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인 휠 모터 차량의 회생 제동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4329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인 휠 모터 차량의 회생 제동 방법에 관한 것으로, 특히 선회 제동시 차량의 선회 방향 및 자세 상태를 고려하여 각각의 휠에 대한 총 제동력 및 회생 제동력을 달리 결정함으로써, 회생 제동의 에너지 회수율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미끄러운 노면 또는 선회 제동시 차량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인 휠 모터 차량의 회생 제동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인 인 휠 모터 차량의 회생 제동 방법을 이루는 구성수단은, 인 휠 모터 차량의 회생 제동 방법에 있어서, 회생 제동 제어부가 브레이크 입력 신호가 들어오면 제동 상태가 급제동인지 일반제동인지 결정하는 제동 상태 결정 단계, 상기 회생 제동 제어부가 상기 급제동 또는 일반제동에 대한 차량의 각각의 휠에 대한 총 제동력을 결정하는 총 제동력 결정 단계, 상기 회생 제동 제어부가 상기 각각의 휠에 대한 총 제동력 및 모터와 배터리의 용량을 고려하여 상기 차량의 각각의 휠에 대한 회생 제동력을 결정하는 회생 제동력 결정 단계, 상기 회생 제동 제어부가 상기 결정된 각각의 휠에 대한 총 제동력에서 상기 결정된 각각의 휠에 대한 회생 제동력을 뺀 제동력으로 각각의 휠에 대한 제동을 수행하고, 상기 회생 제동력으로 회생 제동을 수행하는 제동 수행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0W 10/18 (2006.01) B60T 1/10 (2006.01) B60W 10/24 (2006.01) B60L 7/10 (2006.01)
CPC B60W 10/18(2013.01)B60W 10/18(2013.01)B60W 10/18(2013.01)B60W 10/18(2013.01)B60W 10/18(2013.01)B60W 10/18(2013.01)B60W 10/18(2013.01)B60W 10/1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41543 (2010.05.03)
출원인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152013-0000 (2012.05.24)
공개번호/일자 10-2011-0121991 (2011.11.0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60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5.03)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동호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2 허지욱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3 황성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나승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천로**길 **, *층 (양재동, 대화빌딩)(무일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조영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도곡동, 은하수빌딩) *층(특허사무소시선)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5.03 수리 (Accepted) 1-1-2010-0286426-03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10.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603463-66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12.12 수리 (Accepted) 1-1-2011-0984059-67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12.1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984068-78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4.26 수리 (Accepted) 4-1-2012-5090770-53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5.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289992-53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6.20 수리 (Accepted) 4-1-2012-5131828-19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6.27 수리 (Accepted) 4-1-2012-5137236-29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2.23 수리 (Accepted) 4-1-2017-5028829-4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인 휠 모터 차량의 회생 제동 방법에 있어서,회생 제동 제어부가 브레이크 입력 신호가 들어오면 제동 상태가 급제동인지 일반제동인지 결정하는 제동 상태 결정 단계;상기 회생 제동 제어부가 상기 급제동 또는 일반제동에 대한 차량의 각각의 휠에 대한 총 제동력을 결정하는 총 제동력 결정 단계;상기 회생 제동 제어부가 상기 각각의 휠에 대한 총 제동력 및 모터와 배터리의 용량을 고려하여 상기 차량의 각각의 휠에 대한 회생 제동력을 결정하는 회생 제동력 결정 단계;상기 회생 제동 제어부가 상기 결정된 각각의 휠에 대한 총 제동력에서 상기 결정된 각각의 휠에 대한 회생 제동력을 뺀 제동력으로 각각의 휠에 대한 제동을 수행하고, 상기 회생 제동력으로 회생 제동을 수행하는 제동 수행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일반제동에 대한 총 제동력 결정 단계는,조향각에 따라 차량의 선회 상태를 판단하는 과정, 상기 판단 결과 차량의 선회 상태가 중립인 경우에는 상기 각각의 휠에 대한 총 제동력을 운전자의 요구 제동력으로 결정하고, 차량의 선회 상태가 좌회전 또는 우회전인 경우에는 차량의 자세가 오버스티어(oversteer) 상태인지 또는 언더스티어(understeer) 상태인지를 판단하여 우측 후륜 휠 또는 좌측 후륜 휠에 대한 총 제동력을 상기 운전자의 요구 제동력보다 증가시켜 각각의 휠에 대한 총 제동력을 결정하는 과정을 포함하고,상기 차량의 자세 판단은,상기 조향각을 이용하여 차량의 요구 요 레이트(Yaw rate)를 계산하고, 차량에 장착된 센서를 이용하여 차량의 실제 요 레이트(Yaw rate)를 측정하는 과정, 상기 요구 요 레이트와 실제 요 레이트를 비교하여, 상기 실제 요 레이트가 상기 요구 요 레이트보다 크면 오버스티어(oversteer) 상태로 판단하고, 상기 요구 요 레이트가 상기 실제 요 레이트보다 크면 언더스티어(understeer) 상태로 판단하는 과정을 포함하여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 휠 모터 차량의 회생 제동 방법
2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제동 상태 결정 단계는,상기 회생 제동 제어부가 브레이크 페달에서 입력되는 브레이크 입력 신호를 감지하는 과정, 상기 브레이크 페달에 장착된 브레이크 변위 감지 센서 및 시간 감지 센서로부터 브레이크 변위 및 브레이크 이동 시간 값을 입력받아 상기 브레이크 페달의 이동 속도를 계산하는 과정, 상기 계산된 브레이크 페달의 이동 속도와 사전에 설정된 제동 상태 결정 속도를 비교하여 급제동인지 일반제동인지 결정하는 과정을 포함하여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 휠 모터 차량의 회생 제동 방법
3 3
삭제
4 4
삭제
5 5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차량의 선회 상태가 우회전으로 판단된 경우,상기 차량의 자세가 언더스티어 상태일 때에는 우측 후륜 휠의 총 제동력을 상기 운전자의 요구 제동력보다 증가시키고, 상기 차량의 자세가 오버스티어 상태일 때에는 좌측 후륜 휠의 총 제동력을 상기 운전자의 요구 제동력보다 증가시켜, 상기 각각의 휠에 대한 총 제동력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 휠 모터 차량의 회생 제동 방법
6 6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차량의 선회 상태가 좌회전으로 판단된 경우,상기 차량의 자세가 언더스티어 상태일 때에는 좌측 후륜 휠의 총 제동력을 상기 운전자의 요구 제동력보다 증가시키고, 상기 차량의 자세가 오버스티어 상태일 때에는 우측 후륜 휠의 총 제동력을 상기 운전자의 요구 제동력보다 증가시켜, 상기 각각의 휠에 대한 총 제동력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 휠 모터 차량의 회생 제동 방법
7 7
청구항 5 또는 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휠의 총 제동력을 상기 운전자의 요구 제동력보다 증가시키는 정도는 상기 언더스티어 또는 오버스티어 정도에 따라 변경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 휠 모터 차량의 회생 제동 방법
8 8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급제동에 대한 총 제동력 결정 단계는,조향각에 따라 차량의 선회 상태를 판단하는 과정, 상기 판단 결과 차량의 선회 상태가 중립인 경우에는 상기 각각의 휠에 대한 총 제동력을 운전자의 요구 제동력으로 결정하고, 차량의 선회 상태가 좌회전 또는 우회전인 경우에는 차량의 자세가 오버스티어(oversteer) 상태인지 또는 언더스티어(understeer) 상태인지를 판단하여 우측 후륜 휠 또는 좌측 후륜 휠을 제외한 나머지 휠에 대한 총 제동력을 상기 운전자의 요구 제동력보다 감소시켜 각각의 휠에 대한 총 제동력을 결정하는 과정을 포함하여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 휠 모터 차량의 회생 제동 방법
9 9
청구항 8에 있어서, 상기 차량의 자세 판단은,상기 조향각을 이용하여 차량의 요구 요 레이트(Yaw rate)를 계산하고, 차량에 장착된 센서를 이용하여 차량의 실제 요 레이트(Yaw rate)를 측정하는 과정, 상기 요구 요 레이트와 실제 요 레이트를 비교하여, 상기 실제 요 레이트가 상기 요구 요 레이트보다 크면 오버스티어(oversteer) 상태로 판단하고, 상기 요구 요 레이트가 상기 실제 요 레이트보다 크면 언더스티어(understeer) 상태로 판단하는 과정을 포함하여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 휠 모터 차량의 회생 제동 방법
10 10
청구항 9에 있어서, 상기 차량의 선회 상태가 우회전으로 판단된 경우,상기 차량의 자세가 언더스티어 상태일 때에는 우측 후륜 휠을 제외한 나머지 휠에 대한 총 제동력을 상기 운전자의 요구 제동력보다 감소시키고, 상기 차량의 자세가 오버스티어 상태일 때에는 좌측 후륜 휠을 제외한 나머지 휠에 대한 총 제동력을 상기 운전자의 요구 제동력보다 감소시켜, 상기 각각의 휠에 대한 총 제동력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 휠 모터 차량의 회생 제동 방법
11 11
청구항 9에 있어서, 상기 차량의 선회 상태가 좌회전으로 판단된 경우,상기 차량의 자세가 언더스티어 상태일 때에는 좌측 후륜 휠을 제외한 나머지 휠에 대한 총 제동력을 상기 운전자의 요구 제동력보다 감소시키고, 상기 차량의 자세가 오버스티어 상태일 때에는 우측 후륜 휠을 제외한 나머지 휠에 대한 총 제동력을 상기 운전자의 요구 제동력보다 감소시켜, 상기 각각의 휠에 대한 총 제동력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 휠 모터 차량의 회생 제동 방법
12 12
청구항 10 또는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휠에 대한 총 제동력을 상기 운전자의 요구 제동력보다 감소시키는 정도는 상기 언더스티어 또는 오버스티어 정도에 따라 변경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 휠 모터 차량의 회생 제동 방법
13 13
청구항 1 또는 청구항 8에 있어서, 상기 회생 제동력을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차량의 속도가 회생제동 수행 여부 결정속도 이하이거나 상기 배터리의 충전량이 회생제동 수행 여부 결정충전량 이상인지를 판단하는 과정, 상기 판단 결과, 상기 차량의 속도가 회생제동 수행 여부 결정속도 이하이거나 상기 배터리의 충전량이 회생제동 수행 여부 결정충전량 이상인 경우에는 회생 제동 수행을 중지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상기 각각의 휠에 대한 총 제동력과 상기 각각의 휠을 구동하는 모터의 최대 용량 중, 작은 값을 상기 각각의 휠에 대한 최대 회생 제동력으로 하고, 상기 최대 회생 제동력 이하에서 상기 각각의 휠에 대한 회생 제동력을 결정하는 과정을 포함하여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 휠 모터 차량의 회생 제동 방법
14 14
청구항 13에 있어서,상기 각각의 휠에 대한 회생 제동력은 상기 각각의 휠에 대한 총 제동력과 상기 각각의 휠을 구동하는 모터의 최대 용량 중, 작은 값에 해당하는 상기 각각의 휠에 대한 최대 회생 제동력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 휠 모터 차량의 회생 제동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