔진시스템의 CAC내 응축수 제거장치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EGR은 고압배기가스 양을 조절하는 EGR 밸브와 고압배기가스를 냉각시키는 EGR쿨러를 구비하는 고압배기가스순환관의 일단을 배기포트에 연결하고, 타단을 흡기포트와 연결하는 고압 EGR로 이루어짐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엔진시스템의 CAC내 응축수 제거장치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EGR은 저압배기가스 양을 조절하는 EGR 밸브와 저압배기가스를 냉각시키는 EGR쿨러를 구비하는 저압배기가스순환관의 일단을 후처리장치의 후단인 배기관과 연결하고, 타단을 콤프레서의 전단인 흡기관에 연결하는 저압 EGR로 이루어짐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엔진시스템의 CAC내 응축수 제거장치
9 9
엔진의 연소실에서 연소되어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일부를 연소실에 재공급하는 EGR과, 상기 엔진의 배기포트와 연결된 배기관에 설치되어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후처리장치와, 상기 엔진의 흡기포트와 연결된 흡기관에 설치되어 흡기를 냉각하는 CAC를 포함하는 디젤엔진시스템의 CAC에서 발생하는 응축수를 제거하는 방법에 있어서, 상기 CAC에서 발생하는 응축수를 상기 CAC에 설치되는 응축수저장부에 일정량 저장하고, 상기 응축수 저장부와 흡기관사이를 연결하는 응축수배출라인을 개폐하는 응축수배출제어밸브를 개방한 상태에서 상기 응축수저장부에 저장된 응축수를 상기 응축수배출라인과 연결된 흡기관을 통해 상기 연소실로 배출하여 제거함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엔진시스템의 CAC내 응축수 제거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응축수는 상기 CAC의 후단에 설치된 흡기량제어밸브의 스로틀링 조작에 의해서 상기 흡기포트측의 내부압력이 응축수저장부의 내부압력보다 상대적으로 낮아질 때 응축수배출라인을 통해 흡기관내로 유입되어 배출됨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엔진시스템의 CAC내 응축수 제거방법
11 11
제9항에 있어서,상기 응축수배출라인으로부터 배출되어 흡기관으로 유입되는 응축수는 응축수배출라인의 토출구에 설치되는 노즐에 의해서 미세한 분무형태로 전환하여 흡기와 균일하게 혼합된 다음 연소실로 공급됨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엔진시스템의 CAC내 응축수 제거방법
12 12
제9항에 있어서,상기 디젤엔진의 저속, 저부하영역에서의 운전은 상기 CAC에서 발생하는 응축수가 포집되어 상기 응축수저장부에 저장되도록 상기 응축수배출라인에 설치된 응축수배출제어밸브의 닫힘상태에서 이루어짐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엔진시스템의 CAC내 응축수 제거방법
13 13
제9항에 있어서,상기 디젤엔진의 고속, 고부하영역에서의 운전은 상기 응축수 저장부에 저장되어 있던 응축수를 디젤엔진으로 분무형태로 공급하도록 상기 응축수배출라인에 설치된 응축수배출제어밸브를 개방한 상태에서 이루어짐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엔진시스템의 CAC내 응축수 제거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한국기계연구원
2 산업기술연구회 한국기계연구원 주요사업 - 기관고유 고효율 합성가스 엔진 발전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