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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엔진의 NOx 저감용 하이브리드 인젝터 및 이를 구비한 Urea-SCR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29507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Urea(요소)-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에서는 요소 수용액의 증발이 가능한 빠르게 이루어져야 열 해리반응에 의해 NH3의 전환이 급속히 이루어지기 때문에 배기관 내에 분사된 요소 수용액의 빠른 증발이 시스템의 효율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요소 수용액을 빨리 증발시키기 위해서는 인젝터에서 분사된 수용액의 분무특성 및 액적 크기(SMD)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분무특성의 향상 및 액적 크기를 작게 하기 위해 인젝터에서 고압의 분사압력을 사용한다면 제한된 공간내의 배기관에 요소 수용액이 wall-wetting되어 축적 및 고화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탈질 효율 및 엔진 출력에 영향을 끼친다.따라서 본 발명은 비교적 저압의 분사압력을 사용하면서도 액적 크기를 작게하도록 기체 주입식 노즐장치의 장점과 와류 분무 노즐장치의 장점을 동시에 지니는 하이브리드 인젝터 및 이를 구비한 Urea-SCR 시스템을 개시한다.
Int. CL F01N 3/24 (2006.01) B01D 53/94 (2006.01)
CPC B01D 53/9409(2013.01) B01D 53/9409(2013.01) B01D 53/9409(2013.01) B01D 53/940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08450 (2013.01.25)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383296-0000 (2014.04.0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040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1.25)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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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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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병주 대한민국 대전 서구
2 정경열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박창대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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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진용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 ***, 청사오피스텔 ***호 세빈 국제특허법률사무소 (둔산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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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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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1.25 수리 (Accepted) 1-1-2013-0073161-73
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1.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042919-39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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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기체와 액체가 각각 유입되어 혼합되도록 기체유입부와 액체유입부가 형성된 혼합실(30)과, 상기 혼합실(30)에서의 혼합에 의한 혼합물이 와류현상을 일으키도록 하는 와류실(40)과, 상기 혼합물이 외부로 토출되도록 상기 와류실(40)과 연통되는 유체분사구(22)로 이루어진 인젝터 본체(50)와;상기 인젝터 본체(50)의 내부에 구비되어 혼합실(30)과 와류실(40)로 구분시키고, 혼합물이 혼합실(30)에서 와류실(40)로 유동되도록 유로(W)가 형성되게 설치되거나, 유로(W)가 형성된 스월러(60);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엔진의 NOx 저감용 하이브리드 인젝터
2 2
기체와 액체가 각각 유입되어 혼합되도록 기체유입부와 액체유입부가 형성된 혼합실(30)과, 상기 혼합실(30)에서의 혼합에 의한 혼합물이 와류현상을 일으키도록 하는 와류실(40)과, 상기 혼합물이 외부로 토출되도록 상기 와류실(40)과 연통되는 유체분사구(22)로 이루어진 인젝터 본체(50)와;상기 인젝터 본체(50)의 내부에 구비되어 혼합실(30)과 와류실(40)로 구분시키는 스월러(60);를 포함하며,상기 스월러(60)와 접촉되는 인젝터 본체(50)의 내부는 상기 혼합물이 혼합실(30)에서 와류실(40)로 유동되도록 유로(W)가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엔진의 NOx 저감용 하이브리드 인젝터
3 3
제 1항 또는 제 2항에 있어서,상기 기체유입부는 상기 인젝터 본체(50) 내부의 혼합실(30)에 배치되며 기체분사공(12)이 복수개 형성된 기체공급라인(11)을 포함하고,상기 액체유입부는 상기 기체공급라인(11)과 직교되는 방향의 인젝터 본체(50)에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엔진의 NOx 저감용 하이브리드 인젝터
4 4
디젤엔진의 NOx 저감을 위한 Urea-SCR 시스템에 있어서,기체와 액체가 각각 유입되어 혼합되도록 기체유입부와 액체유입부가 형성된 혼합실(30)과 상기 혼합실(30)에서의 혼합에 의한 혼합물이 와류현상을 일으키도록 하는 와류실(40)과 상기 혼합물이 외부로 토출되도록 상기 와류실(40)과 연통되는 유체분사구(22)로 이루어진 인젝터 본체(50)와, 상기 인젝터 본체(50)의 내부에 구비되어 혼합실(30)과 와류실(40)로 구분시키고 혼합물이 혼합실(30)에서 와류실(40)로 유동되도록 유로(W)가 형성되게 설치되거나 유로(W)가 형성된 스월러(60)를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인젝터(100)와;상기 하이브리드 인젝터(100)와 연결되어 상기 디젤엔진의 운전 조건에 따라 하이브리드 인젝터(100)의 혼합물 분사량을 제어하는 제어부(270);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인젝터를 구비한 Urea-SCR 시스템
5 5
디젤엔진의 NOx 저감을 위한 Urea-SCR 시스템에 있어서,기체와 액체가 각각 유입되어 혼합되도록 기체유입부와 액체유입부가 형성된 혼합실(30)과 상기 혼합실(30)에서의 혼합에 의한 혼합물이 와류현상을 일으키도록 하는 와류실(40)과 상기 혼합물이 외부로 토출되도록 상기 와류실(40)과 연통되는 유체분사구(22)로 이루어진 인젝터 본체(50)와, 상기 인젝터 본체(50)의 내부에 구비되어 혼합실(30)과 와류실(40)로 구분시키는 스월러(60)를 포함하되,상기 스월러(60)와 접촉되는 인젝터 본체(50)의 내부는 상기 혼합물이 혼합실(30)에서 와류실(40)로 유동되도록 유로(W)가 형성되는 하이브리드 인젝터(100)와;상기 하이브리드 인젝터(100)와 연결되어 상기 디젤엔진의 운전 조건에 따라 하이브리드 인젝터(100)의 혼합물 분사량을 제어하는 제어부(270);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인젝터를 구비한 Urea-SCR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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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항 또는 제 5항에 있어서,상기 기체유입부는 인젝터 본체(50)에 유입되는 기체의 양을 조절하는 기체조절부(210)가 더 구비되고,상기 제어부(270)는 상기 기체조절부(210)와 연결되어 인젝터 본체(50)에 유입되는 기체의 양을 조절함으로써 혼합물 분사량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인젝터를 구비한 Urea-SCR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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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항 또는 제 5항에 있어서,상기 기체유입부는 상기 인젝터 본체(50) 내부의 혼합실(30)에 배치되며 기체분사공(12)이 복수개 형성된 기체공급라인(11)을 포함하고,상기 액체유입부는 상기 기체공급라인(11)과 직교되는 방향의 인젝터 본체(50)에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인젝터를 구비한 Urea-SCR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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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토해양부 한국기계연구원 국해부-국가연구개발사업(II) 녹색선박 배기가스 후처리시스템 개발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