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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적 도달거리 범위 결정이 가능한 센서 네트워크를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전파 장치,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4541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도로의 중앙선을 따라 설치되는 센서 네트워크 노드와 차량내 노드가 센서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교통 사고나 기타 위급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도로를 운행 중인 차량들에 즉각적인 경고를 제공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전파 장치, 시스템 및 이를 통해 수행되는 교통 위급상황 전파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교통 위급상황 전파 시스템은 도로의 중앙선을 따라 설치되며 센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복수 개의 상기 기준 노드와, 상기 기준 노드로부터 기준 메시지를 받아 진행방향을 확인하고, 위급상황 인지시 위급 메시지를 생성하여 송출하고, 위급 메시지를 수신한 경우 이를 해석하여 경고하고 위급 메시지를 재전송하는 차량내 노드 장치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사고 또는 기타 위급상황을 신속하게 후방 차량으로 전달하여 2차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특히 지능적으로 위급상황의 전달거리를 결정할 수 있다. 교통상황 전파, 교통제어, 교통사고 방지, 센서 네트워크, USN
Int. CL B60R 21/00 (2006.01) G08G 1/0965 (2006.01) G08G 1/0962 (2006.01)
CPC G08G 1/0965(2013.01) G08G 1/0965(2013.01) G08G 1/096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70097094 (2007.09.22)
출원인 전자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895711-0000 (2009.04.23)
공개번호/일자 10-2009-0031488 (2009.03.2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9043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7.09.22)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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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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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민구 대한민국 서울 송파구
2 강정훈 대한민국 서울 송파구
3 이명수 대한민국 경기 용인시 구
4 윤명현 대한민국 경기 성남시 분당구
5 임호정 대한민국 경기 성남시 분당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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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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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전자부품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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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7.09.22 수리 (Accepted) 1-1-2007-0691023-1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8.07.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8.08.12 수리 (Accepted) 9-1-2008-0050987-7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8.10.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8-0544481-77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8.12.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8-0873620-19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8.12.19 수리 (Accepted) 1-1-2008-0873622-00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9.04.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154713-17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4.17 수리 (Accepted) 4-1-2013-0013766-3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8.24 수리 (Accepted) 4-1-2020-5189497-5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도로상 기준 노드로부터 기준 메시지를 수신하고, 인접 차량내 노드와 위급 메시지를 송수신하는 무선통신부와, 위급상황을 인지하여 이를 후방 차량에 전파하기 위한 위급 메시지를 생성하여 상기 무선통신부를 통하여 송출하고, 다른 차량으로부터 위급 메시지를 수신한 경우 이를 재전송하도록 상기 무선통신부를 제어하는 제어부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차량내 노드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기준 메시지는 상기 각 기준 노드의 고유 식별자를 포함하고, 상기 위급 메시지는 위급상황 발생시의 인접 기준 노드의 고유 식별자, 차량의 진행방향 지시값, 현재 홉 수, 도달범위 홉 수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차량내 노드 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차량 운행 중 직전에 수신된 상기 기준 메시지에 포함된 기준 노드 고유 식별자를 적어도 하나 유지관리하고, 현재 수신된 기준 메시지에 포함된 기준 노드 고유 식별자와 연산하여 상기 차량의 진행방향을 정의하는 진행방향 지시값을 결정하는 것 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차량내 노드 장치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차량의 현재 속도 정보를 수신하고, 이를 토대로 상기 위급 메시지의 도달거리를 결정하고, 이로부터 상기 도달 범위 홉 수의 값을 결정하는 것 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차량내 노드 장치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차량의 현재 속도가 빠르면 상기 도달 범위 홉 수의 값을 크게 하고, 상기 차량의 현재 속도가 느리면 상기 도달 범위 홉 수의 값을 작게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것 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차량내 노드 장치
6 6
제2항에 있어서, 인접 차량과의 거리를 측정하는 거리측정부를 더 포함하고, 상기 제어부는 상기 측정된 거리와 자신이 설치된 차량의 현재 속도 정보를 함께 고려하여 상기 위급 메시지의 도달 거리를 결정하고, 이로부터 상기 도달 범위 홉 수의 값을 결정하는 것 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차량내 노드 장치
7 7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위급 메시지의 생성시, 상기 현재 홉 수를 0 으로 설정하는 것 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차량내 노드 장치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위급 메시지가 재전송될 때마다 현재 홉 수를 증가시키고, 상기 현재 홉 수와 상기 도달범위 홉 수의 차가 미리 정한 값 이하일 경우에는 재전송을 하지 않는 것 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차량내 노드 장치
9 9
중앙선을 따라 설치되며 센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복수 개의 상기 기준 노드와, 상기 기준 노드로부터 기준 메시지를 받아 진행방향을 확인하고, 위급상황 인지시 위급 메시지를 생성하여 송출하고, 위급 메시지를 수신한 경우 이를 해석하여 경고하고 위급 메시지를 재전송하는 제1항 내지 제8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차량내 노드 장치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전파 시스템
10 10
위급상황 정보 전달 범위의 지능적 결정이 가능한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전파 방법에 있어서, 위급상황을 인지한 차량내 노드에서 위급 메시지의 전달범위를 결정하는 단계와, 상기 전달범위에 상응하는 도달범위 홉 수를 설정하는 단계와, 상기 도달범위 홉 수를 위급 메시지에 포함시켜 송출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전파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결정하는 단계는 차량의 속도계기부와 연동하여 차량의 운행속도를 확인하는 단계와, 상기 운행속도에 기초하여 도달거리를 결정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전파 방법
12 12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도달범위 홉 수를 설정하는 단계는 상기 결정된 도달거리를 예측되는 홉 당 전파거리로 제산하는 단계와, 상기 제산 결과를 상기 도달범위 홉 수로 설정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전파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예측되는 홉 당 전파거리는 전방 또는 후방 차량과의 거리를 측정하여 얻는 측정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전파 방법
14 14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결정하는 단계는 차량의 속도계기부와 연동하여 차량의 운행속도를 확인하는 단계와, 전방 또는 후방 차량과의 거리를 측정하는 단계와, 상기 운행속도 및 차량간 거리에 기초하여 도달거리를 결정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전파 방법
15 15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송출된 위급 메시지를 수신하고, 이를 재전송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전파 방법
16 16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재전송하는 단계는 상기 수신된 위급 메시지에 포함된 현재 홉 수와 도달 범위 홉 수를 취출하여 이를 기초로 재전송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와, 상기 판단 결과에 따라 재전송을 할 경우 상기 수신된 위급 메시지 내의 현재 홉 수를 증가시켜 재전송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전파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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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자원부 전자부품연구원 성장동력기술개발사업 실시간 교통 정보 수집 관리를 위한 RCM 부품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