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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즈마 반응기를 이용한 디젤엔진 배기가스의 저감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30192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Heavy hydrocarbon(HHC)연료를 사용하는 디젤엔진이 장착된 자동차의 배기가스 중 대표적인 오염물질은 입자상 물질(PM)과 질소 산화물(NOx)이 있으며, 상기 오염물질들을 플라즈마 반응기를 이용하여 감소시키기 위한 것으로 상기 입자상 물질(PM)을 제거를 위한 DPF 장치의 재생시에는 플라즈마 반응기 생성물을 배기가스의 배기관에 유입시켜 배기관의 온도를 상승시켜 DPF 장치의 재생효과를 상승시킴으로써 입자상 물질(PM)을 처리하고, 상기 DPF 장치의 재생 이외의 시간에는 플라즈마 반응기에서 생성된 가스를 엔진에 공급하여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 Exhaust gas recirculation)률을 증가시켜 오염물질인 질소 산화물(NOx)를 저감시키는 플라즈마 반응기를 이용한 디젤엔진 배기가스의 저감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본 발명의 플라즈마 반응기를 이용한 디젤엔진 배기가스의 저감시스템은 연료탱크로부터 연료를 공급받아 연소시키는 엔진과;상기 엔진으로부터 배출되는 배기가스가 배출되는 배기관에 설치되어 입자상 물질(PM)을 재생시키기 위하여 DPF재생장치와;상기 배기관으로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일부를 엔진으로 공급시키도록 설치된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와;상기 DPF재생장치와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의 효율을 높이고자 설치된 플라즈마 반응기로 구성되되,상기 DPF재생장치를 이용한 입자상 물질(PM)을 재생시에는 플라즈마 반응기로부터 발생된 생성물을 배기관으로 공급하여 배기관의 온도를 상승시킴으로써 DPF재생장치의 효율을 높이고, 그 외의 시간에는 플라즈마 반응기로부터 발생된 생성물을 엔진으로 공급하여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의 효율을 높이도록 이루어진 것이다.플라즈마, 입자상 물질(PM), 질소 산화물(NOx), 디젤엔진, 배기가스, DPF
Int. CL F01N 3/08 (2006.01) F02M 25/07 (2006.01)
CPC F01N 3/0892(2013.01) F01N 3/0892(2013.01) F01N 3/0892(2013.01) F01N 3/089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70009770 (2007.01.31)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743042-0000 (2007.07.2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07072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7.01.31)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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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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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대훈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송영훈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관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4 차민석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5 이재옥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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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진용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 ***, 청사오피스텔 ***호 세빈 국제특허법률사무소 (둔산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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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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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7.01.31 수리 (Accepted) 1-1-2007-0093431-67
2 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Accelerated Examination
2007.02.06 수리 (Accepted) 1-1-2007-0110959-06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7.02.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7.03.13 수리 (Accepted) 9-1-2007-0015467-46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7.03.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147525-07
6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7.05.11 수리 (Accepted) 1-1-2007-0349152-16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7.07.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389289-24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4-14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9-31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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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디젤엔진 배기가스의 저감시스템에 있어서,연료탱크(1)로부터 연료를 공급받아 연소시키는 엔진(2)과;상기 엔진(2)으로부터 배출되는 배기가스가 배출되는 배기관(6)에 설치된 DPF 재생장치(3)와;상기 배기관(6)으로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일부를 엔진(2)으로 공급시키도록 형성된 배기가스 재순환장치(4)와;상기 DPF 재생장치(3)와 배기가스 재순환장치(4)의 효율을 높이고자 설치된 플라즈마 반응기(5)로 구성되되,상기 플라즈마 반응기(5)로부터 발생된 생성물을 배기관(6)으로 공급하여 배기관(6)의 온도를 상승시킴으로써 DPF 재생장치(3)의 효율을 높이고, 플라즈마 반응기(5)로부터 발생된 생성물을 엔진(2)으로 공급하여 질소 산화물(NOx)의 생성을 저감하도록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즈마 반응기를 이용한 디젤엔진 배기가스의 저감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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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플라즈마 반응기(5)에서 생성된 생성물을 DPF 재생장치(3)를 이용한 입자상 물질(PM)을 재생시에는 배기관(6)으로 공급하고, 그 외의 시간에는 엔진(2)으로 공급하여 입자상 물질(PM)과 질소 산화물(NOx)의 생성을 저감시키도록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즈마 반응기를 이용한 디젤엔진 배기가스의 저감시스템
3 3
디젤엔진 배기가스의 저감시스템에 있어서,연료탱크(1)로부터 연료를 공급받아 연소시키는 엔진(2)과;상기 엔진(2)으로부터 배출되는 배기가스가 배출되는 배기관(6)에 설치된 DPF 재생장치(3)와;상기 배기관(6)으로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일부를 엔진(2)으로 공급시키도록 형성된 배기가스 재순환장치(4)와;상기 DPF 재생장치(3)와 배기가스 재순환장치(4)의 효율을 높이고자 설치된 플라즈마 반응기(5)로 구성되되,상기 플라즈마 반응기(5)는 DPF 재생장치(3)의 효율을 높이기 설치된 DPF용 플라즈마 반응기(5b)와, 배기가스 재순환장치(4)의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설치된 EGR용 플라즈마 반응기(5a)로 이루어지며, 상기 DPF용 플라즈마 반응기(5b)는 배기가스가 공급되는 배기관(6)에 DPF용 플라즈마 반응기(5b)로부터 발생된 생성물을 공급하고,상기 EGR용 플라즈마 반응기(5a)는 엔진(2)에 EGR용 플라즈마 반응기(5a)로부터 발생된 생성물을 공급하도록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즈마 반응기를 이용한 디젤엔진 배기가스의 저감시스템
4 4
제 1항 내지 제 3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플라즈마 반응기(5)는 연료탱크(1)로부터 공급되는 연료와 공기를 공급받아 플라즈마 반응을 하도록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즈마 반응기를 이용한 디젤엔진 배기가스의 저감시스템
5 5
제 1항 내지 제 3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플라즈마 반응기(5)는 연료탱크(1)로부터 공급되는 연료와 공기와 배기관(6)통하여 공급되는 배기가스를 공급받아 플라즈마 반응을 하도록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즈마 반응기를 이용한 디젤엔진 배기가스의 저감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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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 내지 제 3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플라즈마 반응기(5)는, 상측으로 배출구(40)가 형성되고, 유입구(50)가 형성된 원통 형상의 반응로(11)와, 상기 반응로(11)를 지지하는 베이스(12)로 형성된 몸체(10)와;상기 반응로(11) 내측으로 설치된 흡열챔버(21)와 노즐(22)이 형성된 전극(20)과;상기 베이스(12)에 설치되어 전극(20)의 흡열챔버(21)내로 액체연료를 분사공급하도록 형성된 연료분사장치(30)를 포함하도록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즈마 반응기를 이용한 디젤엔진 배기가스의 저감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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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항에 있어서,상기 반응로(11)에는 유입구(50)로 유입되는 가스가 예열 되도록 흡열로(13)가 형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즈마 반응기를 이용한 디젤엔진 배기가스의 저감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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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항에 있어서,상기 반응로(11)에 형성된 흡열로(13)는 반응기(11)의 열을 흡수할 수 있도록 반응기(11)의 원주에 나선형으로 형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즈마 반응기를 이용한 디젤엔진 배기가스의 저감시스템
9 9
제 6항에 있어서,상기 베이스(12)에는 반응로(11)의 유입구(50)로부터 유입된 가스와, 전극(20)의 흡열챔버(21)내에서 예열 된 연료가 혼합되도록 혼합챔버(14)가 형성되고, 상기 혼합챔버(14)에서 혼합된 혼합연료가 반응로(11)에 유입되도록 유입홀(15)이 형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즈마 반응기를 이용한 디젤엔진 배기가스의 저감시스템
10 10
제 9항에 있어서,상기 유입홀(15)은 반응로(11)에 공급되는 혼합연료가 회전공급되도록 형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즈마 반응기를 이용한 디젤엔진 배기가스의 저감시스템
11 11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반응로(11)의 반응구간(60)에 연료를 공급할 수 있도록 연료분사장치(8)가 더 설치됨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즈마 반응기를 이용한 디젤엔진 배기가스의 저감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