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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터널 내부 공기질 정화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2920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지하철 터널 내부 공기질 정화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지하철의 터널 내에서 발생되는 오염공기를 환기 및 정화하기 위한 장치에 있어서, 터널의 중단에서 공기를 급기하고 터널의 양단에서 오염공기를 여과하여 배출하거나, 터널의 양단으로 이동되는 오염공기를 복수번 여과하여 터널 내부로 리턴하여 재급기할 수 있도록 하거나, 지하철의 이동방향을 따라 오염공기가 터널의 길이방향으로 따라 교번으로 설치된 배기 및 급기수단을 순차적으로 유동하면서, 내부 이물질이 여과되어 배출되거나 터널 내에 급기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터널 내에 국부적으로 에어커텐을 설치하여, 터널 내에서 발생되는 오염공기가 역사 내로 이동되지 못하도록 한 지하철 터널 내부 공기질 정화장치에 관한 것이다.
Int. CL E21F 1/08 (2006.01)
CPC E21F 1/003(2013.01) E21F 1/003(2013.01) E21F 1/003(2013.01) E21F 1/003(2013.01) E21F 1/003(2013.01) E21F 1/003(2013.01) E21F 1/00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020798 (2011.03.09)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140386-0000 (2012.04.1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2050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03.09)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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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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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상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한방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3 심성훈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김학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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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진용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 ***, 청사오피스텔 ***호 세빈 국제특허법률사무소 (둔산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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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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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03.09 수리 (Accepted) 1-1-2011-0169697-26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9-31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4-14
4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1.07.22 수리 (Accepted) 1-1-2011-0567640-60
5 우선심사신청관련 서류제출서
Submission of Document Related to Request for Accelerated Examination
2011.08.17 수리 (Accepted) 1-1-2011-0634253-54
6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1.09.08 수리 (Accepted) 1-1-2011-0702263-39
7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9.1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8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10.04 수리 (Accepted) 9-1-2011-0078710-85
9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11.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652892-77
10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2.01.09 수리 (Accepted) 1-1-2012-0021149-37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2.06 수리 (Accepted) 1-1-2012-0095086-16
12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2.0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095085-71
13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4.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212501-88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지하철의 터널 내에 설치되어, 내부의 공기를 정화 및 환기시키는 지하철 터널 내부 공기질 정화장치에 있어서,상기 터널과 일단이 연통연결되어, 상기 터널 내부로 공기를 유입시키는 급기수단(10);상기 터널과 일단이 연통연결되어, 상기 터널 내부 공기를 배출시키는 배기수단(20);상기 급기수단(10), 배기수단(20), 급기수단(10)과 배기수단(20)이 연통되는 연결덕트(22) 중 하나에 설치되어 유입 또는 배출되는 공기의 이물질을 포집하는 집진기(30);상기 급기수단(10) 및 배기수단(20) 내에 설치되어 공기를 일방향으로 유동시키는 환풍수단(40);상기 터널 내에 설치되어, 오염공기의 이동을 국부적으로 차단하는 에어커텐장치(50);를 포함하며 이루어지되,상기 배기수단(20)은 터널의 길이방향 중단에 설치된 급기수단(10) 양측에 각각 이격설치되어, 상기 급기수단을 통해 터널의 중단부에서 터널 내부로 유입된 공기는 터널 내부의 오염공기를 터널 양측을 향해 길이방향 이동시켜, 터널의 중단부에서 양단부로 이동된 오염공기를 외부로 각각 배기함으로써, 터널의 온도제어 또는 환기모드로 사용되도록 하고,상기 에어커텐장치(50)는 터널의 양측에 각각 설치되어, 터널 내부의 공간을 터널 양측의 플랫폼과 분리함으로서, 터널 내부를 통해 배기수단(20)으로 이동되는 오염공기가 여과되지 않은 채 터널 양측의 플랫폼으로 이동되는 것을 차단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터널 내부 공기질 정화장치
2 2
지하철의 터널 내에 설치되어, 내부의 공기를 정화 및 환기시키는 지하철 터널 내부 공기질 정화장치에 있어서,상기 터널과 일단이 연통연결되어, 상기 터널 내부로 공기를 유입시키는 급기수단(10);상기 터널과 일단이 연통연결되어, 상기 터널 내부 공기를 배출시키는 배기수단(20);상기 급기수단(10), 배기수단(20), 급기수단(10)과 배기수단(20)이 연통되는 연결덕트(22) 중 하나에 설치되어 유입 또는 배출되는 공기의 이물질을 포집하는 집진기(30);상기 급기수단(10) 및 배기수단(20) 내에 설치되어 공기를 일방향으로 유동시키는 환풍수단(40);상기 터널 내에 설치되어, 오염공기의 이동을 국부적으로 차단하는 에어커텐장치(50);를 포함하며 이루어지되,상기 배기수단(20)은 터널의 길이방향 중단에 설치된 급기수단(10) 양측에 각각 이격설치되어, 터널의 중단부에서 외부의 공기가 내부로 유입되도록 하되, 일단이 터널과 연결되는 급기수단(10'')과 연통설치되어, 상기 배기수단(20)에 의해 배출되는 공기를 상기 집진기(30)에 의해 정화한 후 유턴시켜 정화된 공기를 터널 내로 재급기함으로써, 공기가 터널 내부에서만 순환되어 집진모드로 사용되도록 하고,상기 에어커텐장치(50)는 한쌍을 이루는 복수개의 급기수단(10) 사이 및 배기수단(20)과 급기수단(10'') 사이에 설치하도록 함으로써, 터널 내부의 공간을 분리하여, 배기수단(20)으로 흡입되지 못한 일부의 공기가 여과되지 않은 채 플랫폼으로 이동되지 않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터널 내부 공기질 정화장치
3 3
지하철의 터널 내에 설치되어, 내부의 공기를 정화 및 환기시키는 지하철 터널 내부 공기질 정화장치에 있어서,상기 터널과 일단이 연통연결되어, 상기 터널 내부로 공기를 유입시키는 급기수단(10);상기 터널과 일단이 연통연결되어, 상기 터널 내부 공기를 배출시키는 배기수단(20);상기 급기수단(10), 배기수단(20), 급기수단(10)과 배기수단(20)이 연통되는 연결덕트(22) 중 하나에 설치되어 유입 또는 배출되는 공기의 이물질을 포집하는 집진기(30);상기 급기수단(10) 및 배기수단(20) 내에 설치되어 공기를 일방향으로 유동시키는 환풍수단(40);상기 터널 내에 설치되어, 오염공기의 이동을 국부적으로 차단하는 에어커텐장치(50);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며,상기 배기수단(20)과 급기수단(10)은 지하철이 이동되는 좌측에서 우측 또는 우측에서 좌측방향으로 오염공기가 여과되며 이동될 수 있도록, 터널의 길이방향으로 향해 교번을 이루며 다수 설치되되, 인접한 배기수단(20)과 급기수단(10)을 상호간 연통연결하여, 터널 내부 오염공기가 배기수단(20)과 급기수단(10)을 연속으로 거치면서 터널의 길이방향으로 연속적으로 유동되며 여과되어, 터널 내부로 재급기되도록 함으로써 집진모드로 사용되도록 하며,상기 에어커텐장치(50)는 한쌍을 이루는 배기수단(20)과 급기수단(10) 사이 각각에 설치되어, 터널 내부의 공간을 분리하여, 배기수단(20)으로 흡입되지 못한 일부의 공기가 여과되지 않은 채 플랫폼으로 이동되거나, 또는 지하철 이동방향의 반대방향인 역방향으로 이동되는 것이 방지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터널 내부 공기질 정화장치
4 4
제 1항 내지 제 3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급기수단(10)은터널에 연통되는 일단이, 지하철의 이동방향인 열차풍의 발생방향을 향해 절곡되도록 형성하여, 내부로 유입되는 공기의 방향이 이동되는 열차와 수직이 되지 않도록 하여, 공기유입효율이 상승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터널 내부 공기질 정화장치
5 5
제 1항 또는 제 2항에 있어서,상기 배기수단(20)은상기 급기수단(10) 양측에 설치된 복수개의 배기수단(20) 중, 지하철이 이동되는 방향측의 배기수단(20)이 구동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터널 내부 공기질 정화장치
6 6
제 1항 내지 제 3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급기수단(10)의 타단과 연통되는 급기덕트(11);상기 배기수단(20)의 타단과 연통되는 배기덕트(21);상기 급기덕트(11)와 배기덕트(21)를 연통시키는 연결덕트(22);상기 급기덕트(11), 배기덕트(21), 연결덕트(22)에 설치되어, 덕트를 개방 또는 밀폐시키는 댐퍼(23); 가 더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터널 내부 공기질 정화장치
7 7
제 6항에 있어서,상기 댐퍼(23)는상기 급기덕트(11)와 배기덕트(21)를 밀폐하고, 연결덕트(22)를 개방시켜, 공기가 외부로 배출되지 않고 터널 내에서 여과되면서 순환되도록 함으로써 터널의 집진모드로 작동되거나,상기 연결덕트(22)를 밀폐하고, 급기덕트(11)와 배기덕트(21)를 개방시켜, 외부의 공기가 터널 내로 유입되면서 터널 내 공기는 외부로 배출되도록 함으로써, 터널의 온도제어모드 또는 환기모드로 작동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터널 내부 공기질 정화장치
8 8
제 1항 내지 제 3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에어커텐장치(50)는터널의 상부에서 지면을 향해 수직으로 공기를 분사하거나, 또는터널의 중심부에서 터널의 폭방향으로 양끝단부로 공기를 분사하거나, 또는터널의 폭방향 양끝단부에서 터널의 중심부로 공기를 분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터널 내부 공기질 정화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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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해양부 한국기계연구원 국해부-국가연구개발사업(II) 도시철도 터널의 오염물질 제어기술 개발(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