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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너를 사용하여 배출가스 저감 성능을 향상시키는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30467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산화촉매, 매연여과장치, 선택적환원촉매로 구성되는 자동차 배기후처리 장치에 버너를 설치하여 매연 여과 필터에 매연이 일정이상 포집되었을 때 버너를 작동시켜 매연 여과 필터를 재생하고, 차량이 저속 운전되어 배출가스 온도가 낮은 경우 버너를 작동시켜 배출가스 온도를 높여 미연탄화수소 및 일산화탄소 저감용 산화촉매 및 질소산화물 저감용 선택적 환원 촉매의 배출가스 저감 능력을 향상시키는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장치에 관한 것이다.
Int. CL F01N 3/035 (2006.01) F01N 3/025 (2006.01) F01N 3/36 (2006.01) B01D 53/94 (2006.01)
CPC F01N 3/035(2013.01) F01N 3/035(2013.01) F01N 3/035(2013.01) F01N 3/035(2013.01) F01N 3/035(2013.01) F01N 3/035(2013.01) F01N 3/035(2013.01) F01N 3/03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97645 (2010.10.07)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231132-0000 (2013.01.31)
공개번호/일자 10-2012-0036004 (2012.04.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020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10.07)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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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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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홍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정용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3 조규백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김창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5 김용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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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2 박창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3 권오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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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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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10.07 수리 (Accepted) 1-1-2010-0647453-48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9-31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4-14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6.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7.14 수리 (Accepted) 9-1-2011-0060203-83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7.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389112-25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8.31 수리 (Accepted) 1-1-2012-0703150-92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8.3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703149-45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1.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032547-34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엔진(100) 배기관(200)에 설치되는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장치에 있어서, 자동차 연료 탱크에서 공급되는 연료를 연소시켜 배출가스의 온도를 높이는 버너(300); 상기 버너(300) 후단에 설치되어 상기 엔진(100) 또는 상기 버너(300)에서 발생되는 미연탄화수소 및 일산화탄소를 산화시키는 산화 촉매(400); 상기 산화 촉매(400) 후단에 위치하여 배출가스 중의 입자상 매연을 포집하는 매연 여과 필터(500); 상기 버너(300) 후단에 위치하며, 배출가스 중의 질소산화물을 질소와 물로 환원시키는데 필요한 환원제인 우레아를 공급하는 우레아 공급 장치(700); 상기 우레아 공급 장치(700) 후단에 위치하여 질소산화물을 환원하는 선택적 환원 촉매(710); 상기 매연 여과 필터(500) 전단에 설치되어 상기 매연 여과 필터(500)에 매연이 포집된 양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배출가스 압력 센서(830);상기 산화 촉매(400) 후단에 위치하여 상기 매연 여과 필터(500)로 유입되는 배출가스 온도를 모니터링하는 배출가스 온도 센서(840); 상기 선택적 환원 촉매(710) 후단에 위치하여 배출가스 중의 질소산화물의 농도를 측정하는 질소산화물 농도 센서(850); 상기 배출가스 압력 센서(840), 상기 배출가스 온도 센서(850), 상기 질소산화물 농도 센서(860)를 포함하는 상기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장치에 구비되는 센서들에서 측정되는 값을 이용하여 상기 버너(300)의 작동을 제어하는 전자 제어 모듈(900); 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되,상기 매연 여과 필터(500) 및 상기 우레아 공급 장치(700) 사이에 구비되는 보조 버너(600);상기 우레아 공급 장치(700) 및 상기 선택적 환원 촉매(710) 사이에 구비되는 보조 산화 촉매(410);상기 보조 산화 촉매(410) 후단에 위치하여 상기 선택적 환원 촉매(710)로 유입되는 배출가스 온도를 모니터링하는 보조 배출가스 온도 센서(841); 를 더 포함하여 이루어져, 상기 산화 촉매(400) 및 상기 매연 여과 필터(500)를 통과한 배출가스를 2차적으로 승온하여 상기 선택적 환원 촉매(710)로 유입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버너(300)는상기 매연 여과 필터(500)는 재생이 필요한 경우 작동되어 배출가스의 온도를 500℃ 내지 600℃로 승온하거나, 또는상기 산화 촉매(400) 또는 상기 선택적 환원 촉매(710)에서의 정화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배출가스 온도가 200℃ 내지 250℃ 이하일 경우 작동되어 배출가스의 온도를 승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장치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버너(300)는배출가스의 온도를 목표치에 도달시키기 위해 엔진(100)에 설치된 흡입 공기 유량 센서(810) 또는 엔진 회전수 감지 센서(820)에서 측정되는 값이 이용되어 상기 버너(300)로 공급되는 연료 분사량이 결정되고, 상기 배출가스 온도 센서(840) 에서 측정되는 값이 이용되어 상기 버너(300)로 공급되는 연료 분사량이 추가적으로 피드백 제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장치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전자 제어 모듈(900)은상기 배출 가스 압력 센서(830)에서 측정되는 값에 의하여 상기 매연 여과 필터(500)에 포집된 매연의 양을 예측하고, 상기 매연 여과 필터(500)에 필터 체적 당 포집된 입자상 매연의 양이 소정 기준 이상일 경우 상기 버너(300)를 작동시켜 상기 매연 여과 필터(600)를 재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장치
5 5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소정 기준은5g/L 내지 8g/L 범위 내의 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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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전자 제어 모듈(900)은상기 질소산화물 농도 센서(860)에서 측정되는 값에 의하여 상기 선택적 환원 촉매(710)로부터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의 농도를 측정하고, 이 질소산화물 농도 값을 이용하여 상기 우레아 공급 장치(700)에서 공급되는 우레아 양을 피드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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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국기계연구원 2010년 주요사업(일반사업) 기후변화협약 대응 대형엔진 배기청정화 기계기술기반 구축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