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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스 제어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358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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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가상의 센서를 이용하여 상기 녹스의 발생량을 예측하고, 녹스 예측값을 기설정된 녹스 목표값과 비교하여, 상기 녹스 예측값이 상기 녹스 목표값을 추종하도록 녹스 발생량을 제어하는 녹스 제어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에 따르면 별도의 장비 없이도 녹스 발생량을 실시간으로 예측할 수 있고, 예측된 녹스 발생량을 이용하여 운전 상황에 맞추어 목표값을 설정함으로써 녹스 배출을 줄일 수 있는 방향으로 제어함으로써 배기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F01N 3/18 (2017.01.01) F01N 11/00 (2006.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10122438 (2011.11.22)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317413-0000 (2013.10.02)
공개번호/일자 10-2013-0056706 (2013.05.3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101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11.22)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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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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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준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영통구
2 남기훈 대한민국 경기도 군포시
3 한경찬 대한민국 경기도 화성시 남양로***번길
4 민경덕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5 이준용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6 박원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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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미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서림빌딩 **층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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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서울특별시 서초구
2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관악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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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11.22 수리 (Accepted) 1-1-2011-0925391-94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1.10 수리 (Accepted) 4-1-2013-0000509-16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1.14 수리 (Accepted) 4-1-2013-5007213-54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1.3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3.11 수리 (Accepted) 9-1-2013-0017404-24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4.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266465-65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6.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535230-39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6.17 수리 (Accepted) 1-1-2013-0535223-19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8.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591901-1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17 수리 (Accepted) 4-1-2015-5033829-92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5.13 수리 (Accepted) 4-1-2015-5062924-01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1.22 수리 (Accepted) 4-1-2016-5009725-79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13 수리 (Accepted) 4-1-2019-5093546-10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23 수리 (Accepted) 4-1-2019-5101798-31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25 수리 (Accepted) 4-1-2019-5148973-60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2 수리 (Accepted) 4-1-2019-5154561-59
1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25 수리 (Accepted) 4-1-2020-5265458-4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녹스 제어 방법에 있어서,가상의 센서를 이용하여 상기 녹스의 발생량을 예측하는 단계;상기 녹스 예측값을 기설정된 녹스 목표값과 비교하는 단계; 및상기 녹스 예측값이 상기 녹스 목표값을 추종하도록 녹스 발생량을 제어하는 단계; 를 포함하며,상기 가상의 센서를 이용하여 녹스의 발생량을 예측하는 단계는 엔진 연소압력 및 엔진 운전 변수를 이용하여 NO 발생률을 계산하는 단계와, 상기 엔진 연소압력을 이용하여 NO 생성기간을 산출하는 단계와, 상기 NO 발생률과 상기 NO 생성기간으로부터 NO 발생량을 계산하는 단계 및 상기 NO 발생량과 엔진 운전영역에 따른 NO와 NO2의 비율로부터 NO2 발생량을 산출하여 녹스(NOx) 발생량을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제어 단계는 녹스 예측값이 상기 목표값 보다 작은 경우에는 연비 또는 출력 향상 모드로 운전하고, 상기 녹스 예측값이 상기 목표값 보다 큰 경우에는 배기 모드로 운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녹스 제어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 단계 이후 상기 녹스의 발생량을 예측하는 단계를 다시 실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녹스 제어 방법
3 3
삭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 단계는 연료량, 연료 분사시기, EGR율 및 부스트 압력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제어함으로써 상기 녹스 발생량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녹스 제어 방법
5 5
삭제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엔진 운전 변수는 연료량, 엔진 회전수(RPM), 공연비(AF) 및 EGR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녹스 제어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NO 발생률은 하기 수학식 1을 이용하여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녹스 제어 방법
8 8
제6항에 있어서,상기 NO 생성기간은 MFB40-80 구간 (Mass Fraction Burn, 질량연소분율, 40-80%)또는 MFB50-90 구간(Mass Fraction Burn, 질량연소분율, 50-90%)을 사용하여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녹스 제어 방법
9 9
녹스 제어 시스템에 있어서,가상의 센서를 이용하여 상기 녹스의 발생량을 예측하는 측정부;상기 녹스 예측값을 기설정된 녹스 목표값과 비교하는 판단부; 및상기 녹스 예측값이 상기 녹스 목표값을 추종하도록 녹스 발생량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가상의 센서는 엔진 연소압력 및 엔진 운전 변수를 이용하여 NO 발생률을 계산하고, 상기 엔진 연소압력을 이용하여 NO 생성기간을 산출하며, 이로부터 NO 발생량을 계산하고, 상기 NO 발생량과 엔진 운전영역에 따른 NO와 NO2의 비율로부터 NO2 발생량을 산출하여 녹스(NOx) 발생량을 예측하며, 상기 제어부는 상기 녹스 예측값이 상기 목표값 보다 작은 경우에는 연비 또는 출력 향상 모드로 운전하고, 상기 녹스 예측값이 상기 목표값 보다 큰 경우에는 배기 모드로 운전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녹스 제어 시스템
10 10
삭제
11 11
제9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연료량, 연료 분사시기, EGR율 및 부스트 압력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제어함으로써 상기 녹스 발생량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녹스 제어 시스템
12 12
삭제
13 13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엔진 운전 변수는 연료량, 엔진 회전수(RPM), 공연비(AF) 및 EGR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녹스 제어 시스템
14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NO 발생률은 하기 수학식 1을 이용하여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녹스 제어 시스템
15 15
제13항에 있어서,상기 NO 생성기간은 MFB40-80 (Mass Fraction Burn, 질량연소분율, 40-80%) 구간 또는 MFB50-90 구간(Mass Fraction Burn, 질량연소분율, 50-90%)을 사용하여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녹스 제어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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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CN103133100 CN 중국 FAMILY
2 JP06122575 JP 일본 FAMILY
3 JP25108489 JP 일본 FAMILY
4 US09243576 US 미국 FAMILY
5 US20130131967 US 미국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DOCDB 패밀리 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CN103133100 CN 중국 DOCDBFAMILY
2 CN103133100 CN 중국 DOCDBFAMILY
3 DE102012105625 DE 독일 DOCDBFAMILY
4 JP2013108489 JP 일본 DOCDBFAMILY
5 JP6122575 JP 일본 DOCDBFAMILY
6 US2013131967 US 미국 DOCDBFAMILY
7 US9243576 US 미국 DOCDBFAMILY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