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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서 네트워크를 활용한 자동차 블랙박스 서비스

  • 기술번호 : KST2015146222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센서 네트워크의 무선 통신을 이용하여, 도로에서 종종 발생하는 교통사고나 뺑소니 사고에 대해 대비책으로 활용 할 수 있는 자동차 블랙박스(Black Box) 서비스 제공에 대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블랙 박스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충격 센서와, 상기 충격 센서와 연결되고, 무선 통신 기능을 갖추며 고유한 식별자를 가지는 센서네트워크 단말기와, 상기 센서네트워크 노드에 연결되어 적어도 인근의 다른 센서네트워크 단말기의 식별자 및 시각 정보를 저장하는 메모리를 포함하며, 상기 센서네트워크 단말기는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한 경우, 충격 센서로부터의 데이터와 함께 사고 시점으로부터 소정 시간 동안 수집되는 인근의 다른 센서네트워크 단말기의 식별자 및 시각 정보를 상기 메모리에 저장하거나 그 정보를 도로변에 설치된 다른 센서네트워크 단말기에 전송한다. 이와 같이 본 발명이 적용된 조건하에서 도로 운전 중 사고가 난다면, 각각의 차체에 부착되어 있는 센서 네트워크 노드 또는 도로변에 설치된 센서네트워크노드들의 기록을 살핌으로 향상된 교통사고 처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 센서네트워크, 차량, 교통
Int. CL H04W 84/18 (2010.01) G01D 9/00 (2010.01)
CPC G01D 9/02(2013.01) G01D 9/02(2013.01) G01D 9/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40037189 (2004.05.25)
출원인 전자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541243-0000 (2005.12.29)
공개번호/일자 10-2005-0112255 (2005.11.3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6011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4.05.25)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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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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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민구 대한민국 경기도용인시구
2 안태원 대한민국 충청남도천안시성정동***-*장군
3 강정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송파구
4 이상학 대한민국 경기도성남시분당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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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유한) 다래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 **층(역삼동, 한독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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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기택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2 정완승 경기도 남양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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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4.05.25 수리 (Accepted) 1-1-2004-0220669-58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5.04.15 수리 (Accepted) 4-1-2005-5036534-08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5.07.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5.08.12 수리 (Accepted) 9-1-2005-0047445-67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5.08.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5-0401171-50
6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5.10.1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5-0578681-82
7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5.10.13 수리 (Accepted) 1-1-2005-0578682-27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5.11.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5-0582176-2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4.17 수리 (Accepted) 4-1-2013-0013766-37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8.24 수리 (Accepted) 4-1-2020-5189497-5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충격 센서와, 상기 충격 센서와 연결되고, 무선 통신 기능을 갖추며 고유한 식별자를 가지는 센서네트워크 단말기와, 상기 센서네트워크 노드에 연결되어 적어도 인근의 다른 센서네트워크 단말기의 식별자 및 시각 정보를 저장하는 메모리 를 포함하는 센서네트워크를 활용한 차량용 블랙박스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충격 센서는 상기 차량의 적어도 하나의 일정 개소에 설치되며, 주기적 또는 지속적으로 자신이 감지한 데이터를 상기 센서네트워크 단말기로 전송하는 것인 차량용 블랙박스 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충격 센서는 상기 차량의 적어도 하나의 일정 개소에 설치되며, 소정량 이상의 충격에 반응하여 상기 센서네트워크 단말기로 충격 데이터 및 트리거 신호를 전달하는 것인 차량용 블랙박스 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 사고시, 차량에 대한 소정 기준 이상의 충격을 감지하여, 사고로 인지하는 것인 차량용 블랙박스 장치
5 5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네트워크 단말기는 상기 충격 센서로부터 수신되는 충격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감시하여 소정 수준 이상의 데이터값이 수신될 경우 사고 발생으로 판단하는 것인 차량용 블랙박스 장치
6 6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네트워크 단말기는 상기 충격 센서로부터의 상기 트리거 신호를 수신할 경우 사고 발생으로 판단하는 것인 차량용 블랙박스 장치
7 7
제5항 또는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네트워크 단말기는 사고 발생으로 판단한 경우, 충격 센서로부터의 데이터와 함께 사고 시점으로부터 소정 시간 동안 수집되는 인근의 다른 센서네트워크 단말기의 식별자 및 시각 정보를 포함하는 사고 관련 정보를 상기 메모리에 저장하는 것인 차량용 블랙박스 장치
8 8
제5항 또는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네트워크 단말기는 사고 발생으로 판단한 경우, 다른 고정형 또는 이동형 센서네트워크 단말기에 인근 차량에 부착된 센서네트워크 단말기의 식별자와 상기 충격센서로부터의 데이터 및 시각 정보를 포함하는 사고 관련 정보를 소정 시간 동안 전송하는 것인 차량용 블랙박스 장치
9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네트워크 단말기는 자동차용 배터리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에 대비한 자체의 충전식 전원을 보유하는 것인 차량용 블랙박스 장치
10 10
도로상 교통사고 발생 감지 및 원인 분석을 위한 감시 및 분석 시스템으로서, 도로를 따라 일정 간격으로 배치되는 고정형 센서네트워크 단말기와, 상기 고정형 센서네트워크 단말기에 연결되는 저장용 메모리와, 각각이 고유의 식별자를 가지며 상기 도로를 주행하는 각 차량에 부착되는 차량용 센서네트워크 단말기와, 상기 각 차량에 부착되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충격 센서 및 차량용 메모리 를 포함하는 센서네트워크를 활용한 교통사고 감시 및 분석 시스템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용 센서네트워크 단말기는 상기 차량용 충격 센서로부터의 데이터로부터 교통사고 발생 여부를 판단하고, 그 직후 상기 충격 센서로부터의 데이터와 함께 사고 시점으로부터 소정 시간 동안 수집되는 인근의 다른 차량용 센서네트워크 단말기의 식별자 및 시각 정보를 포함하는 사고 관련 데이터를 상기 차량용 메모리에 저장하는 것인 교통사고 감시 및 분석 시스템
12 12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용 센서네트워크 단말기는 상기 차량용 충격 센서로부터의 데이터로부터 교통사고 발생 여부를 판단하고, 그 직후 상기 고정형 센서네트워크 단말기에게 교통사고 발생 통지 데이터, 자신의 식별자, 인근에 있는 다른 차량용 센서네트워크 단말기의 식별자, 충격 데이터 및 시각 정보를 포함하는 사고 관련 데이터를 소정 시간 동안 전송하는 것인 교통사고 감시 및 분석 시스템
13 13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고정형 센서네트워크 단말기는 교통사고 발생을 알리는 신호를 수신하면, 인근의 수신 가능한 모든 차량용 센서네트워크 단말기의 식별 정보를 수집하여 상기 사고 발생 차량으로부터의 데이터와 함께 상기 메모리에 저장하는 것인 교통사고 감시 및 분석 시스템
14 14
차량내 설치된 충격 센서와 센서네트워크 단말기를 이용하여 도로상 교통사고 발생 감지 및 원인 분석을 위한 방법에 있어서, 상기 충격 센서로부터 충격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와, 상기 충격 데이터로부터 사고 발생 유무를 판단하는 단계와, 사고가 발생했다고 판단한 경우, 적어도 상기 충격 데이터와, 사고 발생 시점으로부터 소정 시간 동안 수집된 인근의 다른 센서네트워크 단말기의 식별자 및 시각 정보를 포함하는 사고 관련 데이터를 저장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교통사고 감시 및 분석 방법
15 15
제14항에 있어서, 사고가 발생했다고 판단한 경우, 다른 고정형 또는 이동형 센서네트워크 단말기에 인근 차량에 부착된 센서네트워크 단말기의 식별자와 상기 충격센서로부터의 데이터 및 시각 정보를 포함하는 사고 관련 데이터를 소정 시간 동안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교통사고 감시 및 분석 방법
16 16
제14항에 있어서, 주/정차 중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 사고 시점과 가장 가까운 시기에 기록되어져 있는 센서네트워크 식별자에 대응하는 차량을 가해 차량으로 예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교통사고 감시 및 분석 방법
17 17
제14항에 있어서, 주행 중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 사고 발생 시점으로부터 가장 오래 동안 기록된 센서네트워크 식별자에 대응하는 차량을 가해 차량으로 예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교통사고 감시 및 분석 방법
18 17
제14항에 있어서, 주행 중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 사고 발생 시점으로부터 가장 오래 동안 기록된 센서네트워크 식별자에 대응하는 차량을 가해 차량으로 예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교통사고 감시 및 분석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