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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롤 압축기/팽창기를 이용한 차량의 회생 제동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2875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의 제동시 소비되는 제동에너지를 이용하여 스크롤 압축기/팽창기(Scroll Compressor / Expander)를 구동시켜 압축공기를 생성하여 저장하도록 하고, 차량의 가속시 상기 압축공기 상태로 저장된 제동에너지를 이용하여 스크롤 압축기/팽창기로 회전력으로 변환하여 가속시 엔진부하를 줄일 수 있도록 한 스크롤 압축기/팽창기를 이용한 차량의 회생 제동 장치에 관한 것이다.이러한 본 발명인 스크롤 압축기/팽창기를 이용한 차량의 회생 제동 장치는, 차륜에 연결되어 회전하는 차축과; 상기 차축의 회전력을 전달 및 차단하는 클러치와; 상기 클러치와 연결된 스크롤 압축기/팽창기와; 상기 스크롤 압축기/팽창기와 연통하여 압축공기를 저장하는 압축공기탱크와; 상기 스크롤 압축기/팽창기와 압축공기탱크 사이에 설치되어 압축공기의 이동을 제어하는 솔레노이드 밸브와; 상기 클러치와 솔레노이드 밸브와 연결되어 이를 제어하는 ECU를 포함하도록 구성되어,제동시, 차축의 회전력을 전달받아 스크롤 압축기/팽창기를 구동하여 압축공기를 압축공기탱크에 저장하도록 하고, 가속시, 압축공기탱크의 압축공기로 스크롤 압축기/팽창기를 구동시켜 차축에 회전력을 전달하도록 이루어진 것이다.
Int. CL B60K 6/12 (2006.01) B60T 1/10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00090328 (2010.09.15)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207458-0000 (2012.11.27)
공개번호/일자 10-2012-0028476 (2012.03.2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120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9.15)
심사청구항수 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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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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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동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영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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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진용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 ***, 청사오피스텔 ***호 세빈 국제특허법률사무소 (둔산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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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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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9.15 수리 (Accepted) 1-1-2010-0598763-58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0.09.24 수리 (Accepted) 1-1-2010-0614717-34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0.12.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0-0830095-44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4-14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9-31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4.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205668-28
7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2.06.05 수리 (Accepted) 1-1-2012-0447135-78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7.05 수리 (Accepted) 1-1-2012-0538859-16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7.0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538857-25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11.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716096-64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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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륜(11)에 연결되어 회전하는 차축(10)과; 상기 차축(10)의 회전력을 전달 및 차단하는 클러치(20)와; 상기 클러치(20)와 연결된 스크롤 압축기/팽창기(40)와; 상기 스크롤 압축기/팽창기(40)와 연통하여 압축공기를 저장하는 압축공기탱크(50)와; 상기 스크롤 압축기/팽창기(40)와 압축공기탱크(50) 사이에 설치되어 압축공기의 이동을 제어하는 솔레노이드 밸브(60)와; 상기 클러치(20)와 솔레노이드 밸브(60)와 연결되어 이를 제어하는 ECU(70)를 포함하도록 구성되어,제동시, 차축(10)의 회전력을 전달받아 스크롤 압축기/팽창기(40)를 구동하여 압축공기를 압축공기탱크(50)에 저장하도록 하고, 가속시, 압축공기탱크(50)의 압축공기로 스크롤 압축기/팽창기(50)를 구동시켜 차축(10)에 회전력을 전달하도록 이루어지며,상기 클러치(20)와 스크롤 압축기/팽창기(40) 사이에는 변속기(30)가 더 설치되며, 상기 변속기(30)는 ECU(70)와 연결되고, 상기 ECU(70)는 차량속도(Vehicle Speed) 신호와 브레이크 및 가속페달 신호를 받아 차축(10)의 회전속도를 계산하여 스크롤 압축기/팽창기(40)가 작동되도록 변속기(30)의 기어비 및 회전방향을 조절하며,상기 ECU(70)는, 제동신호시 클러치(20)를 연결하여 차축(10)의 회전력이 스크롤 압축기/팽창기(40)에 전달되도록 함으로써 스크롤 압축기/팽창기(40)가 압축공기를 생성하고, 상기 압축공기는 압축공기탱크(50)에 저장되며, 가속신호시 솔레노이드밸브(60)를 조작하여 압축공기탱크(50)의 압축공기가 스크롤 압축기/팽창기(40)에 공급되도록 함으로써 스크롤 압축기/팽창기(40)가 회전력을 발생시키고, 상기 회전력은 차축(10)에 전달되며,상기 ECU(70)는, 압축공기탱크(50)에 설치된 압력센서(51)로 압력을 측정하고, 설정압력 범위의 이상 또는 이하일 경우에는 솔레노이드밸브(60)를 닫고, 클러치(20)를 차단되며, 상기 클러치(20)는 전자식 클러치임을 특징으로 하는 스크롤 압축기/팽창기를 이용한 차량의 회생 제동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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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국기계연구원 2010 주요사업(일반사업) 기후변화협약 대응 대형엔진 배기청정화 기계기술기반 구축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