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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자동차용 공기 조화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32243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 자동차용 공기 조화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기존의 공기 열원을 이용한 히트펌프 사이클에 더하여 부동액의 폐열원을 이용한 부가적인 히트펌프 사이클을 더 구성하여 2개의 열원을 이용한 난방 운전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난방 조건에 따라 더욱 다양한 방식의 난방 운전을 선택 조합할 수 있고, 부동액의 온도에 따라 2개의 히트펌프 사이클에 대한 선택 조합을 다양하게 구현하도록 최적의 운전 제어 방식을 제공하며, 히트펌프 사이클을 통한 압축기 토출 압력의 고압 상승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하는 운전 제어 방식을 제공하고, 난방 운전에 대한 중단없이 원활하게 실외 열교환기에 대한 제상 작용이 가능하도록 하여 최적의 난방 성능 및 효율을 발휘하고 더욱 안정적인 난방 운전이 가능한 전기 자동차용 공기 조화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Int. CL F25B 27/02 (2006.01) F25B 30/02 (2006.01) B60H 1/03 (2006.01) B60H 1/00 (2006.01)
CPC F25B 27/02(2013.01) F25B 27/02(2013.01) F25B 27/02(2013.01) F25B 27/02(2013.01) F25B 27/02(2013.01) F25B 27/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103605 (2010.10.22)
출원인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178945-0000 (2012.08.27)
공개번호/일자 10-2012-0042104 (2012.05.0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90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10.22)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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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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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용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북구
2 강훈 대한민국 경기도 부천시 소사구
3 안재환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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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홍동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 층 (역삼동, 혜천빌딩)(지혜안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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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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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10.22 수리 (Accepted) 1-1-2010-0685206-68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3.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192379-33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5.30 수리 (Accepted) 1-1-2012-0433977-11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5.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433982-40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8.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474128-27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2.11 수리 (Accepted) 4-1-2014-5018243-16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4.22 수리 (Accepted) 4-1-2014-5049934-62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0.10 수리 (Accepted) 4-1-2019-5210941-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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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매가 압축기, 실외 열교환기, 제 1 팽창 밸브 및 실내 열교환기를 순차적으로 통과하는 냉동 사이클을 순환하며 차량 실내를 냉방하는 전기 자동차용 공기 조화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실내 열교환기를 통과한 냉매가 통과할 수 있도록 상기 실내 열교환기와 제 1 팽창 밸브의 사이 구간에 분기되어 연결되는 제 2 팽창 밸브; 및 상기 제 2 팽창 밸브를 통과한 냉매와 차량 전장부품을 냉각하는 부동액이 유입되어 상호 열교환하도록 형성되는 폐열 회수 열교환기를 포함하고, 냉매가 상기 압축기, 실내 열교환기, 제 1 팽창 밸브 및 실외 열교환기를 순차적으로 통과하는 제 1 히프펌프 사이클과, 상기 압축기, 실내 열교환기, 제 2 팽창 밸브 및 폐열 회수 열교환기를 순차적으로 통과하는 제 2 히트펌프 사이클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히트펌프 사이클을 순환하며 상기 실내 열교환기를 통해 차량 실내를 난방하고, 상기 압축기의 출구 측에 연결된 배관에는 상기 압축기로부터 토출된 냉매의 흐름이 상기 냉동 사이클 또는 히트펌프 사이클을 이루도록 냉매의 유동 방향을 선택적으로 조절하는 사방향 밸브가 장착되고, 상기 폐열 회수 열교환기에 연결된 부동액 배관에는 상기 폐열 회수 열교환기를 통과하는 부동액의 유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유량 조절 밸브가 장착되고,상기 폐열 회수 열교환기의 냉매 출구에 연결된 배관은 상기 폐열 회수 열교환기를 통과한 냉매가 상기 압축기로 유동하도록 상기 실외 열교환기와 상기 압축기를 연결하는 배관에 연결 장착되며, 상기 실외 열교환기와 상기 압축기를 연결하는 배관에는 상기 폐열 회수 열교환기로부터 상기 압축기로 유동하는 냉매가 역류되지 않도록 체크 밸브가 장착되고,상기 폐열 회수 열교환기로 유입되는 부동액의 온도에 따라 상기 제 1 팽창 밸브 및 제 2 팽창 밸브가 개폐되도록 제어부에 의해 제어되고,상기 폐열 회수 열교환기로 유입되는 부동액의 온도가 제 1 온도 미만인 경우에는 상기 제 1 팽창 밸브가 개방되고 상기 제 2 팽창 밸브가 폐쇄되어 냉매의 흐름이 제 1 히트펌프 사이클을 순환하도록 제어되고, 부동액의 온도가 상기 제 1 온도보다 높은 제 2 온도를 초과한 경우에는 상기 제 2 팽창 밸브가 개방되고 상기 제 1 팽창 밸브가 폐쇄되어 냉매의 흐름이 제 2 히트펌프 사이클을 순환하도록 제어되며, 부동액의 온도가 상기 제 1 온도 이상 제 2 온도 이하인 경우에는 상기 제 1 팽창 밸브 및 제 2 팽창 밸브가 모두 개방되어 냉매의 흐름이 제 1 히트펌프 사이클 및 제 2 히트펌프 사이클을 동시에 순환하도록 제어되고,상기 제 1 팽창 밸브는 상기 실외 열교환기의 입구 및 출구에서 측정된 냉매의 온도차에 따라 개방 정도가 조절되도록 제어되고, 상기 제 2 팽창 밸브는 상기 폐열 회수 열교환기의 냉매 입구 및 냉매 출구에서 측정된 냉매의 온도차에 따라 개방 정도가 조절되도록 제어되고,상기 유량 조절 밸브는 상기 폐열 회수 열교환기로 유입되는 부동액의 온도가 상기 제 1 온도 이상인 경우 개방되도록 상기 제어부에 의해 제어되고, 상기 압축기의 토출 압력에 따라 개방 정도가 조절되도록 제어되고,상기 유량 조절 밸브는 상기 압축기의 토출 압력이 제 1 압력 미만인 경우에는 완전 개방되도록 제어되고, 상기 압축기의 토출 압력이 상기 제 1 압력보다 큰 제 2 압력을 초과한 경우에는 완전 폐쇄되도록 제어되며, 상기 압축기의 토출 압력이 상기 제 1 압력 이상 제 2 압력 이하인 경우에는 일부 개방되되 상기 압축기의 토출 압력에 따라 개방 정도가 조절되도록 제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용 공기 조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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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압축기는 상기 압축기의 토출 압력이 상기 제 2 압력보다 큰 제 3 압력 이상인 경우에는 운전 정지되도록 상기 제어부에 의해 제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용 공기 조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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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양단이 상기 압축기의 출구에 연결된 배관과 상기 실외 열교환기의 입구에 연결된 배관에 각각 연결되도록 바이패스 배관이 장착되고, 상기 바이패스 배관에는 별도의 바이패스 조절 밸브가 장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용 공기 조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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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바이패스 조절 밸브는 상기 제어부에 의해 동작 제어되며, 상기 바이패스 조절 밸브가 개방된 경우 상기 제 1 체크 밸브는 폐쇄되고 상기 제 2 체크 밸브는 개방되도록 제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용 공기 조화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