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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체 공급부;
상기 기체 공급부와 연결되는 제1 챔버;
상기 제1 챔버와 기체통로를 통해 연결되는 제2 챔버;
상기 제1 챔버와 제2 챔버를 연통하는 기체통로에 설치되며 기체확산층 시트를 사이에 개재하는 멤브레인 셀; 및
상기 제1 챔버와 제2 챔버 사이의 압력 차이를 측정하는 압력 측정부를 포함하고,
상기 멤브레인 셀은 기체확산층 시트를 개재할 수 있도록 한 쌍의 협지 부재로 구성되며, 각각의 협지 부재는 상기 기체통로와 연통되어 기체가 유동할 수 있도록 중앙에 중공부를 가지며, 상기 중공부에는 기체확산층 시트에 실제운전 조건과 동일한 압력을 가할 수 있는 메쉬가 부설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제운전 조건 하에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기체확산층의 기체투과도 측정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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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기체 공급부는 질소, 산소, 아르곤 및 헬륨으로 이루어진 군으로부터 선택된 기체를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제운전 조건 하에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기체확산층의 기체투과도 측정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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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멤브레인 셀은 기체확산층 시트를 개재한 후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기체확산층의 실제운전 압력과 동일한 압력으로 가압되어 고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제운전 조건 하에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기체확산층의 기체투과도 측정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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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
상기 멤브레인 셀은 기체확산층 시트를 개재하고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기체확산층의 실제운전 압력과 동일한 압력으로 가압하여 고정된 후 밀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제운전 조건 하에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기체확산층의 기체투과도 측정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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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압력 측정부는 마노미터 또는 디지털 마노미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제운전 조건 하에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기체확산층의 기체투과도 측정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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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멤브레인 셀은 제1 챔버와 제2 챔버 사이의 기체통로에 설치된 후 밀봉부재에 의해 밀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제운전 조건 하에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기체확산층의 기체투과도 측정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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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체투과도 측정장치를 사용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기체확산층의 기체투과도 측정방법으로서,
중공부에 메쉬가 형성된 멤브레인 셀에 기체확산층 시트를 개재하는 단계(단계 1);
상기 기체확산층 시트를 개재한 멤브레인 셀에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실제운전 상태와 동일한 압력을 인가하여 고정한 후 기체투과도 측정장치에 설치하는 단계(단계 2); 및
상기 기체투과도 측정장치에 기체를 가하여 기체투과도를 측정하는 단계(단계 3)를 포함하고,
상기 단계 3에서 측정된 기체투과도는 멤브레인 셀의 중공부에 형성된 메쉬의 기체투과도를 하기 수학식 1에 의해 보정하여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제운전 조건 하에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기체확산층의 기체투과도 측정방법:
[수학식 1]
V는 기체의 부피유량, A는 멤브레인 셀의 중공부의 단면적, μ는 기체의 점도, Lm 은 메쉬의 두께 , Lg 는 기체확산층의 두께, Km 은 메쉬의 기체투과도, Kg는 기체확산층의 기체투과도, ΔP는 마노미터에 나타나는 압력 차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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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
상기 기체는 질소, 산소, 아르곤 및 헬륨으로 이루어진 군으로부터 선택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제운전 조건 하에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기체확산층의 기체투과도 측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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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
상기 멤브레인 셀은 기체확산층 시트를 개재한 후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기체확산층의 실제운전 압력으로 가압되어 고정된 후 밀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제운전 조건 하에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기체확산층의 기체투과도 측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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