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콤보 메탈 메쉬 포일 베어링

  • 기술번호 : KST201512952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콤보 메탈 메쉬 포일 베어링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목적은 래디얼 베어링과 쓰러스트 베어링의 기능을 단일의 부품으로 구현함으로써 베어링 구비 공간의 부피를 비약적으로 축소시킬 수 있도록 하는, 콤보 메탈 메쉬 포일 베어링을 제공함에 있다. 본 발명의 다른 목적은, 메탈 메쉬를 이용하여 베어링을 구성함으로써 내구성을 높이고, 부품 구성을 단순화하며, 복잡하고 난해한 형상의 회전체의 어느 위치에도 쉽게 조립할 수 있도록 하는, 콤보 메탈 메쉬 포일 베어링을 제공함에 있다.
Int. CL F16C 17/10 (2006.01) F16C 27/02 (2006.01)
CPC F16C 17/10(2013.01) F16C 17/10(2013.01) F16C 17/10(2013.01) F16C 17/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05024 (2013.01.16)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409815-0000 (2014.06.1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062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1.16)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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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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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철훈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최상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홍두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윤태광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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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2 박창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3 권오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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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1.16 수리 (Accepted) 1-1-2013-0045130-6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11.0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12.13 수리 (Accepted) 9-1-2013-0101116-8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12.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873645-58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2.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151665-14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2.17 수리 (Accepted) 1-1-2014-0151691-02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4.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231086-90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중심에 회전축(200)이 관통하는 통공 형태의 관통부(115)가 형성되는 몸체부(111), 상기 몸체부(111) 일부 영역에서 축 방향으로 돌출 형성되며 상면이 평면을 이루도록 형성되는 돌출부(112), 상기 몸체부(111) 일측에 축 방향으로 함몰 형성되는 홈부(113), 상기 관통부(115) 측으로부터 반경 방향으로 함몰 형성되는 삽입부(114)를 포함하며, 메탈 메쉬 재질로 이루어지는 댐퍼 바디(110);상기 돌출부(112)의 상면에 면접촉하는 접촉부(121), 상기 홈부(113)에 삽입 고정되는 고정부(122), 상기 접촉부(121) 및 상기 고정부(122)를 연결하는 연결부(123)를 포함하며, 일체의 박판이 절곡되어 이루어지는 쓰러스트 탑 포일(120);상기 회전축(200) 둘레를 둘러싸는 형태로 형성되되, 상기 회전축(200)의 외측면 및 상기 댐퍼 바디(110)의 상기 관통부(115) 내측면 사이에 개재 구비되며, 일측 끝단이 상기 댐퍼 바디(110)의 상기 삽입부(114)에 끼워져 고정되는 끼움부(131)를 형성하도록 이루어지며, 일체의 박판이 절곡되어 이루어지는 래디얼 탑 포일(130);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며,상기 댐퍼 바디(110)는 반경 방향으로 분할되어 서로 분리되는 적어도 둘 이상의 분할체(111)(112)로 이루어지되, 상기 삽입부(114)는 상기 분할체(111)(112)들 사이의 틈으로 형성되며, 상기 베어링(100)은, 상기 분할체(111)(112)들 사이의 틈 중 상기 끼움부(131)가 끼워지지 않은 틈에 끼워지며, 박판 형태로 이루어지는 갭 필러(140); 를 더 포함하여 이루어지고, 상기 갭 필러(140)는, 상기 래디얼 탑 포일(130)과 동일 두께 또는 동일 재질로 이루어지며,상기 쓰러스트 탑 포일(120)의 상기 접촉부(121)는 상기 댐퍼 바디(110)의 상기 돌출부(112)와 동일한 형상으로 형성되어, 상기 접촉부(121) 전체 면적이 상기 돌출부(112) 전체 면적과 완전히 면접촉함으로써 상기 접촉부(121)가 상기 돌출부(112)에 의하여 지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콤보 메탈 메쉬 포일 베어링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베어링(100)은상기 댐퍼 바디(110)가, 상기 몸체부(111), 상기 돌출부(112), 상기 홈부(113)로 이루어지는 단위 칼라(P)가 적어도 둘 이상 방사상으로 배치된 형태로 이루어지며,상기 쓰러스트 탑 포일(120)이 상기 단위 칼라(P)의 개수만큼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콤보 메탈 메쉬 포일 베어링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댐퍼 바디(110)는상기 몸체부(111), 상기 돌출부(112), 상기 홈부(113)로 이루어지는 단위 칼라(P)가 축 방향으로 적어도 한 면 이상에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콤보 메탈 메쉬 포일 베어링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고정부(122)는상기 홈부(113)에 끼움 결합되어 고정되거나, 상기 홈부(113)에 삽입되어 접착 고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콤보 메탈 메쉬 포일 베어링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베어링(100)은상기 홈부(113)에 삽입된 상기 고정부(122)를 지지하도록, 상기 홈부(113)에 끼움 결합되는 고정핀(125);을 더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콤보 메탈 메쉬 포일 베어링
6 6
삭제
7 7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베어링(100)은상기 회전축(200) 둘레를 둘러싸는 형태로 형성되되, 그 내측에 상기 댐퍼 바디(110), 상기 쓰러스트 탑 포일(120), 상기 래디얼 탑 포일(130)을 수용하도록 이루어지는 하우징(150);을 더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콤보 메탈 메쉬 포일 베어링
8 8
삭제
9 9
삭제
10 10
삭제
11 11
제 7항에 있어서,상기 회전축(200)은 상기 회전축(200) 및 적어도 하나 이상의 임펠러(300)가 일체형으로 형성되어 이루어지는 임펠러-회전축 일체형 회전체(500)의 회전축이며,상기 댐퍼 바디(110)의 외경 및 상기 하우징(150)의 내경은 상기 임펠러(300)의 외경보다 크게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콤보 메탈 메쉬 포일 베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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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국기계연구원 주요사업-일반 그린에너지 기기 양산화 기술지원센터 구축사업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