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연료전지 운전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연료전지 스택의 저온 운전시에 캐소드 내 플러딩 현상을 방지할 수 있는 제어방법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료전지 스택의 온도가 정상상태의 온도에 도달했는지를 판단하는 단계와; 연료전지 스택의 온도가 정상상태의 온도보다 낮은 저온 운전영역임을 판단하게 되면, 운전상태 검출부에 의해 검출되는 연료전지 운전상태 정보를 기초로 하여 스택의 캐소드 내 물을 수증기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캐소드 출구 목표 온도를 산출하는 단계와; 산출된 캐소드 출구 목표 온도와 연료전지 운전상태 정보를 기초로 하여 스택 냉각수 목표 유량을 산출하고, 산출된 목표 유량으로 연료전지 스택에 공급되는 냉각수 유량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저온 운전 제어방법이 개시된다. 이러한 본 발명에 의하면, 저온 운전영역에서 스택의 캐소드 입출구단 온도 편차가 적정 수준이 되도록 스택의 냉각수 유량이 제어됨으로써, 캐소드 채널 내에서 물이 응축되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스택의 평균 운전온도를 높여 스택의 출력 성능을 개선할 수 있게 된다.연료전지, 스택, 저온 운전영역, 냉각수, 유량 제어, 플러딩, 포화수증기압, |
---|---|
Int. CL | H01M 8/04 (2016.01.01) |
CPC | |
출원번호/일자 | 1020090089395 (2009.09.22) |
출원인 | 현대자동차주식회사,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
등록번호/일자 | 10-1134475-0000 (2012.04.02) |
공개번호/일자 | 10-2011-0032077 (2011.03.30)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120413)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등록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09.09.22) |
심사청구항수 | 8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현대자동차주식회사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
2 |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성동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이동훈 | 대한민국 |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
2 | 최서호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
3 | 박선순 | 대한민국 |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
4 | 선우명호 | 대한민국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
5 | 류정환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성동구 |
6 | 주건엽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북구 |
7 | 조기춘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라특허법인(유한) | 대한민국 |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서초동, 남강빌딩 *층)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현대자동차주식회사 | 서울특별시 서초구 | |
2 |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 서울특별시 성동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09.09.22 | 수리 (Accepted) | 1-1-2009-0580555-89 |
2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10.07.01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3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
2010.08.16 | 수리 (Accepted) | 9-1-2010-0051939-11 |
4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1.05.30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292618-39 |
5 |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
2011.07.29 | 수리 (Accepted) | 1-1-2011-0588107-83 |
6 |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
2011.08.30 | 수리 (Accepted) | 1-1-2011-0675075-28 |
7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1.09.30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1-0765085-18 |
8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1.09.30 | 수리 (Accepted) | 1-1-2011-0765084-73 |
9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2.02.27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2-0112776-03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3.01.10 | 수리 (Accepted) | 4-1-2013-0000509-16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4.06.05 | 수리 (Accepted) | 4-1-2014-5068294-39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5.02.16 | 수리 (Accepted) | 4-1-2015-5022074-70 |
13 | 대리인선임신고서 Report on Appointment of Agent |
2015.12.23 | 수리 (Accepted) | 1-1-2015-5033520-42 |
1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6.01.22 | 수리 (Accepted) | 4-1-2016-5009725-79 |
15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7.25 | 수리 (Accepted) | 4-1-2019-5148973-60 |
16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8.05 | 수리 (Accepted) | 4-1-2019-5155816-75 |
17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8.06 | 수리 (Accepted) | 4-1-2019-5156285-09 |
번호 | 청구항 |
---|---|
1 |
1 삭제 |
2 |
2 연료전지 스택의 온도가 정상상태의 온도에 도달했는지를 판단하는 단계;연료전지 스택의 온도가 정상상태의 온도보다 낮은 저온 운전영역임을 판단하게 되면, 운전상태 검출부에 의해 검출되는 스택 전류로부터 산출되는 캐소드 물 생성량, 캐소드에 공급되는 공기 유량, 캐소드 입구 압력 및 출구 압력의 연료전지 운전상태 정보를 기초로 하여 스택의 캐소드 내 물을 수증기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캐소드 출구 목표 온도를 산출하는 단계;상기 산출된 캐소드 출구 목표 온도, 스택 냉각수 출구 목표 온도, 스택 냉각수 입구 온도 및 스택 발열량을 기초로 하여 스택 냉각수 목표 유량을 산출하고, 산출된 목표 유량으로 연료전지 스택에 공급되는 냉각수 유량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저온 운전 제어방법 |
3 |
3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캐소드 출구 목표 온도를 산출하는 단계는, 상기 공기 유량과 캐소드 입구 압력, 캐소드 입구 물분압을 기초로 하여 캐소드 공급 물량을 산출하는 과정과; 상기 캐소드 공급 물량과 상기 캐소드 물 생성량으로부터 캐소드 출구 물량을 산출하는 과정과; 상기 캐소드 출구 물량과 캐소드 출구 압력을 기초로 하여 캐소드 출구의 물분압을 계산하는 과정과;포화수증기압 곡선에서 상기 캐소드 출구의 물분압으로부터 캐소드 출구 목표 온도를 산출하는 과정;으로 진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저온 운전 제어방법 |
4 |
4 연료전지 스택의 온도가 정상상태의 온도에 도달했는지를 판단하는 단계;연료전지 스택의 온도가 정상상태의 온도보다 낮은 저온 운전영역임을 판단하게 되면, 운전상태 검출부에 의해 검출되는 스택 전류로부터 산출되는 캐소드 물 생성량, 캐소드에 공급되는 공기 유량, 캐소드 출구 압력의 연료전지 운전상태 정보를 기초로 하여 스택의 캐소드 내 물을 수증기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캐소드 출구 목표 온도를 산출하는 단계;상기 산출된 캐소드 출구 목표 온도, 스택 냉각수 출구 목표 온도, 스택 냉각수 입구 온도 및 스택 발열량을 기초로 하여 스택 냉각수 목표 유량을 산출하고, 산출된 목표 유량으로 연료전지 스택에 공급되는 냉각수 유량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저온 운전 제어방법 |
5 |
5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캐소드 출구 목표 온도를 산출하는 단계는, 상기 캐소드 물 생성량을 캐소드 출구 물량으로 사용하여 캐소드 물 생성량과 캐소드 출구 압력을 기초로 캐소드 출구의 물분압을 계산하는 과정과;포화수증기압 곡선에서 상기 캐소드 출구의 물분압으로부터 캐소드 출구 목표 온도를 산출하는 과정;으로 진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저온 운전 제어방법 |
6 |
6 삭제 |
7 |
7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스택 발열량은 스택 전류와 스택 전압으로부터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저온 운전 제어방법 |
8 |
8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냉각수 유량을 제어하는 단계는 산출된 목표 유량의 냉각수가 공급되도록 물펌프의 회전수를 제어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저온 운전 제어방법 |
9 |
9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스택 전류는 시간 또는 차량의 주행모드에 따라 구간을 구분하여 해당 구간에서 구해지는 전류 평균치가 사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저온 운전 제어방법 |
10 |
10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스택 전류는 일정 전류 간격으로 구간을 나누어 전류 구간들을 설정한 뒤 실시간 검출되는 전류값이 속하는 해당 전류 구간에서의 중간 전류값이 사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저온 운전 제어방법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US08518593 | US | 미국 | FAMILY |
2 | US20110070515 | US | 미국 | FAMILY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US2011070515 | US | 미국 | DOCDBFAMILY |
2 | US8518593 | US | 미국 | DOCDBFAMILY |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 |
---|
특허 등록번호 | 10-1134475-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090922 출원 번호 : 1020090089395 공고 연월일 : 20120413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20227 청구범위의 항수 : 8 유별 : H01M 8/04 발명의 명칭 : 연료전지 저온 운전 제어방법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현대자동차주식회사 서울특별시 서초구... |
1 |
(권리자)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동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357,000 원 | 2012년 04월 03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216,000 원 | 2015년 03월 31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216,000 원 | 2016년 03월 31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216,000 원 | 2017년 03월 31일 | 납입 |
제 7 년분 | 금 액 | 404,000 원 | 2018년 03월 29일 | 납입 |
제 8 년분 | 금 액 | 404,000 원 | 2019년 03월 27일 | 납입 |
제 9 년분 | 금 액 | 404,000 원 | 2020년 03월 30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09.09.22 | 수리 (Accepted) | 1-1-2009-0580555-89 |
2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10.07.01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3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 2010.08.16 | 수리 (Accepted) | 9-1-2010-0051939-11 |
4 | 의견제출통지서 | 2011.05.30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292618-39 |
5 |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 2011.07.29 | 수리 (Accepted) | 1-1-2011-0588107-83 |
6 |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 2011.08.30 | 수리 (Accepted) | 1-1-2011-0675075-28 |
7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1.09.30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1-0765085-18 |
8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1.09.30 | 수리 (Accepted) | 1-1-2011-0765084-73 |
9 | 등록결정서 | 2012.02.27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2-0112776-03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3.01.10 | 수리 (Accepted) | 4-1-2013-0000509-16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4.06.05 | 수리 (Accepted) | 4-1-2014-5068294-39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5.02.16 | 수리 (Accepted) | 4-1-2015-5022074-70 |
13 | 대리인선임신고서 | 2015.12.23 | 수리 (Accepted) | 1-1-2015-5033520-42 |
1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6.01.22 | 수리 (Accepted) | 4-1-2016-5009725-79 |
15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7.25 | 수리 (Accepted) | 4-1-2019-5148973-60 |
16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8.05 | 수리 (Accepted) | 4-1-2019-5155816-75 |
17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8.06 | 수리 (Accepted) | 4-1-2019-5156285-09 |
기술정보가 없습니다 |
---|
과제고유번호 | 1415104765 |
---|---|
세부과제번호 | 2008-B01-010 |
연구과제명 | 차세대자동차전자제어시스템개발인력양성사업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지식경제부 |
연구주관기관명 | 한양대학교 |
성과제출연도 | 2009 |
연구기간 | 200809~201308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기타 |
6T분류명 | 기타 |
과제고유번호 | 1345176672 |
---|---|
세부과제번호 | 2011-0017495 |
연구과제명 | 정보융합 인식시스템을 위한 네트워크기반 분산 SW 설계기술 연구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연구재단 |
연구주관기관명 | 한양대학교 |
성과제출연도 | 2012 |
연구기간 | 201105~201604 |
기여율 | 0.5 |
연구개발단계명 | 기초연구 |
6T분류명 | IT(정보기술) |
과제고유번호 | 1415122626 |
---|---|
세부과제번호 | 10039673 |
연구과제명 | Post EURO-6 배기규제 대응을 위한 승용클린디젤엔진 핵심제어 알고리즘 및 ECU설계기술 개발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
연구주관기관명 | 한양대학교산학협력단 |
성과제출연도 | 2012 |
연구기간 | 201106~201605 |
기여율 | 0.5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기타 |
[1020120008994] | 엔진 연소 제어방법 | 새창보기 |
---|---|---|
[1020100123612] | 엔진의 이지알시스템 제어방법 | 새창보기 |
[1020100123587] | 엔진의 이지알시스템 제어방법 | 새창보기 |
[1020100094890] | 엔진의 연소 위상 검출 방법 | 새창보기 |
[1020100094888] | 엔진의 연소 위상 검출 방법 | 새창보기 |
[1020100072207] | 상호작용 다중모델 필터를 이용한 차량 위치 추정 방법 | 새창보기 |
[1020100052160] | 내연기관 시스템 및 그의 연소 압력 추정 방법 | 새창보기 |
[1020090104037] | 가변 멤버쉽 함수를 이용한 동력 분배 제어 방법 | 새창보기 |
[1020090089395] | 연료전지 저온 운전 제어방법 | 새창보기 |
[1020090029448] | 바이패스 밸브를 이용한 엔진과급장치 | 새창보기 |
[1020070116435] | 자동차 에어콘용 마그네틱 클러치 제어장치 | 새창보기 |
[KST2016009054][한국기계연구원] |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예열운전 방법(METHOD OF WARMING-UP IN FUEL CELL-ENGINE HYBRID SYSTEM) | 새창보기 |
---|---|---|
[KST2016006766][강남대학교] | 연료전지 스택의 상태 진단 장치 및 그 방법(APPARATUS FOR MONITORING CONDITION OF STACK OF FUEL CELL AND METHOD THEREOF) | 새창보기 |
[KST2019007972][한국전력공사] | 석탄 가스 연료 전지 시스템 | 새창보기 |
[KST2019011278][한국과학기술연구원] | 인산 연료전지의 인산 보충장치 및 이의 사용방법 | 새창보기 |
[KST2019011107][한국과학기술연구원] | 액상 수소저장물질 및 이를 이용한 수소 저장 방법 | 새창보기 |
[KST2014023696][] | 연료전지 열화 방지 방법 | 새창보기 |
[KST2016008993][국방과학연구소] | 저온 작동을 위한 연료전지 시스템(FUEL CELL SYSTEM FOR LOW-TEMPERATURE ACTUATED) | 새창보기 |
[KST2019006729][한국전력공사] | 연료전지용 분리판 | 새창보기 |
[KST2014021945][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고분자 연료전지용 자기가습 고분자막ㆍ전극 접합체 | 새창보기 |
[KST2019006764][한국전력공사] | 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의 재순환 장치 | 새창보기 |
[KST2016013330][국방과학연구소] | 저온 구동 연료전지 시스템 및 그 구동방법(FUEL CELL SYSTEM STARTING IN LOW TEMPERATURE AND METHOD FOR STARTING THE SAME) | 새창보기 |
[KST2019001588][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개질된 프로판 가스를 이용한 원통형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 | 새창보기 |
[KST2015012448][충북대학교] | 열교환 성능을 갖는 연료전지 스택의 핫박스 장치 | 새창보기 |
[KST2016015454][인제대학교] | 연료전지용 공기필터 여재 및 이의 제조방법(Air filter material and a method of manufacturing the same for fuel cell) | 새창보기 |
[KST2014024083][인하대학교] | 연료전지용 수증기 발생 장치 | 새창보기 |
[KST2014063110][한국과학기술연구원] | 연료전지(부제: 액체 연료를 사용하는 연료 전지) | 새창보기 |
[KST2016010131][국방과학연구소] | 열전소자를 이용한 폐열 회수형 열전 발전장치(Thermoelectric generation apparatus by using waste heat) | 새창보기 |
[KST2016007202][한양대학교] | 연료전지 시스템(FUEL CELL SYSTEM) | 새창보기 |
[KST2014020764][한국생산기술연구원] | 휴대용 무 방향성 수소 발생장치 | 새창보기 |
[KST2015012866][연세대학교] | 직접 탄화수소 사용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 새창보기 |
[KST2015011505][기술보증기금(신탁)] | 수소 및 금속 나노 입자 생성용 미생물 연료 전지 및 이의 제조 방법 | 새창보기 |
[KST2016006458][서울대학교] | 연료전지 시스템 및 그의 제어방법(Fuel cell system and control method of the same) | 새창보기 |
[KST2019008891][한국전력공사] | 고체 산화물 연료 전지 시스템 | 새창보기 |
[KST2019006766][한국전력공사] | 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의 승온장치 | 새창보기 |
[KST2015227879][부산대학교] | 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고온형 연료전지 연료 재순환장치 | 새창보기 |
[KST2014011441][숭실대학교] | 외부 가습장치가 없는 소형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시스템의 제어 방법 및 장치 | 새창보기 |
[KST2019014094][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레독스 흐름전지의 전해액 충전 상태를 운전 중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방법 및 운전 중 실시간으로 전해액 충전 상태의 모니터링이 가능한 레독스 흐름전지 | 새창보기 |
[KST2019008589][한국전력공사] |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의 열교환식 기수 분리장치 | 새창보기 |
[KST2015011434][광주과학기술원] | 액체 드럼형 연료전지-금속 회수 장치 | 새창보기 |
[KST2014023619][부산대학교] | 생물전기화 장치 | 새창보기 |
심판사항 정보가 없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