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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와 천연 가스 혼합연료의 수소 함유량 측정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29352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수소와 천연 가스 혼합연료의 수소 함유량 측정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 시시예에 따른 수소와 천연 가스 혼합연료의 수소 함유량 측정방법은, 엔진에 사용되는 수소와 천연가스를 포함한 혼합 연료의 수소 함유량 측정 방법에 있어서, (a) 제1 엔진에 수소 함유량이 미리 확인된 수소-천연가스 혼합 연료를 주입하는 단계와, (b) 상기 제1 엔진의 아이들(idle) 조건에서, 엔진 점화 시기를 고정하고, 엔진 아이들 회전수를 설정된 속도로 유지하며, 엔진 공연비를 설정된 값으로 유지하는 단계와, (c) 상기 (b) 단계에서, 상기 제1 엔진의 한 사이클에 해당하는 인젝터의 작동시간과 흡입 공기의 압력 및 배기가스의 온도의 3가지의 측정 대상 중에 적어도 하나 이상의 측정 대상을 측정하고, 상기 수소 함유량에 따라 측정된 데이터를 저장하는 단계와, (d) 상기 혼합 연료의 수소 함유량을 설정된 범위에서 변화시키고, 상기 (a) 단계 내지 상기 (c) 단계를 반복 실시하면서, 상기 3가지의 측정 대상 중에 적어도 하나 이상의 측정 대상의 상기 변화된 수소 함유량에 대응하는 측정 데이터를 저장하여 기준값 테이블을 마련하는 단계와, (e) 상기 제1 엔진과 동일 사양의 제2 엔진을 장착한 차량의 ECU(Electronic Control Unit, 전자제어장치)에 상기 기준값 테이블을 저장하는 단계와, (f) 상기 제2 엔진에 수소-천연가스 혼합 연료를 주입하고, 상기 (b) 단계의 상기 제1 엔진 상태와 동일 조건의 상기 제2 엔진에서 상기 인젝터의 작동시간과 흡입 공기의 압력 및 배기가스의 온도의 3가지의 측정 대상 중에 적어도 하나 이상의 측정 대상을 측정하는 단계와, (g) 상기 (f) 단계에서 측정된 데이터를 상기 ECU에 저장된 기준값 테이블과 비교하여 상기 제2 엔진에 주입된 혼합 연료의 수소 함유량을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F02D 19/08 (2006.01) G01N 33/22 (2006.01) F02D 45/00 (2006.01) F02M 21/02 (2006.01)
CPC F02D 19/08(2013.01) F02D 19/08(2013.01) F02D 19/08(2013.01) F02D 19/08(2013.01) F02D 19/08(2013.01) F02D 19/08(2013.01) F02D 19/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146475 (2011.12.29)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284281-0000 (2013.07.0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307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12.29)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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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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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창기 대한민국 대전 서구
2 최영 대한민국 대전 서구
3 박철웅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4 김용래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5 이선엽 대한민국 서울 동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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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팬코리아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역삼***빌딩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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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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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12.29 수리 (Accepted) 1-1-2011-1051996-1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2.2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4.03 수리 (Accepted) 9-1-2013-0022224-20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4.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284589-39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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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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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에 사용되는 수소와 천연가스를 포함한 혼합 연료의 수소 함유량 측정 방법에 있어서,(a) 제1 엔진에 수소 함유량이 미리 확인된 수소-천연가스 혼합 연료를 주입하는 단계;(b) 상기 제1 엔진의 아이들(idle) 조건에서, 엔진 점화 시기를 고정하고, 엔진 아이들 회전수를 설정된 속도로 유지하며, 엔진 공연비를 설정된 값으로 유지하는 단계;(c) 상기 (b) 단계에서, 상기 제1 엔진의 한 사이클에 해당하는 인젝터의 작동시간과 흡입 공기의 압력 및 배기가스의 온도의 3가지의 측정 대상 중에 적어도 하나 이상의 측정 대상을 측정하고, 상기 수소 함유량에 따라 측정된 데이터를 저장하는 단계;(d) 상기 혼합 연료의 수소 함유량을 설정된 범위에서 변화시키고, 상기 (a) 단계 내지 상기 (c) 단계를 반복 실시하면서, 상기 3가지의 측정 대상 중에 적어도 하나 이상의 측정 대상의 상기 변화된 수소 함유량에 대응하는 측정 데이터를 저장하여 기준값 테이블을 마련하는 단계; (e) 상기 제1 엔진과 동일 사양의 제2 엔진을 장착한 차량의 ECU(Electronic Control Unit, 전자제어장치)에 상기 기준값 테이블을 저장하는 단계;(f) 상기 제2 엔진에 수소-천연가스 혼합 연료를 주입하고, 상기 (b) 단계의 상기 제1 엔진 상태와 동일 조건의 상기 제2 엔진에서 상기 인젝터의 작동시간과 흡입 공기의 압력 및 배기가스의 온도의 3가지의 측정 대상 중에 적어도 하나 이상의 측정 대상을 측정하는 단계; 및(g) 상기 (f) 단계에서 측정된 데이터를 상기 ECU에 저장된 기준값 테이블과 비교하여 상기 제2 엔진에 주입된 혼합 연료의 수소 함유량을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수소와 천연 가스 혼합연료의 수소 함유량 측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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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측정 대상은, 인젝터의 작동시간과 흡입 공기의 압력을 함께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하는 수소와 천연 가스 혼합연료의 수소 함유량 측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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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 상기 (g) 단계에서 상기 수소 함유량의 산출은, (g-1) 상기 인젝터의 작동시간과 상기 흡입 공기의 압력의 2가지의 측정 대상의 각각에 대하여 수소 함유량을 도출하는 단계; 및(g-2) 상기 (g-1) 단계에서 상기 2가지 측정 대상의 수소 함유량의 평균값을 산출하여 수소 함유량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수소와 천연 가스 혼합연료의 수소 함유량 측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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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측정 대상은 인젝터의 작동시간과 흡입 공기의 압력 및 배기가스의 온도를 함께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소와 천연 가스 혼합연료의 수소 함유량 측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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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g) 단계에서 상기 수소 함유량의 산출은, (g-1) 상기 인젝터의 작동시간과 상기 흡입 공기의 압력과 상기 배기 가스의 온도의 3가지의 측정 대상의 각각에 대하여 수소 함유량을 도출하는 단계; (g-2) 상기 (g-1) 단계에서 상기 3가지 측정 대상의 수소 함유량의 평균값을 산출하여 수소 함유량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소와 천연 가스 혼합연료의 수소 함유량 측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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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에서 상기 수소 함유량의 설정된 범위는 0% 초과 50% 이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소와 천연 가스 혼합연료의 수소 함유량 측정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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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환경부,지식경제부 기계연구원,기계연구원 환경부-국가연구개발사업(II),주요사업-기관고유 EURO-6 대응 시내버스용 수소-천연가스 혼합연료(HCNG) 엔진 개발 (1/5),고효율 합성가스엔진 발전시스템 개발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