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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축 관절 모듈

  • 기술번호 : KST2015145957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설치 공간도 많이 차지하지 않으면서, 비교적 정확하게 정지력을 조절할 수 있는 1축 관절 모듈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따른 1축 관절 모듈은 양쪽으로 중공형의 출력축이 돌출되게 설치된 모터, 모터의 일측으로 돌출된 출력축 부분에 결합된 감속기, 감속기 앞쪽으로 돌출된 출력축 부분에 결합되는 절대 엔코더, 절대 엔코더 앞으로 돌출된 출력축 부분에 결합되어 출력축 방향으로 발생되는 토크를 측정하는 1축 토크 센서, 및 모터의 출력축 방향으로 모터의 타측 부분에 직렬로 결합되어 출력축의 구동을 브레이킹하는 브레이크 장치를 포함한다. 이때 본 발명에 따른 브레이크 장치는 제1 브레이크와 제2 브레이크를 포함한다. 제1 브레이크는 모터의 출력축 방향으로 이동 가능하게 모터의 외측에 설치되며, 모터의 일단부를 향하는 면의 둘레에 제1 치형이 형성되어 있다. 그리고 제2 브레이크는 제1 브레이크의 제1 치형이 형성된 면과 마주보게 설치되며, 제1 브레이크의 제1 치형이 형성된 면과 마주보는 면에 제1 치형에 맞물릴 수 있는 제2 치형이 형성되어 있고, 모터의 일단부로 돌출된 모터의 출력축에 고정 설치된다. 제1 브레이크가 제2 브레이크에 맞물려 결합되면 브레이킹을 수행하고, 제1 브레이크가 제2 브레이크에서 분리되면 브레이킹을 해제한다.
Int. CL G01L 3/00 (2006.01) F16D 65/18 (2006.01) F16D 55/224 (2006.01) B25J 17/00 (2006.01)
CPC F16D 65/183(2013.01) F16D 65/183(2013.01) F16D 65/183(2013.01) F16D 65/18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49865 (2012.05.10)
출원인 전자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293497-0000 (2013.07.3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308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5.10)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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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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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봉석 대한민국 인천 서구
2 황정훈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3 박창우 대한민국 서울시 송파구
4 김태근 대한민국 인천 서구
5 박창우 대한민국 서울 영등포구
6 최승윤 대한민국 강원 원주시 늘품로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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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종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길 * (구로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차) ***호(한림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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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기술연구원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5.10 수리 (Accepted) 1-1-2012-0375613-79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4.17 수리 (Accepted) 4-1-2013-0013766-37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5.3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7.09 수리 (Accepted) 9-1-2013-0052607-51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7.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520107-27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8.24 수리 (Accepted) 4-1-2020-5189497-5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양쪽으로 중공형의 출력축이 돌출되게 설치된 모터;상기 모터의 일측으로 돌출된 상기 출력축 부분에 결합된 감속기;상기 감속기 앞쪽으로 돌출된 상기 출력축 부분에 결합되는 절대 엔코더;상기 절대 엔코더 앞으로 돌출된 상기 출력축 부분에 결합되어 상기 출력축 방향으로 발생되는 토크를 측정하는 1축 토크 센서;상기 모터의 출력축 방향으로 상기 모터의 타측 부분에 직렬로 결합되어 상기 출력축의 구동을 브레이킹하는 브레이크 장치;를 포함하며,상기 브레이크 장치는,상기 모터의 출력축 방향으로 이동 가능하게 상기 모터의 외측에 설치되며, 상기 모터의 일단부를 향하는 면의 둘레에 제1 치형이 형성된 제1 브레이크;상기 제1 브레이크의 제1 치형이 형성된 면과 마주보게 설치되며, 상기 제1 브레이크의 제1 치형이 형성된 면과 마주보는 면에 상기 제1 치형에 맞물릴 수 있는 제2 치형이 형성되어 있고, 상기 모터의 일단부로 돌출된 상기 모터의 출력축에 고정 설치되는 제2 브레이크;상기 제2 브레이크를 사이에 두고 상기 제1 브레이크와 마주보게 위치하며 상기 모터의 외측에 연결되어 고정되며, 가장자리 둘레에 설치되는 복수의 자석이 발생시키는 자석으로 상기 제1 브레이크를 당겨 상기 제1 치형을 상기 제2 치형에 맞물리게 결합시켜 상기 제1 브레이크를 상기 제2 브레이크에 홀딩하는 홀딩 링;상기 복수의 자석에 대응하는 상기 브레이크의 위치에 설치되어 상기 복수의 자석에 반대되는 자력을 발생시켜 상기 제2 브레이크에서 상기 제2 브레이크를 이격시키는 복수의 솔레노이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1축 관절 모듈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홀딩 링 쪽으로 돌출된 상기 모터의 출력축 부분에 결합되는 상대 엔코더;상기 홀딩 링에 결합되어 상기 상대 엔코더의 외측에 위치하며, 상기 모터의 구동을 제어하는 모터 제어기;상기 모터와 상기 제1 브레이크를 연결하며, 상기 모터의 외측에서 상기 제1 브레이크를 모터의 출력축 방향으로 이동을 안내하는 복수의 리니어 부시;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1축 관절 모듈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출력축은 상기 모터의 회전자, 상기 제2 브레이크 및 상기 상대 엔코더에 스플라인 구조로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브레이크 장치를 이용한 1축 관절 모듈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브레이크는,링 형상으로 복수의 솔레노이드 및 복수의 리니어 부시가 각각 내설되는 복수의 내설 홈이 형성된 제1 브레이크 몸체;상기 내설 홈이 개방된 쪽의 상기 제1 브레이크 몸체에 결합되어 상기 내설 홈에 설치된 상기 솔레노이드 및 리니어 부시를 상기 제1 브레이크 몸체에 구속하는 덮개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1축 관절 모듈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제2 브레이크는,외주면의 가장자리 둘레에 상기 제2 치형이 형성되고, 중심 부분에 상기 모터의 출력축이 스플라인 구조로 결합되게 중공홀이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1축 관절 모듈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홀딩 링은,상기 복수의 솔레노이드에 대응되게 상기 복수의 자석이 각각 설치되는 자석 설치홈이 형성되고, 중심에 엔코더가 설치되는 엔코더 설치구멍이 형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1축 관절 모듈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감속기의 외측에 결합되며, 상기 1축 토크 센서와 상기 출력축이 연결 및 지지되어 상기 출력축의 축 방향으로 작용하는 하중 이외의 하중을 잡아주는 크로스롤러 베어링;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1축 관절 모듈
8 8
양쪽으로 중공형의 출력축이 돌출되게 설치된 모터;상기 모터의 일측으로 돌출된 상기 출력축 부분에 결합된 감속기;상기 감속기 앞쪽으로 돌출된 상기 출력축 부분에 결합되는 절대 엔코더;상기 절대 엔코더 앞으로 돌출된 상기 출력축 부분에 결합되어 상기 출력축 방향으로 발생되는 토크를 측정하는 1축 토크 센서;상기 모터의 출력축 방향으로 상기 모터의 타측 부분에 직렬로 결합되어 상기 출력축의 구동을 브레이킹하는 브레이크 장치;를 포함하며,상기 1축 토크센서는,제1 관절에 설치되는 상기 모터의 출력축이 결합되는 출력축 체결구멍이 중심에 형성된 원판 형태의 제1 관절 체결부;상기 제1 관절 체결부의 가장자리 둘레에서 축 방향으로 일정 높이로 형성되어 상기 제1 관절의 출력축 부분을 둘러싸며, 외주면에 서로 반대로 경사진 한 쌍의 빔을 갖는 빔부가 복수 형성되고, 축 방향에 대해서 서로 마주보는 쪽에 각각 위치하는 상기 빔부의 경사진 한 쌍의 빔에 각각 스트레인 게이지가 설치되는 게이지 설치부;상기 게이지 설치부에서 연장되어 형성되며, 외측면에 제2 관절이 체결되는 제2 관절 체결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1축 관절 모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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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국기계연구원(총괄), 전자부품연구원(세부주관)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 양팔작업 로봇을 위한 최대 출력 범위 150Nm의 안전모듈 및 힘-토크/조인트 센서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