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자동차용 대나무 섬유강화 복합재료 및 그 제조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대나무 섬유를 보강재로 하고, 폴리락타이드를 모재로 하여, 고온가압 성형공정에 의한 열압축 성형으로 만들어져, 친환경 특성이 우수하고, 특히 냄새 제거 효과 및 기계적 특성 등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 자동차용 대나무 섬유강화 복합재료 및 그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발명은 대나무 섬유를 건조하는 단계와; 건조된 대나무 섬유를 소정의 크기로 절단하는 단계와; 절단된 대나무 섬유에 대한 전처리로 탈리그닌 공정을 수행하는 단계와; 탈리그닌 공정 처리된 대나무 섬유에 폴리락타이드 펠렛 또는 폴리락타이드 섬유를 적층하여 혼합하는 단계와; 고온가압으로 압축성형하는 단계; 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대나무 섬유강화 복합재료 및 그 제조 방법을 제공한다. 자동차, 복합재료, 대나무 섬유, 탈리그닌, 냄새 제거, 폴리락타이드, 보강재, 매트릭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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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CL | B27N 3/04 (2006.01.01) C08L 67/04 (2006.01.01) B32B 27/12 (2006.01.01) B29C 43/00 (2018.01.01) |
CPC | B27N 3/04(2013.01) B27N 3/04(2013.01) B27N 3/04(2013.01) B27N 3/04(2013.01) B27N 3/04(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090092061 (2009.09.28) |
출원인 | 현대자동차주식회사,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
등록번호/일자 | |
공개번호/일자 | 10-2011-0034518 (2011.04.05)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거절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09.09.28) |
심사청구항수 | 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