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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저온 운전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4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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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연료전지 운전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연료전지 스택의 저온 운전시에 캐소드 내 플러딩 현상을 방지할 수 있는 제어방법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료전지 스택의 온도가 정상상태의 온도에 도달했는지를 판단하는 단계와; 연료전지 스택의 온도가 정상상태의 온도보다 낮은 저온 운전영역임을 판단하게 되면, 운전상태 검출부에 의해 검출되는 연료전지 운전상태 정보를 기초로 하여 스택의 캐소드 내 물을 수증기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캐소드 출구 목표 온도를 산출하는 단계와; 산출된 캐소드 출구 목표 온도와 연료전지 운전상태 정보를 기초로 하여 스택 냉각수 목표 유량을 산출하고, 산출된 목표 유량으로 연료전지 스택에 공급되는 냉각수 유량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저온 운전 제어방법이 개시된다. 이러한 본 발명에 의하면, 저온 운전영역에서 스택의 캐소드 입출구단 온도 편차가 적정 수준이 되도록 스택의 냉각수 유량이 제어됨으로써, 캐소드 채널 내에서 물이 응축되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스택의 평균 운전온도를 높여 스택의 출력 성능을 개선할 수 있게 된다.연료전지, 스택, 저온 운전영역, 냉각수, 유량 제어, 플러딩, 포화수증기압,
Int. CL H01M 8/04 (2016.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090089395 (2009.09.22)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134475-0000 (2012.04.02)
공개번호/일자 10-2011-0032077 (2011.03.3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41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09.22)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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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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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동훈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2 최서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3 박선순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4 선우명호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5 류정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6 주건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북구
7 조기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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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라특허법인(유한)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서초동, 남강빌딩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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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서울특별시 서초구
2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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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09.22 수리 (Accepted) 1-1-2009-0580555-8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0.07.0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0.08.16 수리 (Accepted) 9-1-2010-0051939-11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5.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292618-39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1.07.29 수리 (Accepted) 1-1-2011-0588107-83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1.08.30 수리 (Accepted) 1-1-2011-0675075-28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9.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765085-18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9.30 수리 (Accepted) 1-1-2011-0765084-73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2.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112776-03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1.10 수리 (Accepted) 4-1-2013-0000509-16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6.05 수리 (Accepted) 4-1-2014-5068294-39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16 수리 (Accepted) 4-1-2015-5022074-70
13 대리인선임신고서
Report on Appointment of Agent
2015.12.23 수리 (Accepted) 1-1-2015-5033520-42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1.22 수리 (Accepted) 4-1-2016-5009725-79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25 수리 (Accepted) 4-1-2019-5148973-60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5 수리 (Accepted) 4-1-2019-5155816-75
1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6 수리 (Accepted) 4-1-2019-515628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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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삭제
2 2
연료전지 스택의 온도가 정상상태의 온도에 도달했는지를 판단하는 단계;연료전지 스택의 온도가 정상상태의 온도보다 낮은 저온 운전영역임을 판단하게 되면, 운전상태 검출부에 의해 검출되는 스택 전류로부터 산출되는 캐소드 물 생성량, 캐소드에 공급되는 공기 유량, 캐소드 입구 압력 및 출구 압력의 연료전지 운전상태 정보를 기초로 하여 스택의 캐소드 내 물을 수증기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캐소드 출구 목표 온도를 산출하는 단계;상기 산출된 캐소드 출구 목표 온도, 스택 냉각수 출구 목표 온도, 스택 냉각수 입구 온도 및 스택 발열량을 기초로 하여 스택 냉각수 목표 유량을 산출하고, 산출된 목표 유량으로 연료전지 스택에 공급되는 냉각수 유량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저온 운전 제어방법
3 3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캐소드 출구 목표 온도를 산출하는 단계는, 상기 공기 유량과 캐소드 입구 압력, 캐소드 입구 물분압을 기초로 하여 캐소드 공급 물량을 산출하는 과정과; 상기 캐소드 공급 물량과 상기 캐소드 물 생성량으로부터 캐소드 출구 물량을 산출하는 과정과; 상기 캐소드 출구 물량과 캐소드 출구 압력을 기초로 하여 캐소드 출구의 물분압을 계산하는 과정과;포화수증기압 곡선에서 상기 캐소드 출구의 물분압으로부터 캐소드 출구 목표 온도를 산출하는 과정;으로 진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저온 운전 제어방법
4 4
연료전지 스택의 온도가 정상상태의 온도에 도달했는지를 판단하는 단계;연료전지 스택의 온도가 정상상태의 온도보다 낮은 저온 운전영역임을 판단하게 되면, 운전상태 검출부에 의해 검출되는 스택 전류로부터 산출되는 캐소드 물 생성량, 캐소드에 공급되는 공기 유량, 캐소드 출구 압력의 연료전지 운전상태 정보를 기초로 하여 스택의 캐소드 내 물을 수증기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캐소드 출구 목표 온도를 산출하는 단계;상기 산출된 캐소드 출구 목표 온도, 스택 냉각수 출구 목표 온도, 스택 냉각수 입구 온도 및 스택 발열량을 기초로 하여 스택 냉각수 목표 유량을 산출하고, 산출된 목표 유량으로 연료전지 스택에 공급되는 냉각수 유량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저온 운전 제어방법
5 5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캐소드 출구 목표 온도를 산출하는 단계는, 상기 캐소드 물 생성량을 캐소드 출구 물량으로 사용하여 캐소드 물 생성량과 캐소드 출구 압력을 기초로 캐소드 출구의 물분압을 계산하는 과정과;포화수증기압 곡선에서 상기 캐소드 출구의 물분압으로부터 캐소드 출구 목표 온도를 산출하는 과정;으로 진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저온 운전 제어방법
6 6
삭제
7 7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스택 발열량은 스택 전류와 스택 전압으로부터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저온 운전 제어방법
8 8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냉각수 유량을 제어하는 단계는 산출된 목표 유량의 냉각수가 공급되도록 물펌프의 회전수를 제어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저온 운전 제어방법
9 9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스택 전류는 시간 또는 차량의 주행모드에 따라 구간을 구분하여 해당 구간에서 구해지는 전류 평균치가 사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저온 운전 제어방법
10 10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스택 전류는 일정 전류 간격으로 구간을 나누어 전류 구간들을 설정한 뒤 실시간 검출되는 전류값이 속하는 해당 전류 구간에서의 중간 전류값이 사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저온 운전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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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08518593 US 미국 FAMILY
2 US20110070515 US 미국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DOCDB 패밀리 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2011070515 US 미국 DOCDBFAMILY
2 US8518593 US 미국 DOCDBFAMILY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