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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29242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를 생산하고 양극부에서 배출되는 배출가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산소와 이산화탄소가 반응해서 탄산이온이 발생되는 음극부와, 수소와 상기 음극부로부터 공급받은 탄산이온이 반응해서 물과 이산화탄소가 포함된 배출가스와 전기가 발생되는 양극부로 구성된 전기발생부와, 상기 양극부와 연통되어 유입되는 상기 배출가스를 냉각시키는 냉각부와, 상기 냉각부를 지나면서 냉각된 상기 배출가스를 공급받아서 동력을 발생시키는 엔진부와, 상기 엔진부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상기 음극부로 공급하는 재순환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제공한다. 따라서 본 발명에 의하면 발전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고, 엔진부에서는 HCCI 엔진을 사용하므로 별도의 추가 연료 없이 연소가 가능하고, 공기 대신 산소를 공급하여 추가 연료 없이 엔진부를 작동시킬 수 있으며, 엔진부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가 CO2와 H2O만으로 구성되도록 하여 CO2를 포집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Int. CL H01M 8/04 (2006.01) H01M 8/14 (2006.01) H01M 8/02 (2006.01)
CPC H01M 8/04014(2013.01) H01M 8/04014(2013.01) H01M 8/040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098313 (2011.09.28)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358095-0000 (2014.01.27)
공개번호/일자 10-2013-0034345 (2013.04.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20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09.28)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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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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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국영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영덕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한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이상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강상규 대한민국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6 조주형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7 박성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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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이룸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사평대로 ***, *층(반포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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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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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09.28 수리 (Accepted) 1-1-2011-0757897-3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12.1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1.14 수리 (Accepted) 9-1-2013-0004173-7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1.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055555-83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3.27 수리 (Accepted) 1-1-2013-0266351-12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3.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266382-27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3.08.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585200-22
8 [법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Extension of Legal Period] Request for Extension of Period (Reduction, Expiry Reconsideration)
2013.09.23 수리 (Accepted) 7-1-2013-0037135-47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3.10.28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977442-56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10.28 수리 (Accepted) 1-1-2013-0977440-65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3.11.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813095-51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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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산소와 이산화탄소가 분리 공급되어 반응해서 탄산이온이 발생되는 음극부(110)와, 수소와 상기 음극부(110)로부터 공급받은 탄산이온이 반응해서 물과 이산화탄소가 포함된 배출가스와 전기가 발생되는 양극부(120)로 구성된 전기발생부(100);상기 양극부(120)와 연통되어 유입되는 상기 배출가스를 냉각시키는 냉각부(200);상기 냉각부(200)를 지나면서 냉각된 상기 배출가스를 공급받아서 동력을 발생시키는 HCCI엔진(300);상기 HCCI엔진(300)에 산소 공급을 가능하게 하는 공기분리부재(510); 상기 HCCI엔진(300)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상기 음극부(110)로 공급하기 위하여 엔진 배기가스내 이산화탄소를 제외한 유해가스를 분리하는 분리장치가 구비되는 재순환부(400); 및상기 냉각부(200)에서 전달되는 배출가스와 외부로부터 공급되는 공기를 혼합하여 상기 HCCI엔진(300)으로 공급하는 혼합부(500);를 포함하여 이루어져 별도의 추가 연료공급 없이 HCCI엔진을 가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혼합부(500) 내부에는 배출가스와 공기가 혼합되어 흐르는 나선형 내부유로가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혼합부(500)는 스테틱 믹서(static mixer)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혼합부(500)는 외부 공기에 의하여 진공압이 형성되는 이젝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6 6
삭제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재순환부(400)에는 공급되는 이산화탄소의 양을 조절 가능하도록 조절밸브(410)가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8 8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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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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