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디스플레이, 스피커, 운전 조작부, 및 가상현실 드라이빙 프로그램이 저장된 저장부를 포함하여 운전자로 하여금 상기 가상현실 드라이빙 프로그램의 드라이빙 시나리오에 따라 가상현실 드라이빙을 체험하도록 하는 긴장도를 조절하는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시스템에 있어서,
운전자의 생체신호를 추출하는 생체신호 추출부;
상기 생체신호 추출부에 의해 추출된 생체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상기 운전자의 긴장도를 나타내는 측정값을 생성하는 신호 처리부;
상기 신호 처리부에 의해 생성된 측정값과 상기 드라이빙 가상현실 체험을 통해 상기 운전자의 운전능력을 개선하는데 요구되는 긴장도를 나타내는 기준값으로서 미리 결정된 상기 기준값을 비교하여 상기 운전자의 긴장도를 고 긴장상태, 적정 긴장상태 및 저 긴장상태 중 어느 한 상태로 판단하는 긴장도 판단부; 및
상기 긴장도 판단부에 의해 판단된 상기 운전자의 긴장도에 대응하여 상기 드라이빙 시나리오상에서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이벤트 발생부를 포함하고,
상기 이벤트 발생부는, 상기 긴장도 판단부가 상기 운전자의 긴장도를 저 긴장상태로 판단하는 경우 상기 드라이빙 시나리오상에서 이벤트를 발생시키고, 상기 발생된 이벤트에 의해 상기 운전자의 긴장도가 고 긴장상태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발생된 이벤트를 제1 데이터베이스에 기록하고, 그리고 차후 상기 긴장도 판단부가 상기 운전자의 긴장도를 저 긴장상태로 판단하는 경우 상기 제1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여 상기 발생된 이벤트와 동일한 종류의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긴장도를 조절하는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시스템
|
2 |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생체신호 추출부는, 전기피부반응(Galvanic Skin Response; GSR) 센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긴장도를 조절하는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시스템
|
3 |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신호 처리부는,
상기 생체신호 추출부에 의해 추출된 상기 생체신호를 증폭하는 신호 증폭부;
상기 증폭된 생체신호의 노이즈를 제거하는 필터링부; 및
상기 노이즈가 제거된 생체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AD(Analog to Digital) 변환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긴장도를 조절하는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시스템
|
4 |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긴장도 판단부가 이용하는 상기 기준값은, 상기 가상현실 드라이빙 프로그램 실행 전 측정된 상기 운전자의 평상시 생체신호 값 또는 다수 운전자의 평상시 생체신호 평균값으로부터 결정된 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긴장도를 조절하는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시스템
|
5 |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시스템은, 상기 생체신호 추출부에 의해 추출되는 상기 생체신호에 대응하는 상기 기준값을 저장하는 제2 데이터베이스를 더 포함하고,
상기 긴장도 판단부는, 상기 제2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상기 기준값을 이용하여 상기 운전자의 긴장도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긴장도를 조절하는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시스템
|
6 |
6
삭제
|
7 |
7
삭제
|
8 |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이벤트 발생부는, 상기 디스플레이를 통해 시각적 이벤트를 발생시키고 그리고 상기 스피커를 통해 청각적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긴장도를 조절하는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시스템
|
9 |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시스템은, 햅틱 인터페이스(haptic interface)를 더 포함하고,
상기 이벤트 발생부는, 상기 햅틱 인터페이스를 통해 촉각적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긴장도를 조절하는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시스템
|
10 |
10
삭제
|
11 |
11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저장부에 저장된 상기 가상현실 드라이빙 프로그램은, 드라이빙 환경에 따른 드라이빙 시나리오들을 포함하고,
상기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시스템은, 운전자로 하여금 드라이빙 시나리오를 선택하도록 하는 입력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긴장도를 조절하는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시스템
|
12 |
12
디스플레이, 스피커, 운전 조작부, 가상현실 드라이빙 프로그램이 저장된 저장부, 및 생체신호를 추출하는 생체신호 센서를 포함하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운전자로 하여금 상기 가상현실 드라이빙 프로그램의 드라이빙 시나리오에 따라 가상현실 드라이빙을 체험하도록 하는 긴장도를 조절하는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방법에 있어서,
상기 가상현실 드라이빙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동안 운전자의 생체신호를 추출하는 생체신호 추출 단계;
상기 생체신호 추출 단계에서 추출된 생체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상기 운전자의 긴장도를 나타내는 측정값으로 생성하는 신호 처리 단계;
상기 신호 처리 단계에서 생성된 측정값과 상기 드라이빙 가상현실 체험을 통해 상기 운전자의 운전능력을 개선하는데 요구되는 긴장도를 나타내는 기준값으로서 미리 결정된 상기 기준값을 비교하여 상기 운전자의 긴장도를 고 긴장상태, 적정 긴장상태 및 저 긴장상태 중 어느 한 상태로 판단하는 긴장도 판단 단계; 및
상기 긴장도 판단 단계에서 판단된 상기 운전자의 긴장도에 대응하여 상기 드라이빙 시나리오상에서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이벤트 발생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이벤트 발생 단계는, 상기 긴장도 판단부가 상기 운전자의 긴장도를 저 긴장상태로 판단하는 경우 상기 드라이빙 시나리오상에서 이벤트를 발생시키고, 상기 발생된 이벤트에 의해 상기 운전자의 긴장도가 고 긴장상태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발생된 이벤트를 제1 데이터베이스에 기록하고, 그리고 차후 상기 긴장도 판단부가 상기 운전자의 긴장도를 저 긴장상태로 판단하는 경우 상기 제1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여 상기 발생된 이벤트와 동일한 종류의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긴장도를 조절하는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방법
|
13 |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긴장도 판단 단계에서 이용하는 상기 기준값은, 상기 가상현실 드라이빙 프로그램 실행 전 측정된 상기 운전자의 평상시 생체신호 값 또는 다수 운전자의 평상시 생체신호 평균값으로부터 결정된 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긴장도를 조절하는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방법
|
14 |
14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방법은, 상기 긴장도 판단 단계 전에 상기 생체신호 추출 단계에서 추출되는 상기 생체신호에 대응하는 상기 기준값을 제2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
상기 긴장도 판단 단계는, 상기 제2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상기 기준값을 이용하여 상기 운전자의 긴장도를 판단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긴장도를 조절하는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방법
|
15 |
15
삭제
|
16 |
16
삭제
|
17 |
17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이벤트 발생 단계는, 상기 디스플레이를 통해 시각적 이벤트를 발생시키고 그리고 상기 스피커를 통해 청각적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긴장도를 조절하는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방법
|
18 |
18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방법이 수행되는 상기 컴퓨터 시스템은, 햅틱 인터페이스(haptic interface)를 더 포함하고,
상기 이벤트 발생 단계는, 상기 햅틱 인터페이스를 통해 촉각적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긴장도를 조절하는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방법
|
19 |
19
삭제
|
20 |
20
제12항, 제13항, 제14항, 제17항, 또는 제18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방법을 컴퓨터 시스템에서 실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기록매체로서, 컴퓨터로 판독할 수 있는 상기 기록매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