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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파를 이용한 주행체 제어 방법, 장치 및 그 방법을 수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기록매체

  • 기술번호 : KST2015134687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뇌파를 이용한 주행체 제어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뇌파를 이용한 주행체 제어 방법은, 운전 상황에 따른 시각자극, 청각 자극 및 진동 자극 중 적어도 하나의 자극을 운전자에게 제공하도록 시뮬레이션 환경을 제공하고, 시뮬레이션 환경에 따른 운전자 뇌파를 측정한 후 측정된 뇌파를 분석하여 유발적 뇌파와 자발적 뇌파를 검출하고, 유발적 뇌파 및 자발적 뇌파를 이용하여 운전 상황에 따른 운전자 의도를 판별하여 운전 상황에 따른 운전자 의도를 반영하여 주행체를 제어할 수 있다.
Int. CL B60W 50/08 (2006.01) B60K 28/02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20146516 (2012.12.14)
출원인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446845-0000 (2014.09.25)
공개번호/일자 10-2014-0077566 (2014.06.2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10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12.14)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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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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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성환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2 김일화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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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관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역삼동) 동림빌딩 *층(아이피즈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송인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역삼동) 동림빌딩 *층(아이피즈국제특허법률사무소)
3 민영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 *층(도곡동, 차우빌딩)(맥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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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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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2.14 수리 (Accepted) 1-1-2012-1043351-93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1.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034907-59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2.11 수리 (Accepted) 4-1-2014-5018243-16
4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4.03.17 수리 (Accepted) 1-1-2014-0252813-77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4.16 수리 (Accepted) 1-1-2014-0363540-88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4.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363541-23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4.22 수리 (Accepted) 4-1-2014-5049934-62
8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4.08.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546875-06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8.14 수리 (Accepted) 1-1-2014-0771584-90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8.14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771586-81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9.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643802-82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0.10 수리 (Accepted) 4-1-2019-5210941-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운전 상황에 따른 운전자 뇌파를 측정하는 뇌파 측정부;상기 측정된 뇌파를 분석하여 유발적 뇌파와 자발적 뇌파를 검출하고, 상기 유발적 뇌파 및 자발적 뇌파를 이용하여 운전 상황에 따른 운전자 의도를 판별하는 판별부; 및상기 판별된 운전 상황에 따른 운전자 의도를 반영하여 주행체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되,상기 유발적 뇌파와 상기 자발적 뇌파를 동시에 검출하기 위해 뇌파를 시간, 공간 주파수 영역 기반의 특징 벡터들 사이에 상관 관계를 반영하여 계층적 베이지안 확률 네트워크 모델에 적용하여 주행체 제어를 위한 운전자 의도를 판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를 이용한 주행체 제어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판별부의 판별 성능을 평가하는 성능 평가부를 더 포함하는 뇌파를 이용한 주행체 제어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평가에 따른 결과를 상기 판별부의 운전 상황에 따른 운전자 의도 판별에 반영하는 갱신부를 더 포함하는 뇌파를 이용한 주행체 제어 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판별부는,상기 유발적 뇌파의 P300 성분과 상기 유발적 뇌파 및 자발적 뇌파 중 적어도 하나의 준비전위(RP, Readiness Potential)를 특징 벡터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를 이용한 주행체 제어 장치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판별부는,상기 P300 성분과 상기 준비전위(RP)를 이용하여 운전자의 의도를 판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를 이용한 주행체 제어 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판별부는,상기 뇌파의 SMR(Sensorymotor Rhythm) 영역을 대역 통과 필터를 통해 검출하고,상기 검출된 SMR 영역 분석을 통해 동작 상상을 판별하고, 판별된 동작 상상에 따른 운전 상황 분류에 따라 운전자의 제어, 가속, 감속 및 조향 의도 중 적어도 하나를 판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를 이용한 주행체 제어 장치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동작 상상은 왼손, 오른손 및 혀 동작 상상 중 적어도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를 이용한 주행체 제어 장치
8 8
제6항에 있어서, 상기 동작 상상에 따른 운전 상황 분류는 RLDA(regularized linear discriminant analysis) 및 준비전위(RP) 및 P300를 이용하여 구성한 특징 벡터를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를 이용한 주행체 제어 장치
9 9
삭제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주행체 제어는 제동, 가속, 감속 및 조향 중 적어도 하나에 대한 제어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를 이용한 주행체 제어 장치
11 11
제1항에 있어서,상기 뇌파 측정부는,운전자가 두피에 착용한 복수의 전극을 통해 뇌파를 측정하되,상기 복수의 전극은 10 ~ 20 전극 배치 방법에 따라 Cz, C3, C4, P9, P10, T7, T8에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를 이용한 주행체 제어 장치
12 12
삭제
13 13
삭제
14 14
운전 상황에 따른 운전자 뇌파를 측정하는 단계;상기 측정된 뇌파를 분석하여 유발적 뇌파와 자발적 뇌파를 검출하고, 상기 유발적 뇌파 및 자발적 뇌파를 이용하여 운전 상황에 따른 운전자 의도를 판별하는 단계; 및 상기 판별된 운전 상황에 따른 운전자 의도를 반영하여 주행체 제어를 위한 제어 신호를 생성하여 주행체의 전자 제어 장치로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운전자 의도를 판별하는 단계는, 상기 유발적 뇌파와 상기 자발적 뇌파를 동시에 검출하기 위해 뇌파를 시간, 공간 주파수 영역 기반의 특징 벡터들 사이에 상관 관계를 반영하여 계층적 베이지안 확률 네트워크 모델에 적용하여 주행체 제어를 위한 운전자 의도를 판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를 이용한 차량 제어 방법
15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운전 상황에 따른 운전자 의도를 판별하는 단계는,상기 유발적 뇌파의 P300 성분과 상기 유발적 뇌파 및 자발적 뇌파 중 적어도 하나의 준비전위(RP)를 특징 벡터로 설정하여 검출하고, 상기 P300 성분과 상기 준비전위를 이용하여 운전자의 의도를 판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를 이용한 주행체 제어 방법
16 16
제14항에 따른 방법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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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O2014092494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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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WO2014092494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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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한국연구재단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중견연구자지원_도약연구 뇌 신호 자동 분석을 통한 차량 운전 및 위험 상황 인지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