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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터널 내부 미세먼지 저감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30894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지하철 터널 내부 미세먼지 저감장치는 지하철 터널 내의 기존의 환기실 설비를 이용하고 공급전력의 증설 없이 제작 및 설치되며, 환기실 내에 구비된 두 대의 환기팬 중 한 대만 사용하여 본 발명의 장치를 구성할 수 있으며 나머지 한 대의 환기팬을 기존 목적대로 환기수단으로 활용함으로써 환기와 집진이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어 터널 공기질 개선 효과가 뛰어난 지하철 터널 내부 미세먼지 저감장치이다.
Int. CL E21F 1/08 (2006.01)
CPC E21F 1/003(2013.01)E21F 1/003(2013.01)E21F 1/003(2013.01)E21F 1/003(2013.01)E21F 1/003(2013.01)E21F 1/003(2013.01)E21F 1/00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127158 (2013.10.24)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387998-0000 (2014.04.1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042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10.24)
심사청구항수 1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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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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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상현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심성훈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한방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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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2 박창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3 권오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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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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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10.24 수리 (Accepted) 1-1-2013-0963658-38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3.11.18 수리 (Accepted) 1-1-2013-1045502-72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12.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873307-31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2.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149071-12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2.17 수리 (Accepted) 1-1-2014-0149086-96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2.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147692-44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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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일단이 터널 내부와 연통되어 터널 내부 공기를 외부로 배출하거나 외부 공기를 터널 내부로 유입하는 송풍장치(100);일단이 상기 송풍장치(100)의 타단과 연통되며, 상기 송풍장치(100)를 통해 흐르는 공기의 유로 역할을 하는 제 1유로(200); 일단이 상기 제 1유로(200)의 타단과 연통되며, 유동 공기 중에 포함된 먼지를 포집하는 집진기(300); 및상기 송풍장치(100) 및 집진기(300) 중 어느 하나 이상을 제어하는 제어부(900);상기 집진기(300)의 공기 유입측에 설치되어 상기 집진기(300)로 유입되는 공기의 유동분포를 균일하게 만드는 유동분포균일화장치(320);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지하철 터널 내부 미세먼지 저감장치
2 2
삭제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저감장치는상기 제 1유로(200) 내부에 설치되어 공기의 유로를 개폐하는 제 1댐퍼(210)를 더 구비하며,상기 제어부(900)는상기 제 1댐퍼(210)를 더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터널 내부 미세먼지 저감장치
4 4
제 3항에 있어서,상기 저감장치는상기 집진기(300)의 타단에 설치되어 공기의 유로를 개폐하는 제 2댐퍼(310)를 더 구비하며,상기 제어부(900)는상기 제 2댐퍼(310)를 더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터널 내부 미세먼지 저감장치
5 5
제 4항에 있어서,상기 저감장치는일단이 상기 집진기(300)의 타단과 연통되고 타단은 터널 내부와 연통되어 상기 집진기(300)와 터널 내부 사이의 공기의 유로를 형성하는 제 2유로(400)를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터널 내부 미세먼지 저감장치
6 6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저감장치는터널 내부와 상기 송풍장치(100)의 일단 사이에 설치되며, 상기 송풍장치(100)로 유입 또는 유출되는 공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상기 송풍장치(100)의 길이방향을 기준으로 0도에서 90도 사이 또는 0도에서 -90도 사이의 각도로 기울어져 형성되는 제 1절곡관(500)을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터널 내부 미세먼지 저감장치
7 7
제 5항에 있어서,상기 저감장치는터널 내부와 상기 제 2유로(400)의 타단 사이에 설치되며, 상기 제 2유로(400)로 유입 또는 유출되는 공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상기 제 2유로(400)의 길이방향을 기준으로 0도에서 90도 사이 또는 0도에서 -90도 사이의 각도로 기울어져 형성되는 제 2절곡관(600)을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터널 내부 미세먼지 저감장치
8 8
제 6항에 있어서,상기 저감장치는상기 제 1절곡관(500) 내에 설치되며, 상기 제 1절곡관(500)을 흐르는 공기의 유동 균일성 확보를 위해 제 1절곡관 안내깃(510)을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터널 내부 미세먼지 저감장치
9 9
제 7항에 있어서,상기 제 2절곡관(600) 내에 설치되며, 상기 제 2절곡관(600)을 흐르는 공기의 유동 균일성 확보를 위해 제 2절곡관 안내깃(610)을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터널 내부 미세먼지 저감장치
10 10
제 5항에 있어서,상기 저감장치는상기 제 1유로(200)의 일단과 상기 제 1댐퍼(210) 사이에서, 일단이 상기 제 1유로(200) 내부와 연통되며 타단은 개방형성된 환기유로(700) 및 상기 환기유로(700)를 개폐하는 환기댐퍼(710)를 더 구비하며,상기 제어부(900)는상기 환기댐퍼(710)를 더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터널 내부 미세먼지 저감장치
11 11
제 10항에 있어서,상기 저감장치는상기 환기유로(700)의 타단에 소음장치를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터널 내부 미세먼지 저감장치
12 12
제 10항에 있어서,상기 저감장치는상기 송풍장치(100)의 일단과 상기 제 2유로(400)의 타단 사이에 터널 내부 벽면 상에 설치되며, 터널 내부 공간을 분리하기 위한 에어커튼 발생장치(800)를 더 구비하며,상기 제어부(900)는상기 에어커튼 발생장치(800)를 더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터널 내부 미세먼지 저감장치
13 13
제 12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900)는근거리에서 작동하여 상기 저감장치를 운전/제어하는 로컬제어부(910), 원거리에서 운전/제어하는 원격제어부(920) 중 어느 하나 이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터널 내부 미세먼지 저감장치
14 14
제 13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900)는상기 원격제어부(920)와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신호가 전송되는 분진농도 측정장치(931), 가스농도 측정장치(932), 열차진입감지센서(933), 화재감지센서(934) 중 어느 하나 이상의 측정기 또는 센서가 구비된 측정부(930)를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터널 내부 미세먼지 저감장치
15 15
제 14항에 있어서,상기 측정부(930)에서 감지된 신호 전달은 일반 통신선(950), 광 통신선(960), 무선통신, 인터넷 중 선택되는 어느 하나 이상을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터널 내부 미세먼지 저감장치
16 16
제 14항에 있어서,상기 원격제어부(920)는상기 측정부(930)에서 전달되는 신호를 이용하여 터널 내부 공기질 상태를 감지하여 상기 지하철 터널 내부 미세먼지 저감장치가 능동운전 되도록 하는 원격운전제어부(921) 및 터널 내부 공기질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모니터링부(922)를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터널 내부 미세먼지 저감장치
17 17
제 10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900)는상기 제 1댐퍼(210) 및 상기 제 2댐퍼(310)는 개방하고, 상기 환기댐퍼(710)를 폐쇄하여 상기 송풍장치(100)의 운전에 의하여 터널 내부 공기를 상기 집진기(300)로 유입시켜 미세먼지를 포집한 후 청정한 공기를 상기 제 2유로(400)를 통하여 터널 내부로 배출되도록 동작하는 집진모드,상기 제 1댐퍼(210)는 폐쇄하고, 상기 환기댐퍼(710)를 개방하여 상기 송풍장치(100)를 통해 터널 내부 공기를 외부로 배출시키거나 외부 공기를 터널 내부로 유입시키는 환기모드 및상기 제 1댐퍼(210)는 폐쇄하고, 상기 환기댐퍼(710)는 개방하며 상기 송풍장치(100)의 회전방향을 제어하여 터널 내부 공기를 모두 외부로 배출시키도록 동작하는 비상모드 중 선택되는 어느 하나의 운전모드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터널 내부 미세먼지 저감장치
18 18
제 16항에 있어서,상기 원격운전제어부(921)는타이머에 의하여 설정된 운전 시작시간 및 운전 종료시간에 따라 설정된 시간 동안 운전 또는 정지가 반복되게 운전되도록 하는 지하철 터널 내부 미세먼지 저감장치
19 19
제 14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900)는상기 측정부(930)의 상기 분진농도 측정장치로부터 제공되는 신호를 전달받아 터널 내부의 미세먼지 농도가 미리 설정된 터널 내부의 미세먼지 기준농도보다 크면 운전이 되고, 작으면 정지되도록 하는 지하철 터널 내부 미세먼지 저감장치
20 20
제 14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900)는상기 측정부(930)의 상기 열차진입감지센서로부터 제공되는 신호를 전달받아 환기실 방향으로 열차가 진입되면 상기 에어커튼 발생장치(800)가 작동되도록 하는 지하철 터널 내부 미세먼지 저감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해양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국해부-국가연구개발사업(II) 도시철도 터널의 오염물질 제어기술 개발(1/5)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