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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간 메시지 전송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33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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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른 차량간 메시지 전송시 메시지 전송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메시지 전송충돌 방지 장치는, 채널 혼잡도를 판단하는 CBP 판단부 및 상기 판단된 채널 혼잡도에 기초하여 데이터 전송률을 조정하는 제어부를 포함할 수 있다. 여기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채널 혼잡도가 미리 정해진 기준을 초과하면 데이터 전송률을 상위 전송률로 조정할 수 있다.
Int. CL H04W 28/02 (2009.01.01) H04W 28/22 (2009.01.01) H04W 4/46 (2018.01.01) H04W 74/08 (2019.01.01)
CPC H04W 28/0289(2013.01) H04W 28/0289(2013.01) H04W 28/0289(2013.01) H04W 28/0289(2013.01) H04W 28/0289(2013.01) H04W 28/028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158400 (2013.12.18)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기아자동차주식회사,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534969-0000 (2015.07.01)
공개번호/일자 10-2015-0071401 (2015.06.2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507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12.18)
심사청구항수 1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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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기아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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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노동규 대한민국 경기도 동두천시
2 박종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3 하지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4 박용태 대한민국 경기도 의정부시 평화로**
5 김효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6 김병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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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태평양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청계천로 **, *층(다동, 예금보험공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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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기아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12.18 수리 (Accepted) 1-1-2013-1160667-16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2.11 수리 (Accepted) 4-1-2014-5018243-16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4.22 수리 (Accepted) 4-1-2014-5049934-62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9.0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10.14 수리 (Accepted) 9-1-2014-0083356-46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11.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803515-92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1.22 수리 (Accepted) 1-1-2015-0068942-76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1.2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068943-11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5.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323140-83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1.22 수리 (Accepted) 4-1-2016-5009725-79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9.18 수리 (Accepted) 4-1-2017-5150878-54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9.04 수리 (Accepted) 4-1-2018-5179063-18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25 수리 (Accepted) 4-1-2019-5148973-60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26 수리 (Accepted) 4-1-2019-5150191-76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0.10 수리 (Accepted) 4-1-2019-5210941-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간 메시지 전송시 메시지 전송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메시지 전송충돌 방지 장치에 있어서,채널 혼잡도(Channel Busy Percentage, CBP)를 판단하는 CBP 판단부; 및상기 판단된 채널 혼잡도에 기초하여 데이터 전송률(data rate)을 조정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되, 상기 제어부는 상기 채널 혼잡도가 미리 정해진 기준을 초과하면 데이터 전송률을 상위 전송률로 조정하고, 복수 개의 에폭에 대한 에폭 이용(epoch utilization)을 판단하여 최저 에폭 이용을 갖는 제1 에폭을 선택하여 상기 메시지가 전송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주변에 위치한 적어도 하나의 차량으로부터 수신된 메시지에 포함된 데이터 전송률들의 평균값과 상기 데이터 전송률을 비교하고, 상기 평균값이 상기 데이터 전송률 이상인 경우, 상기 데이터 전송률을 상기 상위 전송률로 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데이터 전송률이 최상위 데이터 전송률인 경우, 메시지의 전송 빈도를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차량간 메시지는 소정의 시간 길이를 갖는 에폭(epoch)을 선택하여 전송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에폭의 에폭 이용이 상승하면, 상기 제어부는 평균보다 낮은 에폭 이용을 갖는 제2 에폭으로 상기 메시지를 이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장치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제2 에폭은 상기 제1 에폭이 포함된 인터벌의 다음 인터벌에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장치
7 7
제1항에 있어서,차량간 메시지는 소정의 시간 길이를 갖는 에폭(epoch)을 선택하여 전송되고,상기 제어부는 상기 에폭을 복수 개의 구간으로 분할하여, 상기 메시지를 상기 복수 개의 구간 중 임의의 구간의 시점에 전송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장치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복수 개의 구간은, 상기 데이터 전송률에 따라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장치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채널 혼잡도는 차량의 속도, 전송 시도 실패율, 채널 사용률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장치
10 10
차량간 메시지 전송시 메시지 전송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차량 시스템에 있어서,주변에 위치한 적어도 하나의 차량과 통신하는 통신부;채널 혼잡도(Channel Busy Percentage, CBP)을 판단하는 CBP 판단부;상기 판단된 채널 혼잡도에 기초하여 데이터 전송률(data rate)을 조정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되, 상기 제어부는 상기 채널 혼잡도가 미리 정해진 기준을 초과하면 데이터 전송률을 상위 전송률로 조정하고, 복수 개의 에폭에 대한 에폭 이용(epoch utilization)을 판단하여 최저 에폭 이용을 갖는 제1 에폭을 선택하여 상기 메시지가 전송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시스템
11 11
차량간 메시지 전송시 메시지 전송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있어서,CBP 판단부에서, 채널 혼잡도를 판단하는 과정; 및제어부에서, 상기 판단된 채널 혼잡도에 기초하여 데이터 전송률을 조정하는 과정을 포함하되, 상기 채널 혼잡도가 미리 정해진 기준을 초과하면 데이터 전송률을 상위 전송률로 조정하고, 복수 개의 에폭에 대한 에폭 이용(epoch utilization)을 판단하여 최저 에폭 이용을 갖는 제1 에폭을 선택하여 상기 메시지가 전송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전송률을 조정하는 과정은, 주변에 위치한 적어도 하나의 차량으로부터 수신된 메시지에 포함된 데이터 전송률들의 평균값과 상기 데이터 전송률을 비교하고, 상기 평균값이 상기 데이터 전송률 이상인 경우, 상기 데이터 전송률을 상기 상위 전송률로 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방법
13 13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전송률이 최상위 데이터 전송률인 경우, 메시지의 전송 빈도를 조절하는 과정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방법
14 14
제11항에 있어서,차량간 메시지는 소정의 시간 길이를 갖는 에폭을 선택하여 전송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방법
15 15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제1 에폭의 에폭 이용이 상승하면, 상기 메시지는 평균보다 낮은 에폭 이용을 갖는 제2 에폭으로 이동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방법
16 1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제2 에폭은 상기 제1 에폭이 포함된 인터벌의 다음 인터벌에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방법
17 17
제11항에 있어서,차량간 메시지는 소정의 시간 길이를 갖는 에폭을 선택하여 전송되고,상기 메시지는, 상기 에폭을 복수 개의 구간으로 분할하여 상기 복수 개의 구간 중 임의의 구간의 시점에 전송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방법
18 18
제17항에 있어서,상기 복수 개의 구간은, 상기 데이터 전송률에 따라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방법
19 19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채널 혼잡도는 차량의 속도, 전송 시도 실패율, 채널 사용률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방법
20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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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DE102014215690 DE 독일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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