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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28786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자동차 배기관에 설치되는 산화 촉매, 질소산화물 흡장환원촉매, 매연 여과 필터 전단에 버너를 설치하는 자동차용 유해 배출가스 저감 시스템으로써 냉시동시 및 차량이 저속으로 운전되어 일산화탄소 및 미연탄화수소 저감용 산화 촉매의 촉매 반응 온도보다 배출가스 온도가 낮은 경우 버너를 작동시켜 배출가스 온도를 높여 산화 촉매의 배출가스 저감 능력을 향상시키고, 매연이 매연 여과 필터에 일정 이상 포집되었을 때 버너를 작동시켜 매연 여과 필터를 재생하고, 버너에 구비되어 있는 연료 공급 장치를 이용하여 연료를 환원제로 분사하여 질소산화물 흡장환원 촉매에 흡장되어 있는 질소산화물을 무해한 질소로 환원하는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장치에 관한 것이다.
Int. CL F01N 3/035 (2006.01) F01N 3/025 (2006.01) F01N 3/36 (2006.01) F01N 9/00 (2006.01)
CPC F01N 3/035(2013.01)F01N 3/035(2013.01)F01N 3/035(2013.01)F01N 3/035(2013.01)F01N 3/035(2013.01)F01N 3/035(2013.01)F01N 3/035(2013.01)F01N 3/03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97651 (2010.10.07)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2-0036008 (2012.04.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10.07)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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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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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홍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정용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3 조규백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김창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5 우세종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6 김용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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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2 박창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3 권오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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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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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10.07 수리 (Accepted) 1-1-2010-0647471-60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9-31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4-14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6.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7.14 수리 (Accepted) 9-1-2011-0060204-28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7.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389113-71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8.31 수리 (Accepted) 1-1-2012-0703170-05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8.3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703161-94
9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3.01.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051704-07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엔진(100) 배기관(200)에 설치되는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장치에 있어서, 자동차 연료 탱크에서 공급되는 연료를 연소시키는 버너(300); 상기 버너(300) 후단에 위치하여 상기 엔진(100) 또는 상기 버너(300)에서 발생되는 미연탄화수소 및 일산화탄소를 산화시키는 산화촉매(400); 상기 산화촉매(400) 후단에 위치하여 배출가스 중의 질소산화물을 흡장하여 정화시키는 질소산화물 흡장환원촉매(500);상기 산화촉매(400) 후단에 위치하여 배출가스 중의 입자상 매연을 포집하는 매연 여과 필터(600); 상기 매연 여과 필터(600)에 매연이 포집된 양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필터전후단 차압 센서(730);상기 버너(300) 후단에 위치하여 배출가스의 공기연료비를 측정하기 위한 공기연료비 센서(740);상기 산화촉매(400) 후단에 위치하여 상기 질소산화물 흡장환원촉매(500)및 매연 여과 필터(600)로 유입되는 배출가스의 온도를 모니터링하는 배출가스 온도센서(750);상기 질소산화물 흡장촉매(700) 후단에 위치하여 배출가스 중의 질소산화물의 농도를 측정하는 질소산화물 농도 센서(760); 상기 필터전후단 차압 센서(730), 상기 공기연료비 센서(740), 상기 배출가스 온도 센서(750), 상기 질소산화물 농도 센서(760)를 포함하는 상기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장치에 구비되는 센서들에서 측정되는 값을 이용하여 상기 버너(300)의 작동을 제어하는 전자 제어 모듈(800); 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버너(300)는상기 산화촉매(400)에서 미연탄화수소 및 일산화탄소 정화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배출가스 온도가 소정 기준 이하일 때 작동되어 상기 산화촉매(400)를 가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장치
3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소정 기준은200℃ 내지 250℃ 범위 내의 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장치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버너(300)는상기 질소산화물 흡장환원 촉매(500)가 질소산화물 흡장 능력을 초과하였을 때 흡장되어 있던 질소산화물을 정화하기 위하여 환원제인 연료를 소정 기준량만큼 주기적으로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장치
5 5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소정 기준량은상기 공기연료비 센서(740)에 의하여 측정되는 공기과잉률이 0
6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버너(300)는상기 필터전후단 차압 센서(730)에서 측정되는 값에 의하여 상기 매연 여과 필터(600)에 포집된 매연의 양을 예측하고, 상기 매연 여과 필터(600)에 필터 체적 당 포집된 입자상 매연의 양이 소정 기준 이상일 경우 상기 매연 여과 필터(600)에 포집되어 있는 매연을 연소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장치
7 7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소정 기준은5g/L 내지 8g/L 범위 내의 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장치
8 8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버너(300)는배출가스의 온도를 소정 목표치에 도달시키기 위해 엔진(100)에 설치된 흡입 공기 유량 센서(710) 또는 엔진 회전수 감지 센서(720)에서 측정되는 값이 이용되어 상기 버너(300)로 공급되는 연료 분사량이 결정되고, 상기 배출가스 온도 센서(750)에서 측정되는 값이 이용되어 상기 버너(300)로 공급되는 연료 분사량이 추가적으로 피드백 제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장치
9 9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소정 목표치는500℃ 내지 600℃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장치
10 10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질소산화물 흡장환원촉매(500)는상기 매연 여과 필터(600) 전단에 위치하는 별도의 담체에 촉매가 코팅되거나 또는 상기 매연 여과 필터(600) 표면에 촉매가 코팅되어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장치
11 11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전자 제어 모듈(800)은상기 질소산화물 농도 센서(750)에서 측정되는 값에 의하여 상기 질소산화물 흡장환원 촉매(700)의 질소산화물 흡장 능력 초과 여부를 판단하고, 상기 버너(300)에서 환원제로 연료를 분사하는 시기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국기계연구원 2010년 주요사업(일반사업) 기후변화협약 대응 대형엔진 배기청정화 기계기술기반 구축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