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연료 가스를 공급받아 열을 생성하는 연소실;상기 연소실과 연결되며, 상기 연소실에서 생성된 열의 일부를 전달받아 전기 출력을 생산하는 엔진;상기 연소실과 연결되며, 상기 연소실에서 생성된 열의 잔부를 전달받아 상기 엔진으로부터 공급되는 냉각수를 가열하는 보일러(boiler); 연료가스가 유동하며, 상기 연소실 및 보일러를 통과하는 연료 유로;냉각수가 유동하며, 상기 엔진 및 보일러를 통과하는 냉각수 유로; 상기 연료 유로 상에 마련되며, 상기 연료 유로를 유동하는 유동가스의 유량, 온도 및 성분에 대한 정보를 측정하는 제1 센서부;상기 냉각수 유로 상에 마련되며, 상기 냉각수 유로를 유동하는 냉각수의 유량 및 온도에 대한 정보를 측정하는 제2 센서부;상기 엔진과 연결되어 상기 엔진의 전기 출력을 측정하는 출력 측정부;상기 제1 센서부, 제2 센서부 또는 출력측정부로부터 획득한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엔진의 발전효율을 획득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병합 발전 시스템
|
2 |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연료유로와 연결되어 상기 연료 유로로 연료가스를 공급하는 연료가스 저장부를 더 포함하며,상기 제1 센서부는 상기 연소실과 상기 연료가스 저장부 사이에 마련되어 상기 연소실로 공급되는 연료가스의 유량을 측정하는 가스 계량기; 상기 연소실과 상기 보일러 사이에 마련되어 상기 보일러의 입구온도를 측정하는 제1 온도센서; 상기 보일러 출구에 마련되어 상기 보일러 출구에서 배출되는 연료가스의 성분을 분석하는 가스센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병합 발전 시스템
|
3 |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냉각수 유로와 연결되어 상기 냉각수 유로로 냉각수를 공급하는 냉각수저장부를 더 포함하며,상기 제2 센서부는 상기 냉각수저장부와 상기 엔진의 입구 사이에 마련되어 상기 엔진으로 공급되는 냉각수의 유랑을 측정하는 유량계; 상기 냉각수저장부와 상기 엔진의 입구 사이에 마련되어 상기 엔진의 입구온도를 측정하는 제2 온도센서; 상기 엔진과 상기 보일러 사이에 마련되어 상기 엔진의 출구온도를 측정하는 제3 온도센서; 상기 보일러의 출구 측에 마련되어 상기 보일러의 출구온도를 측정하는 제4 온도센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병합 발전 시스템
|
4 |
4
제 1항에 기재된 열병합 발전 시스템을 이용하며,상기 제1 센서부를 이용하여 상기 연소실 입구에서의 유량, 상기 연소실의 출구온도 및 상기 보일러의 출구에서의 연료가스 성분을 측정하는 연료가스정보 획득단계;상기 엔진의 엔진 전기 출력 정보를 획득하는 엔진출력 측정단계;상기 엔진 입구에서의 유량을 이용하여 상기 연소실로 유입되는 연료가스의 발열량을 측정하는 연소발열량 측정단계;상기 연소실 입구에서의 유량, 상기 연소실의 출구온도 및 상기 보일러 출구에서의 연료가스 성분을 이용하여 상기 보일러로부터 배출되는 연료가스의 배출열량을 측정하는 배출열량 측정단계;상기 연소발열량, 엔진 전기 출력 및 연료가스 배출열량을 이용하여 발전효율을 측정하는 제1방법에 의한 발전효율 측정단계;상기 제2 센서부를 이용하여 상기 엔진 입구에서의 온도 및 유량, 상기 보일러의 입구온도 및 출구온도를 측정하는 냉각수 정보 획득단계;상기 엔진 입구에서의 유량, 상기 보일러의 입구온도 및 출구온도를 이용하여 상기 보일러를 통과하는 냉각수에 공급된 열량인 제2 가열량을 측정하는 제2 가열량 측정단계; 상기 연소발열량, 엔진 전기 출력 및 제2 가열량을 이용하여 발전효율을 측정하는 제2방법에 의한 발전효율 측정단계;상기 제1방법에 의한 발전효율 및 제2방법에 의한 발전효율을 비교분석하여 최종 발전효율을 결정하는 비교결정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병합 발전 시스템의 발전효율 측정방법
|
5 |
5
제 4항에 있어서,상기 비교결정단계는 상기 제1 방법에 의한 발전효율과 제2 방법에 의한 발전효율의 차가 기설정된 오차범위 내에 포함되면 상기 제1 방법에 의한 발전효율과 제2 방법에 의한 발전효율의 평균 또는 상기 제1 방법에 의한 발전효율과 제2 방법에 의한 발전효율 사이에 해당하는 수치범위를 최종 발전효율로 결정하며, 상기 제1 방법에 의한 발전효율과 제2 방법에 의한 발전효율의 차가 기설정된 오차범위를 벗어나면 재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열병합 발전 시스템의 발전효율 측정방법
|
6 |
6
제 4항 또는 제 5항에 있어서,상기 엔진 입구에서의 유량, 상기 엔진의 입구온도 및 출구온도를 이용하여 상기 엔진을 통과하는 냉각수에 공급되는 열량인 제1 가열량을 측정하는 제1 가열량 측정단계;상기 엔진 전기 출력 및 상기 제1 가열량을 이용하여 발전효율을 측정하는 제3방법에 의한 발전효율 측정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병합 발전 시스템의 발전효율 측정방법
|
7 |
7
제 6항에 있어서,상기 제3방법에 의한 발전효율 및 최종 발전효율을 비교하여 상기 엔진의 손실일을 측정하는 손실일 측정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병합 발전 시스템의 발전효율 측정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