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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온 전도성 멤브레인과 터보차저를 이용한 고효율 순산소 연소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29446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고효율 순산소 연소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이온 전도성 멤브레인과 터보차저를 이용한 고효율 순산소 연소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연료와 산소를 공급받아서 동력을 발생시키는 연소기(10); 상기 연소기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이용하여 블로워를 통해서 공급되는 공기를 승온시켜 주는 제 1 열교환기(20); 상기 제 1 열교환기에서 승온된 공기에서 산소를 분리시켜 주는 이온 전도성 멤브레인(30); 구동 유체로 수증기를 사용하기 위해 물을 공급해 주는 물공급부(40); 상기 이온 전도성 멤브레인을 통과하지 못한 공기를 이용하여 상기 물공급부에서 공급되는 물을 고압의 수증기로 변환시켜주는 제 2 열교환기(50); 상기 고압의 수증기를 에너지원으로 하여 구동되는 제 1 터빈(60); 상기 터빈과 동일축으로 연결되어 상기 이온 전도성 멤브레인을 통과한 산소를 연소기로 보내주는 압축기(61);를 포함하는 고효율 순산소 연소 시스템을 제공한다. 따라서 본 발명에 의하면 공기 분리기를 사용하지 않고도 이온 전도성 멤브레인을 통해서 산소를 공급할 수 있게 되어 전체 시스템의 효율을 상승시키는 이점이 있다.
Int. CL F23R 3/02 (2006.01) F02C 7/00 (2006.01) F02C 3/20 (2006.01)
CPC F23R 3/286(2013.01) F23R 3/286(2013.01) F23R 3/286(2013.01) F23R 3/28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78938 (2012.07.19)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467035-0000 (2014.11.24)
공개번호/일자 10-2014-0012343 (2014.02.0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120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7.19)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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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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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상규 대한민국 충북 청주시 흥덕구
2 이영덕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안국영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4 김한석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5 김민국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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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이룸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사평대로 ***, *층(반포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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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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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7.19 수리 (Accepted) 1-1-2012-0579059-1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4.2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6.10 수리 (Accepted) 9-1-2013-0046925-7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10.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754916-13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3.12.16 수리 (Accepted) 1-1-2013-1150568-15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4.01.29 수리 (Accepted) 1-1-2014-0098219-97
7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4.02.24 수리 (Accepted) 1-1-2014-0177481-18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3.3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308308-78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3.31 수리 (Accepted) 1-1-2014-0308302-05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8.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579653-39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연료와 산소를 공급받아 연소시키는 연소기(10);상기 연소기(10) 내에서 연료와 산소가 혼합되어 연소된 후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이용하여 블로워(21)를 통해서 공급되는 공기를 열교환 작용을 통해 승온시켜 주는 제 1 열교환기(20);상기 제 1 열교환기(20)를 거쳐 승온된 공기가 통과되며, 상기 승온된 공기 중에 포함된 산소를 분리시켜 주는 이온 전도성 멤브레인(30);구동 유체로 수증기를 사용하기 위해 물을 공급해 주는 물공급부(40);상기 이온 전도성 멤브레인(30)을 통과되는 공기 중 산소가 분리되고 남은 공기를 이용하여 상기 물공급부(40)에서 공급되는 물을 열교환시켜 고압의 수증기로 변환시켜주는 제 2 열교환기(50);상기 고압의 수증기를 에너지원으로 하여 구동되는 제 1 터빈(60);상기 제 1 터빈(60)과 동일축으로 연결되어, 상기 이온 전도성 멤브레인(30)을 통과하며 분리된 산소를 압축시켜 상기 연소기(10)로 보내주는 압축기(61);를 포함하는 고효율 순산소 연소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1 열교환기(20)와 연결되며, 상기 연소기(10)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가 상기 제1 열교환기(20)를 거쳐 공급되는 제 2 터빈(71)과;상기 제 2 터빈(71)과 연결되며, 상기 제 2 터빈(71)의 구동에 의해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기(70);가 더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효율 순산소 연소 시스템
3 3
삭제
4 4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제 2 터빈(71)과 연결되며, 상기 제 2 터빈(71)을 구동시킨 후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응축시켜 이산화탄소를 포집하는 포집기(72)가 더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효율 순산소 연소 시스템
5 5
삭제
6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물공급부(40)와 상기 제 2 열교환기(50) 사이에는 상기 제 2 열교환기(50)로 공급되는 물의 유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제 1 밸브(73)가 더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효율 순산소 연소 시스템
7 7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이온 전도성 멤브레인(30)과 상기 압축기(61) 사이에는, 상기 이온 전도성 멤브레인(30)을 통과하여 분리된 후 상기 압축기(61)로 공급되는 산소의 유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제 2 밸브(74)가 더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효율 순산소 연소 시스템
8 8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 1 터빈(60)과 상기 연소기(10)의 사이에는 상기 제 1 터빈(60)을 구동시킨 후 상기 연소기(10)로 제공되는 수증기의 양을 조절할 수 있는 제 3 밸브(75)가 더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효율 순산소 연소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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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국기계연구원 주요사업 연료 고도분리 순산소 연소 핵심기술 개발(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