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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동 거리 기반의 충돌 경고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41831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제동 거리 기반의 충돌 경고 시스템은 차량의 센서로부터 전방 차량과의 상대 거리를 획득하는 상대 거리 측정부; 상기 차량의 제동력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제동 거리를 계산하는 제동 거리 측정부; 및 상기 상대 거리와 상기 제동 거리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충돌 위험을 경고하는 충돌 경고부를 포함한다.
Int. CL B60W 30/08 (2006.01) B60W 50/14 (2012.01) B60R 21/013 (2006.01)
CPC B60W 30/0953(2013.01) B60W 30/0953(2013.01) B60W 30/0953(2013.01) B60W 30/0953(2013.01) B60W 30/0953(2013.01) B60W 30/0953(2013.01) B60W 30/095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136376 (2013.11.11)
출원인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504639-0000 (2015.03.1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5032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11.11)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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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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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허건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김현규 대한민국 서울 구
3 이동휘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서북구
4 김인근 대한민국 서울 송파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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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홍성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역삼동) 동아빌딩 *층(주식회사에스와이피)
2 유병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백년빌딩*층(세연특허법률사무소)
3 한승범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역삼동) 백년빌딩 *층(세연특허법률사무소)
4 심경식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역삼로 *** 동아빌딩 *층(에스와이피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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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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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11.11 수리 (Accepted) 1-1-2013-1024958-30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6.05 수리 (Accepted) 4-1-2014-5068294-39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9.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10.14 수리 (Accepted) 9-1-2014-0081730-73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10.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740207-23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12.29 수리 (Accepted) 1-1-2014-1269622-74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12.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1269623-19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16 수리 (Accepted) 4-1-2015-5022074-70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3.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166293-65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5 수리 (Accepted) 4-1-2019-5155816-75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6 수리 (Accepted) 4-1-2019-5156285-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센서로부터 전방 차량과의 상대 거리를 획득하는 상대 거리 측정부;상기 차량의 제동 거리를 계산하는 제동 거리 측정부; 및상기 상대 거리와 상기 제동 거리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충돌 위험을 경고하는 충돌 경고부; 및상기 차량의 운전자의 조작에 따라, 상기 운전자가 원하는 충돌 위험 경고 시점을 선정하는 운전자 조작부를 포함하고,상기 제동 거리 측정부는상기 운전자 조작부에 의해 선정된 상기 충돌 위험 경고 시점에 관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제동 거리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동 거리 기반의 충돌 경고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동 거리 측정부는상기 차량에 탑재된 차속 센서 및 가속도 센서 중 적어도 하나로부터 상기 차량의 속도를 포함한 데이터를 획득하고, 상기 획득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제동 거리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동 거리 기반의 충돌 경고 시스템
3 3
삭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에 탑재된 카메라 및 레이더 중 적어도 하나로부터 상기 전방 차량과의 상대 속도를 획득하는 상대 속도 측정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동 거리 측정부는상기 제동력과 상기 상대 속도에 기초하여 상기 제동 거리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동 거리 기반의 충돌 경고 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자 조작부는,상기 차량의 운전자의 조작에 따라, 상기 운전자가 원하는 하나 이상의 충돌 위험 경고 시점을 선정하고,상기 선정된 충돌 위험 경고 시점에 매칭되는 제동력의 크기를 레퍼런스 테이블로부터 추출하고, 현재의 제동력의 크기를 상기 레퍼런스 테이블로부터 추출된 제동력의 크기로 변경하여 상기 제동 거리를 하나 이상의 다른 값으로 조정하는 제동 거리 조정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동 거리 기반의 충돌 경고 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제동 거리 조정부는상기 차량의 실제 제동 성능 및 노면 상태 중 적어도 하나를 고려하여, 상기 차량의 제동력을 반영하는 변수인 요구 감속도의 선택 범위를 제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동 거리 기반의 충돌 경고 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제동 거리 조정부는상기 차량에 탑재된 휠 센서에 의해 측정된 속도, 및 상기 차량에 탑재된 GPS에 의해 측정된 실제 속도를 이용하여 상기 실제 제동 성능을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동 거리 기반의 충돌 경고 시스템
8 8
제6항에 있어서,상기 제동 거리 조정부는상기 차량에 탑재된 광학 센서를 이용하여 노면에 대한 상대 속도를 측정하고, 상기 측정된 상대 속도에 기초하여 상기 노면의 상태를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동 거리 기반의 충돌 경고 시스템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충돌 경고부는상기 상대 거리와 상기 제동 거리를 비교하는 비교부; 및상기 비교 결과, 상기 상대 거리가 상기 제동 거리보다 작거나 같으면, 상기 차량의 충돌 위험을 알리는 알림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동 거리 기반의 충돌 경고 시스템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상대 거리 측정부는상기 차량에 탑재된 카메라 및 레이더 중 적어도 하나로부터 상기 전방 차량과의 상대 거리를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동 거리 기반의 충돌 경고 시스템
11 11
상대 거리 측정부에서, 차량의 센서로부터 전방 차량과의 상대 거리를 획득하는 단계;제동 거리 측정부에서, 상기 차량의 제동 거리를 계산하는 단계; 및충돌 경고부에서, 상기 상대 거리와 상기 제동 거리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충돌 위험을 경고하는 단계; 및 운전자 조작부에서, 상기 차량의 운전자의 조작에 따라, 상기 운전자가 원하는 충돌 위험 경고 시점을 선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제동 거리를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운전자 조작부에 의해 선정된 상기 충돌 위험 경고 시점에 관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제동 거리를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동 거리 기반의 충돌 경고 방법
12 12
삭제
13 13
제11항에 있어서,상대 속도 측정부에서, 상기 차량에 탑재된 카메라 및 레이더 중 적어도 하나로부터 상기 전방 차량과의 상대 속도를 획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동 거리를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제동력과 상기 상대 속도에 기초하여 상기 제동 거리를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동 거리 기반의 충돌 경고 방법
14 14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자 조작부에서, 상기 차량의 운전자의 조작에 따라, 상기 운전자가 원하는 하나 이상의 충돌 위험 경고 시점을 선정하고,제동 거리 조정부에서, 상기 선정된 충돌 위험 경고 시점에 매칭되는 제동력의 크기를 레퍼런스 테이블로부터 추출하는 단계; 및상기 제동 거리 조정부에서, 현재의 제동력의 크기를 상기 레퍼런스 테이블로부터 추출된 제동력의 크기로 변경하여 상기 제동 거리를 하나 이상의 다른 값으로 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동 거리 기반의 충돌 경고 방법
15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제동 거리 조정부에서, 상기 차량의 실제 제동 성능 및 노면 상태 중 적어도 하나를 고려하여, 상기 차량의 제동력을 반영하는 변수인 요구 감속도의 선택 범위를 제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동 거리 기반의 충돌 경고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기술혁신사업 (정보통신 기술인력양성사업) 스마트카 Connected Safety 제어를 위한 공통 알고리즘 플랫폼 개발 (2차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