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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국지 표시장치,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45407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도로의 중앙선을 따라 설치되는 교통 위급상황 표시장치와 이를 제어할 수 있는 휴대단말기를 이용하여 교통 사고 발생시 사고가 발생한 인접지역에 사고 발생 정보를 제공하는 무선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표시장치,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표시 시스템은, 휴대단말기 또는 다른 교통 위급상황 표시장치와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무선통신부와, 외부에 교통상황정보를 표시하는 표시부와, 상기 통신부로부터 제공된 점등 제어 메시지를 처리하여 상기 표시부의 상기 표시를 제어하는 제어부와, 상기 무선통신부, 상기 제어부 및 상기 표시부에 전원을 공급하는 전원공급부를 포함하는 복수 개의 교통 위급상황 표시장치; 및 조작자로부터 정보를 입력받아 상기 교통 위급상황 표시장치에 상기 점등 제어 메시지를 전송하는 휴대 단말기;를 포함하며, 상기 교통 위급상황 표시장치는 중앙선을 따라 설치되며 센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교통상황 표시, 교통 제어, 교통사고 방지, 센서 네트워크, USN
Int. CL G08G 1/09 (2006.01) G08G 1/16 (2006.01) G08G 1/07 (2006.01)
CPC G08G 1/0965(2013.01)G08G 1/0965(2013.01)G08G 1/096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70097092 (2007.09.22)
출원인 전자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895710-0000 (2009.04.23)
공개번호/일자 10-2009-0031486 (2009.03.2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9043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7.09.22)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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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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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민구 대한민국 서울 송파구
2 강정훈 대한민국 서울 송파구
3 이명수 대한민국 경기 용인시 구
4 윤명현 대한민국 경기 성남시 분당구
5 임호정 대한민국 경기 성남시 분당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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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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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전자부품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7.09.22 수리 (Accepted) 1-1-2007-0691021-1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8.07.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8.08.12 수리 (Accepted) 9-1-2008-0050986-2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8.10.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8-0544479-85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8.12.24 수리 (Accepted) 1-1-2008-0888392-33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8.12.2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8-0888391-98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9.04.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154516-29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4.17 수리 (Accepted) 4-1-2013-0013766-3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8.24 수리 (Accepted) 4-1-2020-5189497-5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휴대단말기 또는 다른 교통 위급상황 표시장치와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무선통신부와, 외부에 교통상황정보를 표시하는 표시부와, 상기 통신부로부터 제공된 점등 제어 메시지를 처리하여 상기 표시부의 상기 표시를 제어하는 제어부와, 상기 무선통신부, 상기 제어부 및 상기 표시부에 전원을 공급하는 전원공급부를 포함하는 복수 개의 교통 위급상황 표시장치; 및 조작자로부터 정보를 입력받아 상기 교통 위급상황 표시장치에 상기 점등 제어 메시지를 전송하는 휴대 단말기;를 포함하며, 상기 교통 위급상황 표시장치는 중앙선을 따라 설치되며 센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인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표시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표시부는 둘 이상의 색상을 발광할 수 있는 수단인 것 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표시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표시부는 상기 표시장치에 양 측면에 각각 적어도 하나씩 존재하는 것 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표시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전원공급부는 태양 에너지를 집진하는 솔라셀 및 상기 집진된 태양 에너지를 저장하는 축전수단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표시 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점등 제어 신호를 수신한 경우, 그에 기초하여 위급 메시지를 생성하여 인근 교통 위급상황 표시장치로 전송하고, 인근 교통 위급상황 표시장치로부터 위급 메시지를 수신한 경우에는 이를 재전송하는 것 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표시 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위급 메시지는 전달될 총 홉 수, 현재 홉 수 정보를 포함하는 것 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표시 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위급 메시지를 수신한 경우, 현재 홉 수가 총 홉 수보다 작으면 상기 위급 메시지에 포함된 정보에 따라 상기 표시부의 점등 및 점멸 동작을 제어하고, 수신된 위급 메시지의 현재 홉 수를 1 증가시켜 재전송하는 것 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표시 시스템
8 8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위급 메시지를 수신한 경우, 현재 홉 수가 총 홉 수 이상이면 상기 위급 메시지를 무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표시 시스템
9 9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위급 메시지는 근원지 노드 ID, 목적지 노드 ID, 총 홉 수, 현재 홉 수, 색상별 홉수 필드를 포함하는 것 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표시 시스템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근원지 노드 ID 및 상기 목적지 노드 ID 를 이용하여 상기 위급 메시지의 전파 방향을 판단하는 것 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표시 시스템
11 11
삭제
12 12
휴대 단말기와 도로 중앙선을 따라 설치된 표시장치로 구성된 시스템에서 휴대 단말기가 수행하는 교통 위급상황 표시 제어 방법에 있어서, 상기 교통 위급상황 표시장치의 제어정보를 입력받는 단계와, 상기 제어정보에 기초하여 점등 제어 메시지를 생성하는 단계와, 상기 점등 제어 메시지를 인접한 상기 표시장치로 전송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표시 제어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정보는, 위급상황 전달거리, 전달방향, 전달거리 내 구간별 점등색상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 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표시 제어 방법
14 14
휴대 단말기와 도로 중앙선을 따라 설치된 표시장치로 구성된 시스템에서 표시장치가 수행하는 교통 위급상황 표시 제어 방법에 있어서, 상기 휴대 단말기로부터 점등 제어 메시지를 수신하는 단계와, 상기 제어정보를 해석하고 위급 메시지를 생성하여 인접 표시장치로 발신하는 단계와, 상기 위급 메시지를 수신받은 인접한 표시장치가 수신받은 메시지를 해석하여 유효성을 판단하는 단계와, 상기 판단결과 유효한 위급 메시지에 따라 표시부를 점등하는 단계와, 상기 표시장치가 수신받은 유효 위급 메시지를 재작성하여 인접한 표시장치로 재전송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표시 제어 방법
15 15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위급 메시지는 근원지 노드 번호, 목적지 노드 번호, 최대 전달 홉 수 정보, 현재 홉 수 정보, 각 색상별 점등 홉 수 정보, 점등 방향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 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표시 제어 방법
16 16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유효성 판단 단계는 수신된 위급 메시지의 목적지 노드 번호, 현재 홉 수 정보와 최대 전달 홉 수 정보를 이용하여 수신한 메시지의 유효성을 판단하는 것 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표시 제어 방법
17 17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점등하는 단계는, 수신된 위급 메시지의 현재 홉 수 정보, 각 색상 별 점등 홉 수 정보를 이용하여 표시색상을 결정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표시 제어 방법
18 18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재전송 단계는, 재작성된 메시지의 현재 홉 수 정보와 최대 전달 홉 수 정보를 이용하여 재전송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와,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표시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자원부 전자부품연구원 성장동력기술개발사업 실시간 교통 정보 수집 관리를 위한 RCM 부품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