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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륜 차량의 오도메트리 오차 보정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32122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4-륜 차량의 오도메트리 오차 보정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오도메트리 오차 보정 방법은 (a) 곡선 구간과 직선 구간을 갖는 테스트 트랙의 주행에 따른 4-륜 차량의 계통적 오차에 대해 모델링된 계통적 오차 보정 모델이 설정되는 단계와; (b) 상기 테스트 트랙을 따라 보정 대상 4-륜 차량이 주행하는 단계와; (c) 상기 테스트 트랙 상의 실제 종료 지점과 상기 보정 대상 4-륜 차량의 오도메트리 상의 오도메트리 종료 지점 간의 위치 오차에 기초하여 계통적 오차 파라미터가 산출되는 단계와; (d) 상기 산출된 계통적 오차 파라미터가 상기 계통적 오차 보정 모델에 적용되어 상기 보정 대상 4-륜 차량의 계통적 오차가 보정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에 따라, 레이저 센서와 같은 센서의 추가 없이 4-륜 차량에서 발생하는 계통적 에러에 의한 오도메트리 에러를 정확히 보정함으로써, 자동 주차와 같은 차량의 자동 운행에서 4-륜 차량의 위치 인식의 정확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Int. CL B60W 40/12 (2006.01) B60W 50/06 (2006.01) B60W 40/00 (2006.01) G01M 17/00 (2006.01)
CPC B60W 40/10(2013.01) B60W 40/10(2013.01) B60W 40/10(2013.01) B60W 40/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40578 (2010.04.30)
출원인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1-0121129 (2011.11.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4.30)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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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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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우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2 이국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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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남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길 **, 도렴빌딩 ***호 (도렴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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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4.30 수리 (Accepted) 1-1-2010-0280843-99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0.05.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0-0042493-89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0.05.12 수리 (Accepted) 1-1-2010-0303748-33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0.08.12 수리 (Accepted) 4-1-2010-5149278-93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1.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036399-21
6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2.04.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202751-06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2.11 수리 (Accepted) 4-1-2014-5018243-16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4.22 수리 (Accepted) 4-1-2014-5049934-6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0.10 수리 (Accepted) 4-1-2019-5210941-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4-륜 차량의 오도메트리 오차 보정 방법에 있어서,(a) 곡선 구간과 직선 구간을 갖는 테스트 트랙의 주행에 따른 4-륜 차량의 계통적 오차에 대해 모델링된 계통적 오차 보정 모델이 설정되는 단계와;(b) 상기 테스트 트랙을 따라 보정 대상 4-륜 차량이 주행하는 단계와;(c) 상기 테스트 트랙 상의 실제 종료 지점과 상기 보정 대상 4-륜 차량의 오도메트리 상의 오도메트리 종료 지점 간의 위치 오차에 기초하여 계통적 오차 파라미터가 산출되는 단계와;(d) 상기 산출된 계통적 오차 파라미터가 상기 계통적 오차 보정 모델에 적용되어 상기 보정 대상 4-륜 차량의 계통적 오차가 보정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 차량의 오도메트리 오차 보정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계통적 오차 보정 모델은 후방 휠 직경 오차와 후방 휠 윤거 오차에 대해 모델링되며;상기 계통적 오차 파라미터는 상기 후방 휠 직경 오차에 대한 직경 오차 파라미터와, 상기 후방 휠 윤거 오차에 대한 윤거 오차 파라미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 차량의 오도메트리 오차 보정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는,(b1) 상기 보정 대상 4-륜 차량이 제1 방향으로 상기 테스트 트랙을 따라 주행하는 단계와,(b2) 상기 보정 대상 4-륜 차량이 상기 제1 방향의 반대의 제2 방향으로 상기 테스트 트랙을 따라 주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계통적 오차 보정 모델은 상기 제1 방향 및 상기 제2 방향으로의 상기 테스트 트랙의 주행에 따른 4-륜 차량의 계통적 에러에 대해 모델링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 차량의 오도메트리 오차 보정 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계통적 오차 보정 모델에는 상기 후방 휠 직경 오차의 미 발생 조건 하에서의 상기 후방 휠 윤거 오차에 의한 제1 오도메트리 오차와, 상기 후방 휠 윤거 오차의 미 발생 조건 하에서의 상기 후방 휠 직경 오차에 의한 제2 오도메트리 오차의 중첩에 의해 산출된 계통적 오차가 반영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 차량의 오도메트리 오차 보정 방법
5 5
제3항 또는 제4항에 있어서,상기 계통적 오차 보정 모델은,상기 보정 대상 4-륜 차량의 보정 전 후방 휠 윤거와 상기 윤거 오차 파라미터에 기초하여 상기 후방 휠 윤거 오차를 보정하기 위한 윤거 오차 보정 모델과;상기 보정 대상 4-륜 차량의 후방 휠 윤거와 상기 직경 오차 파라미터에 기초하여 상기 후방 휠 직경 오차를 보정하기 위한 직경 오차 보정 모델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 차량의 오도메트리 오차 보정 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테스트 트랙은 한 쌍의 상기 곡선 구간과 한 쌍의 상기 직선 구간으로 구성된 레이스 트랙 형상을 가지며;하나의 상기 직선 구간의 길이는 하나의 상기 곡선 구간의 회전 반경의 2배로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 차량의 오도메트리 오차 보정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윤거 오차 보정 모델은 수학식 (여기서, bactual은 상기 보정 대상 4-륜 차량의 보정 후 후방 휠 윤거이고, bactual은 상기 보정 대상 4-륜 차량의 보정 전 후방 휠 윤거이고, α는 상기 윤거 오차 파라미터이다)로 설정되고;상기 직경 오차 보정 모델은 수학식 (여기서, DR은 상기 보정 대상 4-륜 차량의 보정 후 후방 우측 휠 직경이고, DL은 상기 보정 대상 4-륜 차량의 보정 후 후방 좌측 휠 직경이고, R은 수학식 (여기서, β는 상기 직경 오차 파라미터이고, 상기 ρ는 상기 테스트 트랙의 상기 곡선 구간의 회전 반경이다)에 의해 산출되며, b는 상기 보정 대상 4-륜 차량의 후방 휠 윤거이다)로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 차량의 오도메트리 오차 보정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윤거 오차 파라미터는 수학식 (여기서, xc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는 상기 제1 방향과 상기 제2 방향 각각에 대해 복수 회 수행되며;상기 (c) 단계에서 상기 제1 방향에 대한 x축 위치 오차, 상기 제1 방향에 대한 y축 위치 오차, 상기 제2 방향에 대한 x축 위치 오차 및 상기 제2 방향에 대한 y축 위치 오차는 복수 회 수행되는 상기 (b) 단계의 평균값에 의해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 차량의 오도메트리 오차 보정 방법
10 10
제5항에 있어서,(e) 상기 보정 대상 4-륜 차량의 전방 휠에 대한 오도메트리 정보가 후방 휠에 대응하여 변한되는 단계와;(f) 상기 변환된 전방 휠에 대한 오도메트리 정보와 상기 후방 휠에 대한 오도메트리 정보가 확장 칼만 필터(Extended Kalman Filter)에 적용되어 혼합되는 단계와;(g) 상기 혼합된 오도메트리 정보에 기초하여 비계통적 오차가 보정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 차량의 오도메트리 오차 보정 방법
11 11
4-륜 차량의 오도메트리 오차 보정 방법에 있어서,(A) 상기 보정 대상 4-륜 차량의 전방 휠에 대한 오도메트리 정보가 후방 휠에 대응하여 변한되는 단계와;(B) 상기 변환된 전방 휠에 대한 오도메트리 정보와 상기 후방 휠에 대한 오도메트리 정보가 확장 칼만 필터(Extended Kalman Filter)에 적용되어 혼합되는 단계와;(C) 상기 혼합된 오도메트리 정보에 기초하여 비계통적 오차가 보정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 차량의 오도메트리 오차 보정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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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한국산업기술진흥원 고려대학교산학협력단 융복합형 로봇 전문인력 양성사업 실내외 로봇자율주행 기술개발을 통한 수요지향적 글로벌 리더 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