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전기를 생산하고 양극부에서 배출되는 배출가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산소와 이산화탄소가 반응해서 탄산이온이 발생되는 음극부와, 수소와 상기 음극부로부터 공급받은 탄산이온이 반응해서 물과 이산화탄소가 포함된 배출가스와 전기가 발생되는 양극부로 구성된 전기발생부와, 상기 양극부와 연통되어 유입되는 상기 배출가스를 냉각시키는 냉각부와, 상기 냉각부를 지나면서 냉각된 상기 배출가스를 공급받아서 동력을 발생시키는 엔진부와, 상기 엔진부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상기 음극부로 공급하는 재순환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제공한다. 따라서 본 발명에 의하면 발전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고, 엔진부에서는 HCCI 엔진을 사용하므로 별도의 추가 연료 없이 연소가 가능하고, 공기 대신 산소를 공급하여 추가 연료 없이 엔진부를 작동시킬 수 있으며, 엔진부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가 CO2와 H2O만으로 구성되도록 하여 CO2를 포집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
---|---|
Int. CL | H01M 8/04 (2006.01) H01M 8/14 (2006.01) H01M 8/02 (2006.01) |
CPC | H01M 8/04014(2013.01) H01M 8/04014(2013.01) H01M 8/04014(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110098313 (2011.09.28) |
출원인 | 한국기계연구원 |
등록번호/일자 | 10-1358095-0000 (2014.01.27) |
공개번호/일자 | 10-2013-0034345 (2013.04.05)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140205)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등록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11.09.28) |
심사청구항수 | 5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기계연구원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안국영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2 | 이영덕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3 | 김한석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4 | 이상민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5 | 강상규 | 대한민국 |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
6 | 조주형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7 | 박성호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특허법인이룸 | 대한민국 | 서울시 서초구 사평대로 ***, *층(반포동)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기계연구원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11.09.28 | 수리 (Accepted) | 1-1-2011-0757897-32 |
2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12.12.18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3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
2013.01.14 | 수리 (Accepted) | 9-1-2013-0004173-78 |
4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3.01.27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055555-83 |
5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3.03.27 | 수리 (Accepted) | 1-1-2013-0266351-12 |
6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3.03.27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3-0266382-27 |
7 |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
2013.08.26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585200-22 |
8 | [법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Extension of Legal Period] Request for Extension of Period (Reduction, Expiry Reconsideration) |
2013.09.23 | 수리 (Accepted) | 7-1-2013-0037135-47 |
9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
2013.10.28 |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3-0977442-56 |
10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3.10.28 | 수리 (Accepted) | 1-1-2013-0977440-65 |
11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
2013.11.25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813095-51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7.11.28 | 수리 (Accepted) | 4-1-2017-5193093-72 |
번호 | 청구항 |
---|---|
1 |
1 산소와 이산화탄소가 분리 공급되어 반응해서 탄산이온이 발생되는 음극부(110)와, 수소와 상기 음극부(110)로부터 공급받은 탄산이온이 반응해서 물과 이산화탄소가 포함된 배출가스와 전기가 발생되는 양극부(120)로 구성된 전기발생부(100);상기 양극부(120)와 연통되어 유입되는 상기 배출가스를 냉각시키는 냉각부(200);상기 냉각부(200)를 지나면서 냉각된 상기 배출가스를 공급받아서 동력을 발생시키는 HCCI엔진(300);상기 HCCI엔진(300)에 산소 공급을 가능하게 하는 공기분리부재(510); 상기 HCCI엔진(300)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상기 음극부(110)로 공급하기 위하여 엔진 배기가스내 이산화탄소를 제외한 유해가스를 분리하는 분리장치가 구비되는 재순환부(400); 및상기 냉각부(200)에서 전달되는 배출가스와 외부로부터 공급되는 공기를 혼합하여 상기 HCCI엔진(300)으로 공급하는 혼합부(500);를 포함하여 이루어져 별도의 추가 연료공급 없이 HCCI엔진을 가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
2 |
2 삭제 |
3 |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혼합부(500) 내부에는 배출가스와 공기가 혼합되어 흐르는 나선형 내부유로가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
4 |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혼합부(500)는 스테틱 믹서(static mixer)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
5 |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혼합부(500)는 외부 공기에 의하여 진공압이 형성되는 이젝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
6 |
6 삭제 |
7 |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재순환부(400)에는 공급되는 이산화탄소의 양을 조절 가능하도록 조절밸브(410)가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
8 |
8 삭제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KR101115333 | KR | 대한민국 | FAMILY |
2 | US09038579 | US | 미국 | FAMILY |
3 | US20120285162 | US | 미국 | FAMILY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DOCDB 패밀리 정보가 없습니다 |
순번 | 연구부처 | 주관기관 | 연구사업 | 연구과제 |
---|---|---|---|---|
1 | 지식경제부 | 기계연구원 | 주요사업-일반 | 그린에너지기기 양산화기술지원센터 구축사업 |
2 | 지식경제부 | 기계연구원 | 주요사업-기관고유 | CO2 회수형 순산소연소기/터빈 및 합성가스 정제 기술 개발 (3/3) |
특허 등록번호 | 10-1358095-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110928 출원 번호 : 1020110098313 공고 연월일 : 20140205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31125 청구범위의 항수 : 5 유별 : H01M 8/14 발명의 명칭 :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한국기계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120,000 원 | 2014년 01월 27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105,000 원 | 2016년 12월 07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105,000 원 | 2017년 12월 04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75,000 원 | 2018년 12월 11일 | 납입 |
제 7 년분 | 금 액 | 145,000 원 | 2019년 12월 10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11.09.28 | 수리 (Accepted) | 1-1-2011-0757897-32 |
2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12.12.18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3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 2013.01.14 | 수리 (Accepted) | 9-1-2013-0004173-78 |
4 | 의견제출통지서 | 2013.01.27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055555-83 |
5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3.03.27 | 수리 (Accepted) | 1-1-2013-0266351-12 |
6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3.03.27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3-0266382-27 |
7 | 거절결정서 | 2013.08.26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585200-22 |
8 | [법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 2013.09.23 | 수리 (Accepted) | 7-1-2013-0037135-47 |
9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 2013.10.28 |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3-0977442-56 |
10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3.10.28 | 수리 (Accepted) | 1-1-2013-0977440-65 |
11 | 등록결정서 | 2013.11.25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813095-51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7.11.28 | 수리 (Accepted) | 4-1-2017-5193093-72 |
기술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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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 1415111765 |
---|---|
세부과제번호 | SC0750 |
연구과제명 | 그린에너지기기 양산화 기술지원센터 구축사업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산업기술연구회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기계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10 |
연구기간 | 201001~201412 |
기여율 | 0.25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ET(환경기술) |
과제고유번호 | 1415111790 |
---|---|
세부과제번호 | NK156C |
연구과제명 | CO2 회수형 순산소연소기/터빈 및 합성가스 정제 기술 개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산업기술연구회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기계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10 |
연구기간 | 200901~201112 |
기여율 | 0.25 |
연구개발단계명 | 기초연구 |
6T분류명 | ET(환경기술) |
과제고유번호 | 1415118441 |
---|---|
세부과제번호 | NK163C |
연구과제명 | CO2 회수형 순산소연소기/터빈 및 합성가스 정제 기술 개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산업기술연구회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기계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11 |
연구기간 | 200901~201112 |
기여율 | 0.25 |
연구개발단계명 | 기초연구 |
6T분류명 | ET(환경기술) |
과제고유번호 | 1415118470 |
---|---|
세부과제번호 | SC0790 |
연구과제명 | 그린에너지기기 양산화 기술지원센터 구축사업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산업기술연구회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기계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11 |
연구기간 | 201001~201412 |
기여율 | 0.25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ET(환경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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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T2015129243][한국기계연구원] | 연료전지 시스템 | 새창보기 |
[KST2014063238][한국기계연구원] | 수소발생장치가 구비된 연료전지 시스템 | 새창보기 |
[KST2015128507][한국기계연구원] | 치밀한 구조를 갖는 스피넬계 전도성 박막, 이의 제조방법및 이를 이용한 금속 접속자 | 새창보기 |
[KST2015004053][한국기계연구원] | 연료전지 내/외부 결합수단 | 새창보기 |
[KST2019026157][한국기계연구원] | 열회수를 통한 고효율 양방향 수전해 시스템 | 새창보기 |
[KST2016020039][한국기계연구원] | 분산발전용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비상 정지 운전 방법(Method for Preparing for Emergency Stop of Hybrid Power Generation System which uses Fuel Cell and Engine for Distributed Power Generation) | 새창보기 |
[KST2016010649][한국기계연구원] | 금속지지형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및 그 제조 방법(METAL-SUPPORTED SOLID OXIDE FUEL CELL AND METHOD OF MANUFACTURING THE SAME) | 새창보기 |
[KST2015130730][한국기계연구원] | 촉매보조 연소기를 구비하는 고온 발전용 연료전지 시스템 | 새창보기 |
[KST2017007098][한국기계연구원] | 병렬 개질기 구조를 가지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Fuel cell-engine hybrid power generation system with parallel reformer structure) | 새창보기 |
[KST2017006572][한국기계연구원] |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에서의 수소의 고압 에너지 회수 시스템(On-board cold thermal energy storage system for hydrogen fueling process) | 새창보기 |
[KST2022003641][한국기계연구원] | 암모니아 기반 양방향 연료전지 시스템 | 새창보기 |
[KST2015129132][한국기계연구원] | 친환경적 마그네슘 수소화물을 사용한 군용 잠수함의 연료전지 시스템 | 새창보기 |
[KST2015128355][한국기계연구원] | 연료전지용 가습장치 | 새창보기 |
[KST2022000139][한국기계연구원] | 연료전지 시스템 및 이를 포함하는 해양 구조물 | 새창보기 |
[KST2016020030][한국기계연구원] | 부하 변동 대비형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Hybrid Power Generation System using Fuel Cell and Engine which is capable of Load Following) | 새창보기 |
[KST2022004549][한국기계연구원] | 연료전지로부터 생성된 수소를 이용하여 부압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양방향수전해 시스템 | 새창보기 |
[KST2015004058][한국기계연구원] | 연료전지의 결합수단 | 새창보기 |
[KST2023005404][한국기계연구원] | 연료전지용 관형 매니폴드 및 이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 새창보기 |
[KST2016002326][한국기계연구원] | 순산소연소를 이용한 연료전지 연계형 발전플랜트 | 새창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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