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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선 검출을 이용한 차량 검출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42386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차선 검출을 이용한 차량 검출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기술이 개시된다. 차량 검출 방법은 적어도 하나의 카메라로부터 획득한 영상에서 차선을 검출하는 단계, 차선 검출 결과를 이용하여 차량의 전방 또는 후방에 차로 영역을 설정하는 단계 및 차로 영역을 다수의 행으로 구분하고, 구분된 행 각각을 구성하는 픽셀에 대하여 행의 위치 변화에 따른 픽셀의 변화량을 산출함으로써 차량의 전방 또는 후방에 위치하는 차량의 밑면을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따라서, 차량의 주행 환경에 상관없이 전방 및 후방에 위치하는 차량과의 거리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검출할 수 있다.
Int. CL B60W 30/12 (2006.01) B60W 40/02 (2006.01)
CPC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10394 (2014.08.25)
출원인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512598-0000 (2015.04.0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5041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8.25)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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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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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금창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2 정찬성 대한민국 충청북도 충주시 연수
3 김회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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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이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양재동, 우도빌딩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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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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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8.25 수리 (Accepted) 1-1-2014-0801073-19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16 수리 (Accepted) 4-1-2015-5022074-70
3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4.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227858-15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5 수리 (Accepted) 4-1-2019-5155816-75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6 수리 (Accepted) 4-1-2019-5156285-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적어도 하나의 카메라가 설치된 차량에서 수행되는 차량 검출 방법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카메라로부터 획득한 영상에서 차선을 검출하는 단계;상기 차선 검출 결과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전방 또는 후방에 차로 영역을 설정하는 단계; 및상기 설정된 차로 영역을 다수의 행(row)으로 구분하고, 상기 구분된 행 각각을 구성하는 픽셀(pixel)에 대하여 상기 행의 위치 변화에 따른 상기 픽셀의 변화량을 산출함으로써 상기 차량의 전방 또는 후방에 위치하는 차량의 밑면을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 검출 방법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차로 영역을 설정하는 단계는,상기 차선 검출 결과를 확인하여 좌측 차선 및 우측 차선이 모두 검출된 경우, 상기 차량으로부터 상기 좌측 차선과 상기 우측 차선 사이의 영역을 상기 차로 영역으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검출 방법
3 3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차로 영역을 설정하는 단계는,상기 차선 검출 결과를 확인하여 상기 좌측 차선 또는 상기 우측 차선 중 어느 하나의 차선만이 검출되는 경우, 검출된 차선을 기준으로 미리 설정된 차선 너비만큼 이동한 위치에 가상의 차선을 생성하여 상기 차량으로부터 상기 검출된 차선과 상기 가상의 차선 사이의 영역을 상기 차로 영역으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검출 방법
4 4
청구항 3에 있어서,상기 차로 영역을 설정하는 단계는,상기 차선 검출 결과를 확인하여 상기 좌측 차선 및 상기 우측 차선이 모두 미검출되는 경우, 상기 미리 설정된 차선 너비에 부합하도록 상기 차량이 위치하는 지점을 기준으로 가상의 좌측 차선 및 가상의 우측 차선을 생성하여 상기 차량으로부터 상기 가상의 좌측 차선과 상기 가상의 우측 차선 사이의 영역을 상기 차로 영역으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검출 방법
5 5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밑면을 검출하는 단계는,상기 행의 위치 변화에 따른 상기 픽셀의 변화량을 이진화하여 미리 설정된 값 이상으로 변화하는 상기 행의 위치를 차량 밑면 후보로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검출 방법
6 6
청구항 5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밑면을 검출하는 단계는,상기 행의 위치 변화에 따른 상기 픽셀의 변화량을 이진화하여 미리 설정된 각도에 근접하는 상기 행의 위치를 차량 밑면 후보로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검출 방법
7 7
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밑면을 검출하는 단계는,상기 추출된 차량 밑면 후보의 너비를 측정하고, 상기 측정된 너비를 비교하여 상기 너비가 가장 큰 상기 차량 밑면 후보를 상기 차량의 밑면으로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검출 방법
8 8
적어도 하나의 카메라가 설치된 차량에 구현되는 차량 검출 장치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카메라로부터 획득한 영상에서 차선을 검출하는 차선 검출부;상기 차선 검출 결과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전방 또는 후방에 차로 영역을 설정하는 차로 영역 설정부; 및상기 설정된 차로 영역을 다수의 행(row)으로 구분하고, 상기 구분된 행 각각을 구성하는 픽셀(pixel)에 대하여 상기 행의 위치 변화에 따른 상기 픽셀의 변화량을 산출함으로써 상기 차량의 전방 또는 후방에 위치하는 차량의 밑면을 검출하는 차량 밑면 검출부를 포함하는 차량 검출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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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주) 만도글로벌 Research and Development 센터 산업기술혁신사업 / 산업융합원천기술개발사업 / 그린카등수송시스템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RCMS) 도로속성정보와 영상센서, 레이더 정보를 융합하여 차간거리제어, 차선유지지원, 커브사고방지 기능을 개선한 통합 운전지원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