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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급상황 발생 지점의 예측 거리 표시가 가능한 센서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전파 장치, 시스템 및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46412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도로의 중앙선을 따라 설치되는 센서 네트워크 노드와 차량내 노드가 센서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교통 사고나 기타 위급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도로를 운행 중인 차량들에 즉각적인 경고를 제공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전파 장치, 시스템 및 이를 통해 수행되는 교통 위급상황 전파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교통 위급상황 전파 시스템은 도로의 중앙선에 설치되어 기준 정보를 송신하는 복수 개의 기준 노드와, 차량에 설치되어 위급상황을 운전자에게 알려주고 후방 차량에게 위급상황을 전파하는 차량내 노드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사고 또는 기타 위급상황을 신속하게 후방 차량으로 전달하여 2차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교통상황 전파, 교통제어, 교통사고 방지, 센서 네트워크, USN
Int. CL H04L 12/28 (2006.01) H04L 12/26 (2006.01)
CPC G08G 1/0962(2013.01) G08G 1/0962(2013.01) G08G 1/096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70097093 (2007.09.22)
출원인 전자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903680-0000 (2009.06.11)
공개번호/일자 10-2009-0031487 (2009.03.2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9061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7.09.22)
심사청구항수 1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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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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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민구 대한민국 서울 송파구
2 강정훈 대한민국 서울 송파구
3 이명수 대한민국 경기 용인시 구
4 윤명현 대한민국 경기 성남시 분당구
5 임호정 대한민국 경기 성남시 분당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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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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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전자부품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7.09.22 수리 (Accepted) 1-1-2007-0691022-6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8.06.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8.07.15 수리 (Accepted) 9-1-2008-0045200-5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9.03.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124739-56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9.05.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9-0302445-12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9.05.20 수리 (Accepted) 1-1-2009-0302446-68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9.05.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229499-77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4.17 수리 (Accepted) 4-1-2013-0013766-3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8.24 수리 (Accepted) 4-1-2020-5189497-5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인접한 주변 노드로 무선 신호를 송출하는 무선통신부와, 상기 무선통신부와 연결되어 고유 식별자를 포함하는 기준 메시지를 송신하도록 제어신호를 발생하는 제어부와, 상기 무선통신부 및 제어부에 전원을 공급하는 전원공급부를 포함하되, 상기 기준 메시지는, 상기 주변 노드 중에서 위급상황 직면 차량 내의 주변 노드가 상기 위급상황을 경고하는 위급 메시지를 생성할 때, 상기 위급 메시지 내에 포함되며 현재 차량의 위치와 위급상황 발생 지점과의 예측거리를 추정하는데 이용되는 현재 홉 수를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것인 센서 네트워크 용 기준 노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전원공급부는 태양 에너지를 집진하는 솔라셀 및 이를 저장하는 축전수단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 용 기준 노드
3 3
도로상 복수 개의 기준 노드로부터 기준 메시지를 수신하고, 인접 차량내 노드와 위급 메시지를 송수신하는 무선통신부와, 운전자에게 소리 또는 신호를 이용하여 위급상황을 경고하는 경고부와, 상기 무선통신부로부터 메시지를 전달받아 유효성 여부를 판단하고, 유효한 위급 메시지에 기초하여, 상기 경고부 및 상기 무선통신부에 제어신호를 전달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되, 상기 제어부는 차량 운행 중 직전에 수신된 상기 기준 메시지에 포함된 기준 노드 고유 식별자를 적어도 하나 유지관리하고, 현재 수신된 기준 메시지에 포함된 기준 노드 고유 식별자와 연산하여 상기 차량의 진행방향을 정의하는 진행방향 지시값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차량내 노드 장치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기준 메시지는 상기 각 기준 노드의 고유 식별자를 포함하고, 상기 위급 메시지는 위급상황 발생시의 인접 기준 노드의 고유 식별자, 차량의 진행방향 지시값, 현재 홉 수 및 도달범위 홉 수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차량내 노드 장치
5 5
제3항에 있어서, 상기 경고부는 위급상황 발생지점으로부터의 거리에 따라 다르게 경고를 할 수 있는 수단인 것 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차량내 노드 장치
6 6
제3항에 있어서, 상기 경고부는 차량내 비상등, 스피커 및 디스플레이 장치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 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차량내 노드 장치
7 7
삭제
8 8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위급 메시지내의 진행방향 지시값과,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상기 진행방향 지시값을 비교하여 상기 위급 메시지의 유효성 여부를 판단하는 것 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차량내 노드 장치
9 9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위급 메시지내 현재 홉 수의 값으로부터 현재 차량의 위치와 위급상황 발생 지점과의 예측거리를 추정하는 것 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차량내 노드 장치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로부터 상기 예측거리를 전달받아 운전자에게 이를 안내하는 안내부 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차량내 노드 장치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안내부는 색상 또는 숫자를 표출하는 디스플레이 장치로서, 상기 예측거리에 대응하는 색상을 표출하거나 상기 예측거리를 수치화하여 표현하는 것 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차량내 노드 장치
12 12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안내부는 음향 또는 음성을 출력하는 스피커로서, 상기 예측거리에 대응하는 음향을 제공하거나 상기 예측거리를 음성으로 안내하는 것 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차량내 노드 장치
13 13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와 차량의 감속장치와 연결되어, 위급상황의 전파범위 이내이면 자동으로 차량을 감속하는 속도조절부 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차량내 노드 장치
14 14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수신된 위급 메시지내 포함된 현재 홉 수와, 도달범위 홉 수를 추출하고, 상기 현재 홉 수가 상기 도달범위 홉 수 이하이면, 상기 위급 메시지내의 상기 현재 홉 수를 증가시켜 상기 위급 메시지를 재전송하는 것 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차량내 노드 장치
15 15
중앙선을 따라 설치되며 센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상기 복수 개의 기준 노드와, 상기 각 기준 노드로부터 기준 메시지를 받아 진행방향을 확인하고, 위급상황 인지시 위급 메시지를 생성하여 송출하고, 위급 메시지를 수신한 경우 이를 해석하여 경고하고 위급 메시지를 재전송하는 제3항 내지 제14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차량내 노드 장치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전파 시스템
16 16
차량내 노드와 도로 중앙선을 따라 설치된 복수 개의 기준 노드 간의 통신을 통한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전파 방법에 있어서, (a) 상기 기준 노드들로부터 수신한 기준 메시지에 기초하여 차량의 진행방향을 판단하는 단계와, (b) 위급상황 직면 차량의 차량내 노드에서 위급 메시지를 생성하여 송출하는 단계와, (c) 인접 차량에서 상기 위급 메시지를 수신하여 유효성을 판단하고, 유효 위급 메시지를 해석하여 운전자에게 경고를 수행하는 단계와, (d) 상기 수신한 위급 메시지를 변경하여 생성된 위급 메시지를 재전송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전파 방법
17 17
제16항에 있어서, 상기 위급 메시지는 재전송된 회수 정보를 포함하는 것 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전파 방법
18 18
제17항에 있어서, 상기 재전송된 회수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인접 차량과 위급상황 발생 위치 사이의 거리를 결정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전파 방법
19 19
제18항에 있어서, 상기 결정된 거리를 운전자에게 안내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전파 방법
20 20
제19항에 있어서, 상기 위급상황 발생 위치로부터 일정한 위급상황 거리 내이면 차량의 브레이크 시스템과 연동하여 차량을 감속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통 위급상황 전파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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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업자원부 전자부품연구원 성장동력기술개발사업 실시간 교통 정보 수집 관리를 위한 RCM 부품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