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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도로 주행을 위한 차속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41640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의한 곡선도로 주행을 위한 차속 제어방법은, 주행 경로 상에 곡선주로가 있는 것으로 감지되면 곡선주로 진입 제한속도를 산출하는 제1 단계와, 현 운행조건에서의 타행주행 속도궤적과 동일한 감속비를 갖되 곡선주로 진입지점으로부터 일정 거리 이전 지점부터는 제동력이 추가된 감속비를 갖는 최적 주행속도궤적을 산출하는 제2 단계와, 차량의 현재 속도가 현지점에서의 최적 주행속도 이상이 되면 타행모드로 진입되어 상기 최적 주행속도궤적을 따라 차량을 감속시키는 제3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한 차속 제어방법을 이용하면, 안전운행을 위해 곡선구간 진입 시 차량을 감속시키되, 목적지까지 도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적인 측면과 목적지까지 도달하는 과정 동안의 연비 측면을 모두 어느 정도 만족시킬 수 있으며, 차량을 감속시킬 때 소요시간과 연비 중 어느 측에 더 많은 가중치를 둘 것인가를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어 이용성이 높아진다는 장점이 있다.
Int. CL B60W 40/072 (2012.01) B60W 10/08 (2006.01) B60W 40/10 (2006.01)
CPC B60W 30/18(2013.01) B60W 30/18(2013.01) B60W 30/18(2013.01) B60W 30/1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138176 (2012.11.30)
출원인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394146-0000 (2014.05.07)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051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11.30)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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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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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형철 대한민국 서울 성동구
2 김지훈 대한민국 서울 성동구
3 전남주 대한민국 서울 성동구
4 백윤석 대한민국 서울 성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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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병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백년빌딩*층(세연특허법률사무소)
2 한승범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역삼동) 백년빌딩 *층(세연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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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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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1.30 수리 (Accepted) 1-1-2012-0996491-38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3.01.25 수리 (Accepted) 1-1-2013-0073220-79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3.01.28 수리 (Accepted) 1-1-2013-0080091-39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10.0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11.13 수리 (Accepted) 9-1-2013-0094934-49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11.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821169-74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1.27 수리 (Accepted) 1-1-2014-0083687-90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1.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083683-18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5.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301935-13
10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4.05.09 수리 (Accepted) 1-1-2014-0439363-18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6.05 수리 (Accepted) 4-1-2014-5068294-39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16 수리 (Accepted) 4-1-2015-5022074-70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5 수리 (Accepted) 4-1-2019-5155816-75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6 수리 (Accepted) 4-1-2019-5156285-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주행 경로 상에 곡선주로가 있는 것으로 감지되면, 곡선주로 진입 제한속도를 산출하는 제1 단계;현 운행조건의 타행주행 속도궤적과 동일한 감속비를 갖되 곡선주로 진입지점으로부터 일정 거리 이전 지점부터는 제동력이 추가된 감속비를 갖는 최적 주행속도궤적을 산출하는 제2 단계;차량의 현재 속도가 현지점에서의 최적 주행속도 이상이 되면, 타행모드로 진입되어 상기 최적 주행속도궤적을 따라 차량을 감속시키는 제3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제2 단계는,연료최소 주행속도궤적과 시간최소 주행속도궤적을 산출하는 과정을 더 포함하고,상기 최적 주행속도궤적은, 상기 시간최소 주행속도궤적과 만나기 이전까지는 상기 연료최소 주행속도궤적의 타행구간을 사전에 설정된 지연거리만큼 오프셋(Off-set)된 궤적을 따르고, 상기 시간최소 주행속도궤적과 만나는 지점 이후부터는 상기 시간최소 주행속도궤적을 따르도록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곡선도로 주행을 위한 차속 제어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3 단계는, 타행모드 실행 시 가속조작 및 제동조작을 차단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곡선도로 주행을 위한 차속 제어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최적 주행속도궤적을 따라 감속되어 곡선주로 진입지점에서의 차량속도가 진입 제한속도 이하가 되면, 타행모드가 해제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곡선도로 주행을 위한 차속 제어방법
4 4
삭제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지연거리는 운전자의 설정에 따라 조정 가능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곡선도로 주행을 위한 차속 제어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시간최소 주행속도궤적은, 브레이크 페달이 10% 동작되었을 때 차량이 감속되는 궤적을 따라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곡선도로 주행을 위한 차속 제어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진입 제한속도가 상이한 둘 이상의 곡선주로가 주행 경로 상에 연이어 존재하는 경우, 최초 곡선주로 진입지점에서의 차량속도가 최저 진입 제한속도 이하가 되도록 차량을 감속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곡선도로 주행을 위한 차속 제어방법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타행주행 속도궤적은 하기 [식 5]에 의해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곡선도로 주행을 위한 차속 제어방법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최적 주행속도궤적 중 상기 시간최소 주행속도궤적을 만난 이후의 궤적은 하기 [식 6]에 의해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곡선도로 주행을 위한 차속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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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자동차부품연구원 산업기술연구기반구축 그린 드라이브 스마트 제어시스템 기반기술 개발
2 미래창조과학부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정보통신기술인력양성 스마트카 Connected Safety 제어를 위한 공통 알고리즘 플랫폼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