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태양에너지와 축냉재를 이용한 냉동 탑차 및 이의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29444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태양에너지와 축냉재를 이용한 냉동 탑차 및 이의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차량의 엔진동력을 전원으로 이용하여 차량의 적재함 내부를 냉방하되, 이러한 적재함 내부 냉방을 보조하기 위해 PV 모듈을 통해 태양에너지를 전원으로 이용하는 부가 냉방장치를 더 구비하며, 이러한 부가 냉방장치에 냉기를 저장하는 축냉하는 PCM 모듈을 사용함으로써, 야간 등 태양이 없는 경우에도 축냉을 통해 적재함 내부에 냉열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한 태양에너지와 축냉재를 이용한 냉동 탑차 및 이의 제어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B60K 16/00 (2006.01) B60P 3/20 (2006.01) F25B 41/04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20054140 (2012.05.22)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383300-0000 (2014.04.02)
공개번호/일자 10-2013-0130374 (2013.12.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40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5.22)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창대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정경열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임병주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4 이후락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진용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 ***, 청사오피스텔 ***호 세빈 국제특허법률사무소 (둔산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5.22 수리 (Accepted) 1-1-2012-0408247-2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5.3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7.09 수리 (Accepted) 9-1-2013-0054191-0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7.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490646-76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9.11 수리 (Accepted) 1-1-2013-0832366-73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9.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832367-18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1.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034806-46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이송수단의 엔진동력을 전원으로 사용하여, 냉매를 고온고압의 기상으로 압축하는 메인 압축기(40a), 고온고압의 냉매를 응축시켜 저온고압의 액상 냉매로 변환시키는 응축기(50), 응축된 냉매를 저온저압의 형태로 만드는 팽창밸브(60), 저온저압의 액상 냉매를 적재함 내 공기와 열교환시켜 적재함을 냉방시킨 후, 상기 메인 압축기(40a)로 순환시키는 증발기(70)로 이루어지는 메인 냉방장치(20);이송차량의 PV 모듈(41)을 통한 태양에너지를 전원으로 사용하여, 냉매를 고온고압의 기상으로 압축하는 부가 압축기(40b), 고온고압의 냉매를 응축시켜 저온고압의 액상 냉매로 변환시키는 응축기(50), 응축된 냉매를 저온저압의 형태로 만드는 팽창밸브(60), 저온저압 액상 냉매의 냉열을 내부의 상변화 물질에 저장하거나, 저장된 냉열로 적재함 내부를 냉방시킨 후, 부가 압축기(40b)로 냉매를 순환시키는 PCM 모듈(80)로 이루어지는 부가 냉방장치(30);로 이루어지며,상기 메인 냉방장치(20)와 부가 냉방장치(30) 중 어느 하나가 작동될 시, 냉매의 유동방향이 제어되도록 하는 다수의 삼상밸브(V)가 구비되며,상기 메인 냉방장치(20)는 적재함 내부온도와 설정온도의 차이가 설정기준값보다 큰 경우, 또는 적재함 내 시간에 따른 온도기울기(dT/dt)가 0 이상일 경우 구동되도록 제어부(90)에 의해 제어되고,상기 부가 냉방장치(30)는 PV 모듈(41)의 전력을 저장하는 PV 배터리(42)의 충전량이 사전설정 충전량 이상이면서, 적재함 내부온도와 설정온도의 차이가 설정기준값보다 작은 경우 구동되도록 제어부(90)에 의해 제어되며,상기 부가 냉방장치(30)는 PV 모듈(41)의 생산 전력을 저장하기 위한 PV 배터리(42)가 상용전원에 의해 충전되어 구동이 가능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태양에너지와 축냉재를 이용한 냉동 탑차
2 2
이송수단의 엔진동력을 전원으로 사용하여, 냉매를 고온고압의 기상으로 압축하는 메인 압축기(40a), 고온고압의 냉매를 응축시켜 저온고압의 액상 냉매로 변환시키는 응축기(50), 응축된 냉매를 저온저압의 형태로 만드는 팽창밸브(60), 저온저압의 액상 냉매를 적재함 내 공기와 열교환시켜 적재함을 냉방시킨 후, 상기 메인 압축기(40a)로 순환시키는 증발기(70)로 이루어지는 메인 냉방장치(20);이송차량의 PV 모듈(41)을 통한 태양에너지를 전원으로 사용하여, 냉매를 고온고압의 기상으로 압축하는 부가 압축기(40b), 고온고압의 냉매를 응축시켜 저온고압의 액상 냉매로 변환시키는 응축기(50), 응축된 냉매를 저온저압의 형태로 만드는 팽창밸브(60), 저온저압 액상 냉매의 냉열을 내부의 상변화 물질에 저장하거나, 저장된 냉열로 적재함 내부를 냉방시킨 후, 부가 압축기(40b)로 냉매를 순환시키는 PCM 모듈(80)로 이루어지는 부가 냉방장치(30);로 이루어지며,상기 응축기(50) 및 팽창밸브(60)는 냉동사이클의 운전조건에 따라 메인 냉방장치(20)와 부가 냉방장치(30)의 냉동용량에 적합한 별개의 장치로 복수개 사용되고, 상기 메인 냉방장치(20)와 부가 냉방장치(30) 중 어느 하나가 작동될 시, 냉매의 유동방향이 제어되도록 하는 다수의 삼상밸브(V)가 구비되며,상기 메인 냉방장치(20)는 적재함 내부온도와 설정온도의 차이가 설정기준값보다 큰 경우, 또는 적재함 내 시간에 따른 온도기울기(dT/dt)가 0 이상일 경우 구동되도록 제어부(90)에 의해 제어되고,상기 부가 냉방장치(30)는 PV 모듈(41)의 전력을 저장하는 PV 배터리(42)의 충전량이 사전설정 충전량 이상이면서, 적재함 내부온도와 설정온도의 차이가 설정기준값보다 작은 경우 구동되도록 제어부(90)에 의해 제어되며,상기 부가 냉방장치(30)는 PV 모듈(41)의 생산 전력을 저장하기 위한 PV 배터리(42)가 상용전원에 의해 충전되어 구동이 가능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태양에너지와 축냉재를 이용한 냉동 탑차
3 3
적재함 내부온도를 설정온도와 비교판단하는 단계(S200);적재함 내부온도와 설정온도의 차이가 설정기준값보다 큰 경우, 이송차량의 엔진동력을 이용한 메인 냉방장치(20)가 가동되어, 적재함이 냉방되는 단계(S300);적재함 내부온도와 설정온도의 차이가 설정기준값보다 작은 경우, PV 모듈(41)을 통한 PV 배터리(42)의 충전량을 확인하는 단계(S400);PV 배터리(42)의 충전량이 사전설정 충전량 이상인 경우, 부가 냉방장치(30)가 가동되어, PCM 모듈(80)에 의해 냉열이 저장되거나 또는 적재함이 냉방되는 단계(S500);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태양에너지와 축냉재를 이용한 냉동 탑차의 제어방법
4 4
삭제
5 5
삭제
6 6
삭제
7 7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중소기업청 한국기계연구원 중소기업청-국가연구개발사업 태양광을 활용한 상용차용 냉·난방시스템 전력공급 장치 개발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