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른 차량간 메시지 전송시 메시지 전송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메시지 전송충돌 방지 장치는, 채널 혼잡도를 판단하는 CBP 판단부 및 상기 판단된 채널 혼잡도에 기초하여 데이터 전송률을 조정하는 제어부를 포함할 수 있다. 여기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채널 혼잡도가 미리 정해진 기준을 초과하면 데이터 전송률을 상위 전송률로 조정할 수 있다. |
---|---|
Int. CL | H04W 28/02 (2009.01.01) H04W 28/22 (2009.01.01) H04W 4/46 (2018.01.01) H04W 74/08 (2019.01.01) |
CPC | H04W 28/0289(2013.01) H04W 28/0289(2013.01) H04W 28/0289(2013.01) H04W 28/0289(2013.01) H04W 28/0289(2013.01) H04W 28/0289(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130158400 (2013.12.18) |
출원인 | 현대자동차주식회사, 기아자동차주식회사,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
등록번호/일자 | 10-1534969-0000 (2015.07.01) |
공개번호/일자 | 10-2015-0071401 (2015.06.26)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150707)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등록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13.12.18) |
심사청구항수 | 19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현대자동차주식회사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
2 | 기아자동차주식회사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
3 |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성북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노동규 | 대한민국 | 경기도 동두천시 |
2 | 박종록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동작구 |
3 | 하지훈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
4 | 박용태 | 대한민국 | 경기도 의정부시 평화로** |
5 | 김효곤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송파구 |
6 | 김병조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특허법인태평양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중구 청계천로 **, *층(다동, 예금보험공사빌딩)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현대자동차주식회사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
2 | 기아자동차주식회사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
3 |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성북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13.12.18 | 수리 (Accepted) | 1-1-2013-1160667-16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4.02.11 | 수리 (Accepted) | 4-1-2014-5018243-16 |
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4.04.22 | 수리 (Accepted) | 4-1-2014-5049934-62 |
4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14.09.03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5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
2014.10.14 | 수리 (Accepted) | 9-1-2014-0083356-46 |
6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4.11.24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4-0803515-92 |
7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5.01.22 | 수리 (Accepted) | 1-1-2015-0068942-76 |
8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5.01.22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5-0068943-11 |
9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5.05.18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5-0323140-83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6.01.22 | 수리 (Accepted) | 4-1-2016-5009725-79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7.09.18 | 수리 (Accepted) | 4-1-2017-5150878-54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8.09.04 | 수리 (Accepted) | 4-1-2018-5179063-18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7.25 | 수리 (Accepted) | 4-1-2019-5148973-60 |
1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7.26 | 수리 (Accepted) | 4-1-2019-5150191-76 |
15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10.10 | 수리 (Accepted) | 4-1-2019-5210941-09 |
번호 | 청구항 |
---|---|
1 |
1 차량간 메시지 전송시 메시지 전송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메시지 전송충돌 방지 장치에 있어서,채널 혼잡도(Channel Busy Percentage, CBP)를 판단하는 CBP 판단부; 및상기 판단된 채널 혼잡도에 기초하여 데이터 전송률(data rate)을 조정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되, 상기 제어부는 상기 채널 혼잡도가 미리 정해진 기준을 초과하면 데이터 전송률을 상위 전송률로 조정하고, 복수 개의 에폭에 대한 에폭 이용(epoch utilization)을 판단하여 최저 에폭 이용을 갖는 제1 에폭을 선택하여 상기 메시지가 전송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장치 |
2 |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주변에 위치한 적어도 하나의 차량으로부터 수신된 메시지에 포함된 데이터 전송률들의 평균값과 상기 데이터 전송률을 비교하고, 상기 평균값이 상기 데이터 전송률 이상인 경우, 상기 데이터 전송률을 상기 상위 전송률로 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장치 |
3 |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데이터 전송률이 최상위 데이터 전송률인 경우, 메시지의 전송 빈도를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장치 |
4 |
4 제1항에 있어서,차량간 메시지는 소정의 시간 길이를 갖는 에폭(epoch)을 선택하여 전송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장치 |
5 |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에폭의 에폭 이용이 상승하면, 상기 제어부는 평균보다 낮은 에폭 이용을 갖는 제2 에폭으로 상기 메시지를 이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장치 |
6 |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제2 에폭은 상기 제1 에폭이 포함된 인터벌의 다음 인터벌에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장치 |
7 |
7 제1항에 있어서,차량간 메시지는 소정의 시간 길이를 갖는 에폭(epoch)을 선택하여 전송되고,상기 제어부는 상기 에폭을 복수 개의 구간으로 분할하여, 상기 메시지를 상기 복수 개의 구간 중 임의의 구간의 시점에 전송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장치 |
8 |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복수 개의 구간은, 상기 데이터 전송률에 따라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장치 |
9 |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채널 혼잡도는 차량의 속도, 전송 시도 실패율, 채널 사용률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장치 |
10 |
10 차량간 메시지 전송시 메시지 전송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차량 시스템에 있어서,주변에 위치한 적어도 하나의 차량과 통신하는 통신부;채널 혼잡도(Channel Busy Percentage, CBP)을 판단하는 CBP 판단부;상기 판단된 채널 혼잡도에 기초하여 데이터 전송률(data rate)을 조정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되, 상기 제어부는 상기 채널 혼잡도가 미리 정해진 기준을 초과하면 데이터 전송률을 상위 전송률로 조정하고, 복수 개의 에폭에 대한 에폭 이용(epoch utilization)을 판단하여 최저 에폭 이용을 갖는 제1 에폭을 선택하여 상기 메시지가 전송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시스템 |
11 |
11 차량간 메시지 전송시 메시지 전송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있어서,CBP 판단부에서, 채널 혼잡도를 판단하는 과정; 및제어부에서, 상기 판단된 채널 혼잡도에 기초하여 데이터 전송률을 조정하는 과정을 포함하되, 상기 채널 혼잡도가 미리 정해진 기준을 초과하면 데이터 전송률을 상위 전송률로 조정하고, 복수 개의 에폭에 대한 에폭 이용(epoch utilization)을 판단하여 최저 에폭 이용을 갖는 제1 에폭을 선택하여 상기 메시지가 전송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방법 |
12 |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전송률을 조정하는 과정은, 주변에 위치한 적어도 하나의 차량으로부터 수신된 메시지에 포함된 데이터 전송률들의 평균값과 상기 데이터 전송률을 비교하고, 상기 평균값이 상기 데이터 전송률 이상인 경우, 상기 데이터 전송률을 상기 상위 전송률로 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방법 |
13 |
13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전송률이 최상위 데이터 전송률인 경우, 메시지의 전송 빈도를 조절하는 과정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방법 |
14 |
14 제11항에 있어서,차량간 메시지는 소정의 시간 길이를 갖는 에폭을 선택하여 전송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방법 |
15 |
15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제1 에폭의 에폭 이용이 상승하면, 상기 메시지는 평균보다 낮은 에폭 이용을 갖는 제2 에폭으로 이동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방법 |
16 |
1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제2 에폭은 상기 제1 에폭이 포함된 인터벌의 다음 인터벌에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방법 |
17 |
17 제11항에 있어서,차량간 메시지는 소정의 시간 길이를 갖는 에폭을 선택하여 전송되고,상기 메시지는, 상기 에폭을 복수 개의 구간으로 분할하여 상기 복수 개의 구간 중 임의의 구간의 시점에 전송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방법 |
18 |
18 제17항에 있어서,상기 복수 개의 구간은, 상기 데이터 전송률에 따라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방법 |
19 |
19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채널 혼잡도는 차량의 속도, 전송 시도 실패율, 채널 사용률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시지 전송 충돌 방지 방법 |
20 |
20 삭제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CN104735718 | CN | 중국 | FAMILY |
2 | US09565705 | US | 미국 | FAMILY |
3 | US20150172956 | US | 미국 | FAMILY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CN104735718 | CN | 중국 | DOCDBFAMILY |
2 | DE102014215690 | DE | 독일 | DOCDBFAMILY |
3 | DE102014215690 | DE | 독일 | DOCDBFAMILY |
4 | US2015172956 | US | 미국 | DOCDBFAMILY |
5 | US9565705 | US | 미국 | DOCDBFAMILY |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 |
---|
특허 등록번호 | 10-1534969-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131218 출원 번호 : 1020130158400 공고 연월일 : 20150707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50518 청구범위의 항수 : 19 유별 : H04W 28/02 발명의 명칭 : 차량간 메시지 전송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 및 그 방법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북구... |
1 |
(권리자) 기아자동차주식회사 서울특별시 서초구... |
1 |
(권리자) 현대자동차주식회사 서울특별시 서초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786,000 원 | 2015년 07월 01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458,000 원 | 2018년 06월 28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458,000 원 | 2019년 06월 27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458,000 원 | 2020년 06월 29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13.12.18 | 수리 (Accepted) | 1-1-2013-1160667-16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4.02.11 | 수리 (Accepted) | 4-1-2014-5018243-16 |
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4.04.22 | 수리 (Accepted) | 4-1-2014-5049934-62 |
4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14.09.03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5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 2014.10.14 | 수리 (Accepted) | 9-1-2014-0083356-46 |
6 | 의견제출통지서 | 2014.11.24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4-0803515-92 |
7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5.01.22 | 수리 (Accepted) | 1-1-2015-0068942-76 |
8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5.01.22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5-0068943-11 |
9 | 등록결정서 | 2015.05.18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5-0323140-83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6.01.22 | 수리 (Accepted) | 4-1-2016-5009725-79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7.09.18 | 수리 (Accepted) | 4-1-2017-5150878-54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8.09.04 | 수리 (Accepted) | 4-1-2018-5179063-18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7.25 | 수리 (Accepted) | 4-1-2019-5148973-60 |
1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7.26 | 수리 (Accepted) | 4-1-2019-5150191-76 |
15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10.10 | 수리 (Accepted) | 4-1-2019-5210941-09 |
기술정보가 없습니다 |
---|
과제고유번호 | 1711001286 |
---|---|
세부과제번호 | 2011-0028892 |
연구과제명 | 무선 자원 사용의 효율화를 위한 지향성 통신 기반 네트워크 기술 연구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미래창조과학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
연구주관기관명 | |
성과제출연도 | 2013 |
연구기간 | 201109~201608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기초연구 |
6T분류명 | IT(정보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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