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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지반 평가용 하이브리드 콘 관입기 및 이를 이용한 철도지반 평가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33925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철도지반 평가 방법은 (A) 철도 지반에 설치된 가이드 플레이트(guide plate)에 하이브리드 콘 관입기를 장착하여 동적 관입을 수행하는 단계; 및 (B) 상기 하이브리드 콘 관입기를 이용하여 정적 관입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하이브리드 콘 관입기는 소형콘, 상기 소형콘에 연결된 적어도 하나의 내부 로드, 및 상기 소형콘에 맞물리고 상기 내부 로드를 감싸는 적어도 하나의 외부 로드를 포함한다.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철도지반 평가용 하이브리드 콘 관입기를 이용한 철도지반 평가 방법은 외부 로드를 이용한 동적관입 및 내부 로드를 이용한 정적관입을 연속으로 수행하여, 철도지반의 물성 상태를 연속적으로 검출 평가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E02D 1/02 (2006.01) G01N 3/00 (2006.01)
CPC E02D 1/022(2013.01) E02D 1/022(2013.01) E02D 1/022(2013.01) E02D 1/022(2013.01) E02D 1/02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49484 (2014.04.24)
출원인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637886-0000 (2016.07.04)
공개번호/일자 10-2015-0123068 (2015.11.0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07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4.24)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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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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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종섭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2 변용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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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충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동산로 **, *층(양재동, 베델회관)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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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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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4.24 수리 (Accepted) 1-1-2014-0393680-1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10.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11.12 수리 (Accepted) 9-1-2014-0088913-3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6.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384057-54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8.0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755203-80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8.04 수리 (Accepted) 1-1-2015-0755190-74
7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5.12.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892802-90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2.22 수리 (Accepted) 1-1-2016-0172450-11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2.22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172468-32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6.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468880-96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0.10 수리 (Accepted) 4-1-2019-5210941-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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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지반의 도상 자갈층과 보조 도상층 및 노반까지 관입되도록 원뿔형상으로 이루어진 소형콘;상기 소형콘에 연결된 적어도 하나의 내부 로드; 및상기 소형콘에 맞물리고 상기 내부 로드를 감싸는 적어도 하나의 외부 로드; 를 포함하며,동적관입 시 소형콘, 내부 로드 및 외부 로드는 일체로 상기 도상 자갈층과 보조 도상층을 거쳐 상기 노반 표면까지 주입되고,정적관입 시 상기 소형콘, 내부 로드는 일체로 상기 외부 로드의 길이 방향으로 연장되어 상기 노반 내부로 주입되도록 형성되고,상기 외부 로드는 두부 방향의 내부에 수평으로 장착된 가속도계; 및 상기 가속도계에 근접하게 구비된 적어도 두 개의 두부 스트레인 게이지; 를 포함하며, 상기 두부 스트레인 게이지는 연산 제어부에 일측이 연결된 외부의 브릿지 박스에 연결되고, 측정된 스트레인 정보를 DCPI(dynamic cone penetration index) 및 상기 DCPI를 보정한 CDCPI(corrected DCPI)를 검출하기 위한 정보를 상기 연산 제어부로 전달하며,상기 CDCPI는 상기 DCPI에 대해 상기 외부 로드의 두부에 전달된 에너지의 영향을 배제한 보정 데이터로서,로 계산되고,Ep는 해머의 위치 에너지, Em은 상기 외부 로드의 두부에 전달된 에너지이고,상기 연산제어부는 상기 외부로드의 두부에 전달된 에너지를 산정하기 위해, 상기 두부에 장착된 가속도계와 상기 두부 스트레인 게이지를 통해 검출된 가속도 데이터 및 스트레인을 환산한 입자속도(Va)와 두부 하중(Fs)을 F-V 적분법을 적용하여으로 계산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콘 관입기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내부 로드는 상기 소형콘 방향의 일단 내부에 양측으로 적어도 두 개의 선단 스트레인 게이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콘 관입기
3 3
삭제
4 4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선단 스트레인 게이지는 연산 제어부에 일측이 연결된 외부의 브릿지 박스에 연결되고, 측정된 스트레인 정보를 선단 저항(qc)을 검출하기 위한 정보로서 상기 연산 제어부로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콘 관입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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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6 6
(A) 도상 자갈층과 보조 도상층 및 노반으로 이루어진 철도 지반에 설치된 가이드 플레이트(guide plate)와 상기 가이드 플레이트에 하이브리드 콘 관입기를 장착하여 동적 관입을 수행하는 단계; 및 (B) 상기 하이브리드 콘 관입기를 이용하여 정적 관입을 수행하는 단계; 를 포함하고,상기 하이브리드 콘 관입기는 소형콘, 상기 소형콘에 연결된 적어도 하나의 내부 로드, 및 상기 소형콘에 맞물리고 상기 내부 로드를 감싸는 적어도 하나의 외부 로드를 포함하며,동적관입 시 소형콘, 내부 로드 및 외부 로드는 일체로 상기 도상 자갈층과 보조 도상층을 거쳐 상기 노반 표면까지 주입되고,정적관입 시 상기 소형콘, 내부 로드는 일체로 상기 외부 로드의 길이 방향으로 연장되어 상기 노반 내부로 주입되도록 형성되고,상기 (A) 단계는상기 외부 로드에서 두부 방향의 내부에 수평으로 장착된 가속도계 및 상기 가속도계에 근접하게 구비된 적어도 두 개의 두부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하여, 상기 하이브리드 콘 관입기에 연결된 외부의 연산 제어부가 상기 외부 로드의 두부에 전달된 에너지(Em), DCPI(dynamic cone penetration index) 및 CDCPI(corrected DCPI)를 연산 검출하며,상기 CDCPI는 상기 DCPI에 대해 상기 외부 로드의 두부에 전달된 에너지의 영향을 배제한 보정 데이터로서,로 계산되고, Ep는 해머의 위치 에너지, Em은 상기 외부 로드의 두부에 전달된 에너지이고, 상기 연산제어부는 상기 외부로드의 두부에 전달된 에너지를 산정하기 위해, 상기 두부에 장착된 가속도계와 상기 두부 스트레인 게이지를 통해 검출된 가속도 데이터 및 스트레인을 환산한 입자속도(Va)와 두부 하중(Fs)을 F-V 적분법을 적용하여으로 계산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지반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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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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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DCPI는 (P는 해머의 n번째 또는 n+1번째 낙하에 따른 상기 하이브리드 콘 관입기의 관입 깊이이고, B는 상기 해머의 n번째 또는 n+1번째 낙하 강타(blow)를 나타냄) 의 관계식으로 연산 검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지반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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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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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는 (B-1) 상기 내부 로드의 선단 내부에 장착된 적어도 두 개의 선단 스트레인게이지를 통해 스트레인의 변화를 전기 저항의 변화로 변환시켜 측정하는 단계; (B-2) 상기 전기 저항의 변화를 포함한 전기적 신호를 상기 하이브리드 콘 관입기에 연결된 외부의 연산 제어부로 전달하여 상기 연산 제어부가 하중으로 환산하는 단계; 및 (B-3) 상기 연산 제어부가 환산된 하중을 상기 소형콘의 단면적으로 나누어 관입 깊이에 따른 선단 저항(qc)으로 검출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지반 평가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