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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폐열 회수 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3063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목적은 배기 폐열 및 냉각수 폐열을 랭킨 사이클 시스템으로 회수하여 축 동력으로 사용하는 자동차에서, 감속조건과 같이 운전 조건 상황에서 회수된 폐열 에너지를 버리지 않고 전기를 생성하는 자동차용 폐열 회수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자동차용 폐열 회수 시스템은, 엔진의 폐열 에너지를 회수하는 랭킨 사이클 시스템, 상기 랭킨 사이클 시스템에 제1 클러치를 개재하여 연결되는 발전기, 상기 발전기에 연결되는 배터리, 및 상기 발전기에 제2 클러치를 개재하여 연결되는 구동축을 포함한다.
Int. CL F02G 5/04 (2006.01) F01K 25/02 (2006.01) F01K 27/02 (2006.01)
CPC F02G 5/04(2013.01) F02G 5/04(2013.01) F02G 5/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125724 (2010.12.09)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2-0064468 (2012.06.1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12.09)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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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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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창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2 박철웅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영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신동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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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팬코리아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역삼***빌딩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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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12.09 수리 (Accepted) 1-1-2010-0812676-49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9-31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4-14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03.0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04.13 수리 (Accepted) 9-1-2012-0027656-67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8.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504681-03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9.26 수리 (Accepted) 1-1-2012-0783970-67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9.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783968-75
9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2.12.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782398-28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3.01.23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066605-89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1.23 수리 (Accepted) 1-1-2013-0066606-24
12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3.02.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122210-08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엔진의 폐열 에너지를 회수하는 랭킨 사이클 시스템;상기 랭킨 사이클 시스템에 제1 클러치를 개재하여 연결되는 발전기;상기 발전기에 연결되는 배터리; 및상기 발전기에 제2 클러치를 개재하여 연결되는 구동축을 포함하는 자동차용 폐열 회수 시스템
2 2
제1 항에 있어서,상기 발전기는,엔진 제어유닛에 연결되는 마이콤에 연결되며,상기 마이콤의 제어에 따라 발전이 이루어지는 부하 모드와 발전이 이루어지지 않는 무부하 모드로 변환되는 자동차용 폐열 회수 시스템
3 3
제2 항에 있어서,상기 마이콤은,상기 제1 클러치와 상기 제2 클러치에 연결되어,상기 제1 클러치와 상기 제2 클러치를 제어하는 자동차용 폐열 회수 시스템
4 4
엔진 제어유닛의 신호에 따라 축 동력을 필요로 하는지를 판단하는 제1 단계;랭킨 사이클 시스템이 작동하는 지를 판단하는 제2 단계; 및상기 제1 단계의 판단과 상기 제2 단계의 판단에 따라, 상기 랭킨 사이클 시스템과 발전기 사이에 설치되는 제1 클러치, 및 상기 발전기와 구동축 사이에 설치되는 제2 클러치를 연결 또는 분리 제어하고, 상기 발전기를 무부하 모드 또는 부하 모드로 제어하는 제3 단계를 포함하는 자동차용 폐열 회수 시스템 제어방법
5 5
제4 항에 있어서,상기 제1 단계에서 축 동력을 필요로 한 것으로 판단하고, 상기 제2 단계에서 상기 랭킨 사이클 시스템이 작동하는 경우,상기 제3 단계는,상기 제1 클러치와 상기 제2 클러치를 연결하고,상기 발전기를 무부하 모드로 제어하는 자동차용 폐열 회수 시스템 제어방법
6 6
제4 항에 있어서,상기 제1 단계에서 축 동력을 필요로 한 것으로 판단하고, 상기 제2 단계에서 상기 랭킨 사이클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은 경우,상기 제3 단계는,상기 제2 클러치를 분리하는 자동차용 폐열 회수 시스템 제어방법
7 7
제4 항에 있어서,상기 제1 단계에서 축 동력을 필요로 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고, 상기 제2 단계에서 상기 랭킨 사이클 시스템이 작동하여 설정치 이상의 높은 출력을 발생하는 경우,상기 제3 단계는,상기 제1 클러치를 연결하고, 상기 제2 클러치를 분리하며,상기 발전기를 부하 모드로 제어하는 자동차용 폐열 회수 시스템 제어방법
8 8
제4 항에 있어서,상기 제1 단계에서 축 동력을 필요로 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고, 상기 제2 단계에서 상기 랭킨 사이클 시스템이 작동하여 설정치 미만의 낮은 출력을 발생하는 경우,상기 제3 단계는,상기 제1 클러치와 상기 제2 클러치를 연결하며,상기 발전기를 부하 모드로 제어하는 자동차용 폐열 회수 시스템 제어방법
9 9
제4 항에 있어서,상기 제1 단계에서 축 동력을 필요로 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고, 상기 제2 단계에서 상기 랭킨 사이클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은 경우,상기 제3 단계는,상기 제1 클러치를 분리하고 상기 제2 클러치를 연결하며,상기 발전기를 부하 모드로 제어하는 자동차용 폐열 회수 시스템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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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기술평가원,산업기술평가원 한국연구재단,한국연구재단 지경부-국가연구개발사업(II),주요사업-기관고유 고효율 합성가스 엔진 발전시스템 개발,고효율 합성가스 엔진 발전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