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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주파 유도가열을 이용한 자동차 매연 저감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29056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고주파 유도가열을 이용한 자동차 매연 여과 장치에 관한 것으로 산화촉매, 매연 여과 필터 등으로 구성되는 자동차 배기가스 저감장치에 고주파 유도가열부 및 고주파 전류발생유닛을 구비하여, 매연 여과 필터에 매연이 일정 이상 포집되었을 때 고주파 유도가열을 이용하여 금속필터를 직접 가열함으로써 필터 내에 포집된 매연을 빠른 시간 내에 연소시켜 필터를 재생하는 자동차 매연 여과 장치에 관한 것이다.
Int. CL F01N 3/035 (2006.01) F01N 3/023 (2006.01)
CPC F01N 3/027(2013.01) F01N 3/027(2013.01) F01N 3/027(2013.01) F01N 3/027(2013.01) F01N 3/027(2013.01) F01N 3/027(2013.01) F01N 3/027(2013.01) F01N 3/02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003571 (2011.01.13)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059744-0000 (2011.08.2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1082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01.13)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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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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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홍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덕의 대한민국 경기도 일산서구
3 이세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북구
4 우종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은평구
5 송명호 대한민국 경기도 파주시
6 정용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7 조규백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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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2 박창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3 권오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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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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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01.13 수리 (Accepted) 1-1-2011-0029476-04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1.01.14 수리 (Accepted) 1-1-2011-0032635-38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2.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2.25 수리 (Accepted) 9-1-2011-0017885-92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3.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130493-64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3.2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217987-22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3.24 수리 (Accepted) 1-1-2011-0217989-13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9-31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4-14
10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5.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282665-96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6.0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411015-86
12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6.01 수리 (Accepted) 1-1-2011-0411007-10
13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07.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425590-25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삭제
2 2
엔진(100) 배기관(200)에 설치되는 자동차 매연 저감 장치에 있어서, 상기 배기관(200)을 흐르는 배기가스의 상류 방향을 전단 방향, 하류 방향을 후단 방향이라 할 때,배기가스 중의 미연탄화수소 및 일산화탄소를 저감하고, 일산화질소를 이산화질소로 변환시키는 산화촉매(300); 상기 산화촉매(300) 후단에 설치되며 금속 재질의 필터부를 내장하여 배기가스 중의 매연을 저감하는 매연 여과 필터(400); 상기 매연 여과 필터(400) 외피를 감싸는 형태로 배치 형성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고주파 유도가열부(510); 상기 고주파 유도가열부(510)에 연결되며 고주파를 생성하는 고주파 전류발생유닛(500); 상기 고주파 유도가열부(510)에 공급되는 전력량을 제어하는 전자제어유닛(800); 상기 산화촉매(300) 전단에 설치되어 배기가스 온도를 측정하는 배기가스 온도센서(730); 상기 산화촉매(300) 전단 또는 상기 산화촉매(300)와 상기 매연 여과 필터(400) 사이에 설치되어 배기가스 압력을 측정하는 배기가스 압력센서(740);를 포함하여 이루어져, 상기 고주파 유도가열부(510)에 의하여 발생된 고주파 유도전류에 의하여 상기 매연 여과 필터(400)에 내장된 금속 재질의 필터부가 가열되어 재생이 이루어지며,상기 매연 여과 필터(400)는상기 매연 여과 필터(400)의 중심부에 고정 배치되는 내부지지봉(410), 상기 내부 지지봉(410)에 일단이 지지 배치되는 금속필터판(420), 상기 금속필터판(420)의 타단이 내측에 지지되도록 상기 내부지지봉(410) 및 상기 금속필터판(420)의 조립체를 그 내부에 수용하는 필터외피 1층(430), 상기 금속필터판(420)의 표면에 연결 구비되어 상기 금속필터판(420)의 온도를 감지하는 필터표면온도감지센서(470)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주파 유도가열을 이용한 자동차 매연 저감 장치
3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고주파 유도가열부(510)는상기 고주파 전류발생유닛(500)으로부터 전력을 공급받는 양극단자(511) 및 음극단자(512), 상기 양극단자(511) 및 상기 음극단자(512)가 구비되며 상기 매연 여과 필터(400)의 외측을 감싸도록 배치 형성되는 고주파 유도코일(513), 상기 고주파 유도코일(513)과 상기 매연 여과 필터(400)가 서로 전기적으로 절연되도록 구비되는 절연막(514), 상기 절연막(514) 및 상기 필터외피 2층(440) 사이에 설치되는 코일온도감지센서(515)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주파 유도가열을 이용한 자동차 매연 저감 장치
4 4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자동차 매연 저감 장치는상기 매연 여과 필터(400)가 상기 필터외피 1층(430)을 그 내부에 수용하는 필터외피 2층(440), 상기 필터외피 1층(430) 및 상기 필터외피 2층(440) 사이에 개재 배치되며 공기를 유통시켜 냉각을 수행하는 공기냉각자켓(450), 상기 공기냉각자켓(450)으로 공기를 유입시키는 공기유입홀(460)을 더 포함하여 이루어지며,상기 고주파 유도코일(513)은 상기 공기냉각자켓(450)에 의하여 냉각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주파 유도가열을 이용한 자동차 매연 저감 장치
5 5
엔진(100) 배기관(200)에 설치되는 자동차 매연 저감 장치에 있어서, 상기 배기관(200)을 흐르는 배기가스의 상류 방향을 전단 방향, 하류 방향을 후단 방향이라 할 때,배기가스 중의 미연탄화수소 및 일산화탄소를 저감하고, 일산화질소를 이산화질소로 변환시키는 산화촉매(300); 상기 산화촉매(300) 후단에 설치되며 금속 재질의 필터부를 내장하여 배기가스 중의 매연을 저감하는 매연 여과 필터(400); 상기 매연 여과 필터(400) 외피를 감싸는 형태로 배치 형성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고주파 유도가열부(510); 상기 고주파 유도가열부(510)에 연결되며 고주파를 생성하는 고주파 전류발생유닛(500); 상기 고주파 유도가열부(510)에 공급되는 전력량을 제어하는 전자제어유닛(800); 상기 산화촉매(300) 전단에 설치되어 배기가스 온도를 측정하는 배기가스 온도센서(730); 상기 산화촉매(300) 전단 또는 상기 산화촉매(300)와 상기 매연 여과 필터(400) 사이에 설치되어 배기가스 압력을 측정하는 배기가스 압력센서(740);를 포함하여 이루어져, 상기 고주파 유도가열부(510)에 의하여 발생된 고주파 유도전류에 의하여 상기 매연 여과 필터(400)에 내장된 금속 재질의 필터부가 가열되어 재생이 이루어지며,상기 매연 여과 필터(400)는상기 매연 여과 필터(400)의 내측을 향하여 연장되도록 고정 배치되는 다수 개의 내부 지지축(410'), 상기 내부 지지축(410')에 지지되는 다수 개의 금속필터판(420), 상기 내부 지지축(410')에 의하여 다수 개의 상기 금속필터판(420)이 서로 평행하게 고정 배치되어 이루어지는 조립체를 그 내부에 수용하는 필터외피 1층(430), 상기 금속필터판(420)의 표면에 연결 구비되어 상기 금속필터판(420)의 온도를 감지하는 필터표면온도감지센서(470)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주파 유도가열을 이용한 자동차 매연 저감 장치
6 6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고주파 유도가열부(510)는상기 고주파 전류발생유닛(500)으로부터 전력을 공급받는 양극단자(511) 및 음극단자(512), 상기 양극단자(511) 및 상기 음극단자(512)와 연결 지지봉(516)에 의하여 연결되며 다수 개의 상기 금속필터판(420) 사이에 개재되도록 배치 형성되는 고주파 유도코일(513), 상기 고주파 유도코일(513)과 상기 연결 지지봉(516)이 서로 전기적으로 절연되도록 구비되는 절연막(514), 상기 절연막(514) 및 상기 연결 지지봉(516) 사이에 설치되는 코일온도감지센서(515)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주파 유도가열을 이용한 자동차 매연 저감 장치
7 7
제 2항 또는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금속필터판(420)은철, 철-크롬 합금 또는 철-알루미늄-크롬 합금을 포함하는 고주파전류가 유도되는 특성을 가지는 금속으로 만들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주파 유도가열을 이용한 자동차 매연 저감 장치
8 8
제 2항 또는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금속필터판(420)은금속 섬유가 직조된 형태 또는 폼 형태를 포함하는 기공 구조를 가지는 형태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주파 유도가열을 이용한 자동차 매연 저감 장치
9 9
제 2항 또는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고주파 유도가열부(510)는복수 개가 설치되어 전단에서 후단 쪽으로 순차적으로 가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주파 유도가열을 이용한 자동차 매연 저감 장치
10 10
제 2항 또는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자동차 매연 저감 장치는상기 배기관(200)이 2개 이상으로 분기되며, 분기된 각각의 통로에 상기 매연 여과 필터(400) 및 상기 고주파 유도가열부(510)의 조립체가 구비되어 병렬 연결이 이루어지도록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주파 유도가열을 이용한 자동차 매연 저감 장치
11 11
제 2항 또는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전자제어유닛(800)은상기 엔진(100)에 설치되어 흡입공기량을 감지하는 흡입공기량센서(710), 상기 엔진(100)에 설치되어 엔진회전수를 감지하는 엔진회전수감지센서(720), 상기 배기가스 온도센서(730)에서 측정되는 값을 이용하여 상기 매연 여과 필터(400)의 재생에 필요한 전력량을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필요 전력량 값을 사용하여 상기 고주파 유도가열부(510)에 공급되는 전력량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주파 유도가열을 이용한 자동차 매연 저감 장치
12 12
제 2항 또는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전자제어유닛(800)은상기 필터표면온도감지센서(470)에서 측정되는 값을 이용하여 필터표면온도가 800℃ 내지 900℃가 되도록 상기 고주파 유도가열부(510)에 공급되는 전력량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주파 유도가열을 이용한 자동차 매연 저감 장치
13 13
제 3항 또는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전자제어유닛(800)은상기 코일온도감지센서(515)에서 측정되는 값을 이용하여 코일온도가 소정 기준 온도 이하가 되도록 상기 고주파 유도가열부(510)에 공급되는 전력량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주파 유도가열을 이용한 자동차 매연 저감 장치
14 14
제 13항에 있어서, 상기 소정 기준 온도는150℃ 내지 200℃ 범위 내의 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주파 유도가열을 이용한 자동차 매연 저감 장치
15 15
제 2항 또는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전자제어유닛(800)은자동차의 공회전 시 또는 저속 운전 시에 상기 매연 여과 필터(400)의 재생을 위해 상기 고주파 유도가열부(510)가 작동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주파 유도가열을 이용한 자동차 매연 저감 장치
16 16
제 2항 또는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자동차 매연 저감 장치는상기 엔진(100)에 구비되는 흡기쓰로틀밸브(910); 를 더 포함하여 이루어지며,상기 매연 여과 필터(400) 재생 시 상기 엔진(100) 작동에 이상이 없는 수준에서 상기 흡기쓰로틀밸브(910)가 최대한 닫히도록 제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주파 유도가열을 이용한 자동차 매연 저감 장치
17 17
제 2항 또는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자동차 매연 저감 장치는상기 엔진(100)에 구비되는 배기재순환밸브(920); 를 더 포함하여 이루어지며,상기 매연 여과 필터(400) 재생 시 상기 배기재순환밸브(920)가 닫히도록 제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주파 유도가열을 이용한 자동차 매연 저감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환경부 한국기계연구원 환경부-국가연구개발사업(II) 차세대 가솔린 직접분사식 엔진 시스템 선행 기술 개발(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