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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응답성능을 고려한 차량 제동 제어시스템 및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41577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브레이크 응답성능을 고려한 차량 제동 제어시스템은, 차량에 대한 전방물체의 유무를 감지하는 전방감지센서 및 상기 전방물체에 대한 상기 차량의 상대속도 또는 상기 차량의 절대속도를 감지하는 차속센서를 구비한 센서부; 상기 차량의 브레이크 응답속도를 결정하는 브레이크 반응속도 설정부 및 상기 차량이 정지한 경우 상기 차량과 상기 전방물체 사이의 거리를 결정하는 충돌 전 잔여거리 설정부를 구비한 운전자 조작부; 상기 센서부의 센싱값을 이용하여 상기 전방물체에 대한 상기 차량의 충돌 위험도를 산출하는 제어부; 및 상기 제어부에서 산출된 충돌 위험도에 따라 상기 차량을 제동시키는 제동부;를 포함하며, 상기 제동부는 상기 브레이크 반응속도 설정부에서 설정된 브레이크 응답속도에 따라 상기 차량이 제동되는 시점을 조절할 수 있다. 상기와 같이 구성함으로써, 전방물체와의 거리와 차량의 속도를 통해 전방물체와 차량의 충돌 위험도를 판정하고 충돌 위험이 판단되면 설계자가 설계한 요구 감속도와 브레이크의 성능을 고려하여 차량을 제동할 수 있다.
Int. CL B60T 7/12 (2006.01) B60W 30/08 (2006.01) B60R 21/013 (2006.01) G08G 1/16 (2006.01)
CPC B60T 8/172(2013.01) B60T 8/172(2013.01) B60T 8/172(2013.01) B60T 8/17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100861 (2012.09.12)
출원인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389963-0000 (2014.04.22)
공개번호/일자 10-2014-0034492 (2014.03.2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43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발송처리완료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9.12)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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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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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허건수 대한민국 서울 성동구
2 이동휘 대한민국 서울 성동구
3 김승기 대한민국 서울 성동구
4 김창섭 대한민국 서울 성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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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병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백년빌딩*층(세연특허법률사무소)
2 한승범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역삼동) 백년빌딩 *층(세연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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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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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9.12 수리 (Accepted) 1-1-2012-0735871-8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8.2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10.10 수리 (Accepted) 9-1-2013-0084964-2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10.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713456-17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12.03 수리 (Accepted) 1-1-2013-1105189-69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12.0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1105190-16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4.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261691-40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6.05 수리 (Accepted) 4-1-2014-5068294-39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16 수리 (Accepted) 4-1-2015-5022074-70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5 수리 (Accepted) 4-1-2019-5155816-75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6 수리 (Accepted) 4-1-2019-5156285-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에 대한 전방물체의 유무를 감지하는 전방감지센서 및 상기 전방물체에 대한 상기 차량의 상대속도 또는 상기 차량의 절대속도를 감지하는 차속센서를 구비한 센서부;상기 차량의 브레이크 응답속도를 결정하는 브레이크 반응속도 설정부 및 상기 차량이 정지한 경우 상기 차량과 상기 전방물체 사이의 거리를 결정하는 충돌 전 잔여거리 설정부를 구비한 운전자 조작부;상기 센서부의 센싱값을 이용하여 상기 전방물체에 대한 상기 차량의 충돌 위험도를 산출하는 제어부; 및상기 제어부에서 산출된 충돌 위험도에 따라 상기 차량을 제동시키는 제동부;를 포함하고,상기 제동부는 상기 브레이크 반응속도 설정부에서 설정된 브레이크 응답속도에 따라 상기 차량이 제동되는 시점을 조절하는 것을 포함하며,상기 브레이크 반응속도 설정부는 운전자의 성향에 따라 반응속도변수를 사용하여 제동 시점을 앞당기거나 늦출 수 있는, 브레이크 응답성능을 고려한 차량 제동 제어시스템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반응속도변수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이 정지하는데 필요한 제동거리를 예측함으로써 상기 충돌 위험도를 판단하는, 브레이크 응답성능을 고려한 차량 제동 제어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차량과 상기 전방물체 사이의 타겟거리와 상기 제동거리의 차이에 따라 상기 충돌 위험도를 판단하는, 브레이크 응답성능을 고려한 차량 제동 제어시스템
5 5
제1항, 제3항, 제4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차량의 속도와 무관하게 상기 제동부를 작동시키는, 브레이크 응답성능을 고려한 차량 제동 제어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제동부는 스탠바이모드, 주행모드, 제동모드 및 정지모드 순서로 상기 차량을 주행시키거나 제동시키는, 브레이크 응답성능을 고려한 차량 제동 제어시스템
7 7
제6항에 따른 차량 제동 제어시스템의 제어방법에 있어서,상기 차량을 설정된 주행 속도로 주행시키는 단계;상기 차량의 전방에 상기 전방물체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감지하는 단계;상기 차량이 정지하는데 필요한 제동거리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전방물체에 대한 상기 차량의 충돌 위험도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차량의 제동에 필요한 제동력을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차량이 상기 전방물체와 충돌하지 않고 정지하는 경우에 상기 차량과 상기 전방물체 사이의 충돌 전 잔여거리와 상기 차량과 상기 전방물체 사이의 타겟거리를 비교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브레이크 응답성능을 고려한 차량 제동 제어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을 설정된 주행 속도로 주행시키는 단계는,상기 전방감지센서가 상기 전방물체를 감지하기 전까지 상기 차량을 설정된 주행 속도로 주행시키면서 상기 스탠바이모드를 유지하는, 브레이크 응답성능을 고려한 차량 제동 제어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전방에 상기 전방물체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감지하는 단계에서,상기 전방물체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감지되면 상기 차량을 설정된 주행 속도로 주행시키는 단계가 수행되고, 상기 전방물체가 존재하는 것으로 감지되면 전방물체감지신호를 생성하는 단계가 수행되며,상기 전방물체감지신호를 생성하는 단계의 수행 이후에 상기 차량이 정지하는데 필요한 제동거리를 계산하는 단계가 수행되는, 브레이크 응답성능을 고려한 차량 제동 제어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이 정지하는데 필요한 제동거리를 계산하는 단계는 상기 주행모드에서 수행되고, 상기 주행모드는 상기 차량을 설정된 주행 속도로 주행시키는 단계와 동일한 상태로 상기 차량을 주행시키며 상기 전방감지센서 및 상기 차속센서를 이용하여 상기 제동거리를 계산하는, 브레이크 응답성능을 고려한 차량 제동 제어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이 정지하는데 필요한 제동거리를 계산하는 단계는 하기 [수학식 1]에 의해서 상기 제동거리를 계산하는, 브레이크 응답성능을 고려한 차량 제동 제어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반응속도변수는 상기 차량의 브레이크 반응속도로서, 상기 반응속도변수에 따라 상기 차량의 제동시점 또는 상기 제동거리가 달라지는, 브레이크 응답성능을 고려한 차량 제동 제어방법
13 13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전방물체에 대한 상기 차량의 충돌 위험도를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타겟거리와 상기 제동거리의 차이에 해당하는 거리차이와 허용거리의 크기를 비교하여 충돌 위험도를 판단하고,상기 거리차이가 상기 허용거리 보다 크면 상기 제동거리를 계산하는 단계가 수행되고, 상기 거리차이가 상기 허용거리 보다 작으면 상기 제동력을 계산하는 단계가 수행되는, 브레이크 응답성능을 고려한 차량 제동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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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제동에 필요한 제동력을 계산하는 단계는,에너지 기법에 근거하고 하기 [수학식 3]에 의해서 제동력을 계산하는, 브레이크 응답성능을 고려한 차량 제동 제어방법
15 15
제13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이 상기 전방물체와 충돌하지 않고 정지하는 경우에 상기 차량과 상기 전방물체 사이의 충돌 전 잔여거리와 상기 차량과 상기 전방물체 사이의 타겟거리를 비교하는 단계에서,상기 충돌 전 잔여거리가 상기 타겟거리 보다 크면 상기 제동력을 계산하는 단계가 수행되고, 상기 충돌 전 잔여거리가 상기 타겟거리 보다 작으면 상기 정지모드가 수행되어 상기 차량을 정지시키는, 브레이크 응답성능을 고려한 차량 제동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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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항에 있어서,상기 정지모드는 상기 전방물체와 상기 차량 사이에 상기 충돌 전 잔여거리가 유지되도록 상기 차량을 정지시키는, 브레이크 응답성능을 고려한 차량 제동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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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기술혁신사업(정보통신 기술인력양성사업) 스마트카 Connected Safety 제어를 위한 공통 알고리즘 플랫폼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