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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압출방식의 지중터널 구조물 및 그의 시공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34921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서는, 한쪽 육상의 터널입구(101)로부터 지중으로 굴착구(100)를 굴착해 들어가고; 이와 병행하여 육상의 터널입구(101)에 설치된 제작장(2)에서 터널의 노반을 이루는 바닥판 유닛(210)들을 상기 굴착구(100)와는 별개로 제작하여 연속적으로 잇대어 가면서 상기 굴착구(100) 안으로 밀어 넣어 바닥판 구조물(200)을 압출하며, 한쪽 육상의 입구로부터 반대편 육상의 터널출구까지 상기 굴착구(100)와 바닥판 구조물(200)이 관통할 때까지 상기한 굴착공정과 압출공정을 계속 수행하여 굴착구(100) 안에 별개로 제작된 바닥판 구조물(200)이 깔린 형태의 지중터널 구조물을 완성하는 지중터널 및 그의 시공방법을 개시한다. 이러한 본 발명은 굴착구와 바닥판 구조물을 별개로 형성하는데, 바닥판 구조물을 미리 터널 밖에서 단계별로 제작하여 잇대어가면서 굴착구 안으로 연속 압출함으로써 터널 내부에서 추가적으로 노반을 타설할 필요가 없고, 콘크리트 레미콘의 반입, 콘크리트 양생, 추가적인 부대 시설 등의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공정이 필요 없고 시공이 간단하여 전체 터널시공의 공사기간과 공사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지중터널, 해저터널, 바닥판, 연속압출, 드라이 도크, TBM, 발파
Int. CL E21D 9/14 (2006.01.01) E21D 9/00 (2006.01.01) E02D 29/063 (2006.01.01)
CPC E21D 9/14(2013.01) E21D 9/14(2013.01) E21D 9/14(2013.01) E21D 9/14(2013.01) E21D 9/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126067 (2008.12.11)
출원인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025075-0000 (2011.03.18)
공개번호/일자 10-2010-0067484 (2010.06.2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032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12.11)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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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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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재열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2 박정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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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준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법무법인케이씨엘)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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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12.11 수리 (Accepted) 1-1-2008-0854440-07
2 [대리인해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Dismissal of Sub-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09.10.14 수리 (Accepted) 1-1-2009-0629151-29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0.12.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587011-32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1.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067157-24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1.27 수리 (Accepted) 1-1-2011-0067156-89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03.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141296-23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9.27 수리 (Accepted) 4-1-2011-5195109-43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1.14 수리 (Accepted) 4-1-2013-5007213-54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17 수리 (Accepted) 4-1-2015-5033829-92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5.13 수리 (Accepted) 4-1-2015-5062924-01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13 수리 (Accepted) 4-1-2019-5093546-10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23 수리 (Accepted) 4-1-2019-5101798-31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2 수리 (Accepted) 4-1-2019-515456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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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양쪽 육상 부분에 터널입구와 터널출구를 가지면서 지반을 속을 뚫고 지나가는 형태로 형성되는 굴착구; 세그먼트 형태의 바닥판 유닛들을 터널입구 또는 출구의 제작장에서 상기 굴착구와는 별개로 사전에 제작하여 연속적으로 잇대어 굴착구 안으로 압출하여 삽입한 형태로 이루어져서 상기 굴착구의 바닥과는 별도의 구조물로서 설치되어 노반을 이루는 바닥판 구조물; 및 상기 굴착구의 바닥과 상기 바닥판 구조물의 하면 사이에서 상기 바닥판 구조물의 이송을 안내하는 가이드 롤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중터널 구조물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지중터널의 굴착 경로 중간에는 상기 굴착구와 대기를 통하게 연결하는 하나 이상의 수직터널이 서로 간격을 유지하여 설치되고, 상기 수직터널의 아래에는, 상기 터널입구 쪽 제작장과 병행하여 바닥판 유닛을 제작하여 압출하기 위한 지중 드라이 도크가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중터널 구조물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가이드 롤러는 상기 굴착구 바닥에 설치되거나, 또는 상기 바닥판 구조물의 하면에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중터널 구조물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굴착구의 내벽에는 숏크리트에 의한 라이닝이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중터널 구조물
5 5
한쪽 육상의 터널입구로부터 지중으로 굴착구를 굴착해 들어가는 굴착공정(s1); 상기 굴착공정(s1)과 병행하여, 육상의 터널입구에 설치된 제작장에서 터널의 노반을 이루는 바닥판 유닛들을 상기 굴착구와는 별개로 제작하여 연속적으로 잇대어 가면서 상기 굴착구 안으로 밀어 넣어 바닥판 구조물을 압출하는 압출공정(s2); 한쪽 육상의 입구로부터 반대편 육상의 터널출구까지 상기 굴착구와 바닥판 구조물이 관통할 때까지 상기 굴착공정(s1)과 상기 압출공정(s2)을 계속 수행하여 굴착구 안에 별개로 제작된 바닥판 구조물이 깔린 형태의 지중터널 구조물을 완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지중터널 시공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압출공정(s2) 전에 상기 굴착구의 바닥에 바닥판 구조물의 압출을 안내하기 위한 가이드 롤러를 설치하거나, 또는 상기 압출공정(s2)에서 육상 제작장에서 상기 바닥판 유닛을 제작할 때, 상기 바닥판 유닛의 하면에 가이드 롤러를 설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중터널 시공방법
7 7
제5항에 있어서, 상기 굴착공정(s1)과 상기 압출공정(s2) 사이에 상기 굴착구의 내벽면에 숏크리트 타설에 의한 라이닝을 형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중터널 시공방법
8 8
육상의 터널입구로부터 지중으로 제1굴착구를 굴착해 들어가는 제1굴착구 굴착공정(s11); 상기 제1굴착구 굴착공정(s11)과 병행하여, 육상의 터널입구에 설치된 제작장에서 터널의 노반을 이루는 별도의 바닥판 유닛을 제작하여 연속적으로 잇대어 가면서 상기 제1굴착구 안으로 밀어 넣어 제1 바닥판 구조물을 압출하는 제1바닥판 구조물의 압출공정(s12); 상기 제1굴착구 굴착공정(s11)의 전 또는 후에, 또는 상기 제1바닥판 구조물의 압출공정(s12) 전 또는 후에, 또는 상기 제1굴착구 굴착공정(s11)과 병행하거나 상기 제1바닥판 구조물의 압출공정(s12)과 병행하여, 지중터널의 굴착 경로 중간의 하나 이상의 지점에 수직터널을 내려 설치하고, 상기 수직터널 내부 아래를 더 굴착해 내려가서 지중 드라이 도크를 구축하는 지중 드라이 도크 구축공정(s13); 상기 지중 드라이 도크 중 어느 하나 이상의 드라이 도크로부터 지중터널의 출구방향과 입구방향 중 어느 하나의 방향으로, 또는 지중터널의 출구방향과 입구방향의 양쪽 방향으로 제2굴착구를 굴착하고, 상기 지중 드라이 도크에서 별도의 제2 바닥판 유닛을 제작하여 연속적으로 잇대어 가면서 상기 제2굴착구 안으로 밀어 넣어 제2 바닥판 구조물을 압출하는 제2 바닥판 구조물 압출공정(s14); 및 상기 하나 이상의 지중 드라이 도크내에서 만나는 양측의 바닥판 구조물의 단부를 서로 연결하는 바닥판 구조물 연결공정(s15)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중터널 시공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제1굴착구 굴착공정(s11), 제1바닥판 구조물의 압출공정(s12) 또는 지중 드라이 도크 구축공정(s13)과 병행하여, 육상의 터널출구에도 제작장을 설치하고, 상기 터널출구로부터 터널입구를 향해 제3굴착구를 굴착해 들어가고, 상기 터널출구의 제작장에서 제3 바닥판 유닛들을 제작하여 연속적으로 잇대어 가면서 상기 제3굴착구 안으로 밀어 넣어 제3 바닥판 구조물을 압출하는 공정을 더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중터널 시공방법
10 10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제1굴착구 굴착공정(s11)과 상기 제1바닥판 구조물의 압출공정(s12) 사이에 상기 굴착구의 내벽면에 숏크리트 타설에 의한 라이닝을 형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중터널 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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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토해양부 서울대학교 건설기술혁신사업 교량 해석 및 설계 선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