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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효 위급상황 정보 차단이 가능한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교통 위급상황 전파 장치,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4640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도로의 중앙선을 따라 설치되는 센서 네트워크 노드와 차량내 노드가 센서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교통 사고나 기타 위급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도로를 운행 중인 차량들에 즉각적인 경고를 제공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전파 장치, 시스템 및 이를 통해 수행되는 교통 위급상황 전파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위급 메시지의 수신 시 위급 메시지의 유효성 여부를 검토하여, 현재 차량의 후방에서 전파된 위급 메시지는 차단하여 교통 위급사항 전파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것에 특징이 있다. 본 발명에 따른 무효 위급상황 정보 차단이 가능한 교통 위급상황 전파 시스템은, 중앙선을 따라 설치되며 센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복수 개의 기준 노드와, 상기 기준 노드로부터 기준 메시지를 받아 진행방향을 확인하고 위급 메시지를 수신한 경우 그 유효성 여부를 판단하는 차량내 노드 장치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무효한 위급상황 정보의 차단이 가능하면서 사고 또는 기타 위급상황을 신속하게 후방 차량으로 전달하여 2차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교통상황 전파, 교통제어, 교통사고 방지, 센서 네트워크, USN
Int. CL H04L 12/28 (2006.01) H04L 12/26 (2006.01)
CPC H04W 4/026(2013.01) H04W 4/02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70097095 (2007.09.22)
출원인 전자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911181-0000 (2009.07.31)
공개번호/일자 10-2009-0031489 (2009.03.2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9080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7.09.22)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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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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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민구 대한민국 서울 송파구
2 강정훈 대한민국 서울 송파구
3 윤명현 대한민국 경기 성남시 분당구
4 임호정 대한민국 경기 성남시 분당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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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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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전자부품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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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7.09.22 수리 (Accepted) 1-1-2007-0691024-5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8.06.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8.07.15 수리 (Accepted) 9-1-2008-0045201-02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9.03.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124740-03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9.05.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9-0302447-14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9.05.20 수리 (Accepted) 1-1-2009-0302448-59
7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09.06.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251745-76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9.06.25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9-0386629-63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9.06.25 수리 (Accepted) 1-1-2009-0386630-10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9.07.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303598-14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4.17 수리 (Accepted) 4-1-2013-0013766-37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8.24 수리 (Accepted) 4-1-2020-5189497-5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도로상에 설치된 복수 개의 기준 노드로부터 기준 메시지를 수신하고, 인접 차량내 노드와 위급 메시지를 송수신하는 무선통신부와, 상기 기준 메시지에 포함된 상기 복수 개의 기준 노드의 고유 식별자 중 적어도 2개 유지관리하고, 이를 이용하여 수신된 위급 메시지의 유효성을 판단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되, 상기 제어부는, 상기 유지관리하는 적어도 2개의 기준 노드 고유 식별자를 이용하여 차량의 진행방향을 나타내는 진행방향 지시값을 결정하고, 상기 수신된 위급 메시지 내의 진행방향 지시값과, 상기 결정된 진행방향 지시값을 비교하여 상기 위급 메시지의 유효성 여부를 판단하는 것 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차량내 노드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위급 메시지는 위급상황 발생시의 인접 기준 노드의 고유 식별자, 상기 차량의 진행방향 지시값, 현재 홉 수 및 도달범위 홉 수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차량내 노드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위급 메시지 내의 기준 노드 고유 식별자를 추출하고, 상기 유지관리하는 적어도 2개의 기준 노드 고유 식별자와 비교하여, 상기 비교결과 상기 유지관리하는 고유 식별자 중에서 상기 위급 메시지내 고유 식별자와 동일한 값이 있을 경우, 상기 위급 메시지를 무효로 판단하는 것 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차량내 노드 장치
4 4
삭제
5 5
중앙선을 따라 설치되며 센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복수 개의 기준 노드와, 상기 각 기준 노드로부터 기준 메시지를 받아 진행방향을 확인하고, 위급 메시지를 수신한 경우 그 유효성 여부를 판단하는 제1항 내지 제3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차량내 노드 장치를 포함하되, 상기 수신된 위급 메시지 내의 진행방향 지시값과, 상기 확인된 진행방향을 비교하여 상기 위급 메시지의 유효성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전파 시스템
6 6
무효 위급 메시지의 차단이 가능한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전파 방법에 있어서, 도로에 설치된 복수 개의 기준 노드들로부터 고유 식별자를 포함한 기준 메시지들을 수신하는 단계와, 적어도 2개의 상기 고유 식별자를 유지하는 단계와, 위급상황 정보를 포함한 위급 메시지를 수신하는 단계와, 상기 수신된 위급 메시지의 유효성을 판단하는 단계와, 유효한 메시지라고 판단한 경우 상기 위급 메시지를 재전송하는 단계와, 무효한 위급 메시지라고 판단한 경우 상기 위급 메시지를 무시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전파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 유지하는 단계는 적어도 2개 이상의 저장 공간을 준비하는 단계와, 수신된 상기 고유 식별자를 상기 저장 공간에 저장하는 단계와, 새로운 고유 식별자가 수신된 경우 저장된 고유 식별자 중 가장 오래된 고유식별자를 새로운 고유 식별자로 갱신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전파 방법
8 8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유효성을 판단하는 단계는 상기 수신된 위급 메시지에 포함된 기준 노드의 고유 식별자를 추출하는 단계와, 상기 추출된 고유 식별자와 상기 기준 메시지에 포함된 각 기준 노드의 고유 식별자를 대비하는 단계와, 상기 대비결과 상호 일치하는 값이 있으면, 상기 위급 메시지를 무효하다고 판단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전파 방법
9 9
무효 위급 메시지의 차단이 가능한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전파 방법에 있어서, 복수 개의 기준 노드들로부터 각 기준 노드의 고유 식별자를 수신하고, 이를 기초로 수신 차량의 진행방향을 판단하여 이에 상응하는 진행방향 지시값을 설정하는 단계와, 다른 차량으로부터의 위급 메시지를 수신하는 단계와, 상기 위급 메시지의 유효성을 판단하는 단계와, 상기 판단 결과, 무효한 위급 메시지의 경우 이를 무시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사항 전파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유효성 판단 단계는, 상기 위급 메시지에 포함된 진행방향 지시값을 추출하는 단계와, 상기 추출된 진행방향 지시값과, 수신 차량의 진행방향 지시값을 비교하는 단계와, 상기 두 진행방향 지시값이 상이할 경우 상기 위급 메시지를 무효한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전파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자원부(경남지역과제) 전자부품연구원 지역산업기술개발사업 저전력 메쉬 네트워크 기반의 자산 시큐리티 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