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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배열을 이용한 열전발전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5228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자동차 배열이용 열전발전장치에 관한 것으로, 그 목적은 차량의 배기구로 버려지고 있는 배열에너지를 가능한 많은 폐열을 회수하여 최대 효율을 얻기 위한 열전발전 장치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 발명의 구성은 제벡소자를 이용하여 자동차 배기가스와의 열교환을 수행하도록, 고온단 저온단으로 이루어진 열전발전모듈부, 흡열부 및 방열부 등으로 구성된 자동차용 열전발전장치에 있어서, 상,하 내부에 열전달 핀(3)을 형성하여 고온의 배기가스 열이 열원부 외부의 상,하에 설치한 열전모듈의 고온단(4)으로 전달되도록 한 자동차의 배기구(1)로부터 공급되는 배기가스가 통과하는 열원부(2)와, 상기 열원부의 외부 상하에 설치되어 접촉하는 고온단(4)과, 상기 고온단과 접촉하여 열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하는 제벡소자로 이루어진 열전모듈(9)과, 상기 열전모듈과 접촉하는 저온단(5)과, 상기 저온단과 접촉하여 열전모듈의 고온단(4)으로 전달된 열이 빠져나가도록 설치한 수냉식의 냉각부(6)가 적층되어 구성되고, 상기 열원부 및 열원부 외부의 상,하 양쪽에 위치한 열전모듈과 냉각부가 모두 일체형으로 된 것을 요지로 한다. 제벡소자, 열전모듈, 열전발전장치, 자동차 배열, 배기구
Int. CL F02G 5/02 (2006.01.01) H01L 35/32 (2006.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000067974 (2000.11.16)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386472-0000 (2003.05.23)
공개번호/일자 10-2002-0037964 (2002.05.2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3060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0.11.16)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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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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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영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동구
2 고창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유성구
3 표영덕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유성구
4 김강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유성구
5 권오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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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영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B동 ***호 새천년 국제특허법률사무소 (가산동, 우림 라이온스밸리)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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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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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0.11.16 수리 (Accepted) 1-1-2000-0241358-52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1.01.15 수리 (Accepted) 4-1-2001-0004982-67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2.08.2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2.09.12 수리 (Accepted) 9-1-2002-0020416-63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2.09.27 수리 (Accepted) 4-1-2002-0076226-24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3.01.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3-0035005-80
7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3.03.28 수리 (Accepted) 1-1-2003-0109862-03
8 명세서 등 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3.03.28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3-0109863-48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3.05.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3-0175696-47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4.12.22 수리 (Accepted) 4-1-2004-5107350-13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1.04 수리 (Accepted) 4-1-2012-5001923-88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7 수리 (Accepted) 4-1-2014-5003356-15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10 수리 (Accepted) 4-1-2015-0013224-83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9 수리 (Accepted) 4-1-2017-5010650-13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8 수리 (Accepted) 4-1-2019-5004978-55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1-48
1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3-39
1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9.01 수리 (Accepted) 4-1-2020-5197654-6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제벡소자를 이용하여 자동차 배기가스와의 열교환을 수행하도록, 고온단 저온단으로 이루어진 열전발전모듈부, 흡열부 및 방열부 등으로 구성된 자동차용 열전발전장치에 있어서,

상,하 내부에 열전달 핀(3)을 형성하여 고온의 배기가스 열이 열원부 외부의 상,하에 설치한 열전모듈(9)의 고온단(4)으로 전달되도록 한 자동차의 배기구(1)로부터 공급되는 배기가스가 통과하는 열원부(2)와,

상기 열원부의 외부 상하에 설치되어 접촉하는 고온단(4)과,

상기 고온단과 접촉하여 열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하는 제벡소자로 이루어진 열전모듈(9)과,

상기 열전모듈과 접촉하는 저온단(5)과,

상기 열전모듈 양면에 균일한 압축하중 및 열변형방지를 위해 설치된 다수의 링 스프링(7) 수단과,

상기 저온단과 접촉하여 열전모듈의 고온단(4)으로 전달된 열이 빠져나가도록 설치한 수냉식의 냉각부(6)가 적층되어 구성되고,

상기 열원부 및 열원부 외부의 상,하 양쪽에 위치한 열전모듈과 냉각부가 모두 일체형으로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배열을 이용한 열전발전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열전모듈(9)이 설치되는 열전발전장치 열원부(2) 외부의 상,하 구조는 열전모듈의 설치가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열전모듈 설치면이 평면인 직사각형의 구조로 형성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배열을 이용한 열전발전장치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열전발전장치는 얻고자하는 출력의 증대에 따라 다수의 열전발전장치를 직렬 혹은 병렬로 연결하여 출력의 증감토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배열을 이용한 열전발전장치

4 4

삭제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냉각부(6)는 앞쪽에 설치된 열전모듈과 뒷쪽에 설치된 열전모듈의 냉각수 유입 온도를 동일하게 하기 위하여 냉각부 내부의 중앙 막음판(10)을 사용하여 막은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배열을 이용한 열전발전장치

6 6

제 1항 및 제 5항의 어느 한항에 있어서,

또한 상기 냉각부(6)는 냉각수의 유속을 증대시켜 냉각성능을 높이고자 냉각부 내부에 각각 2개의 냉각부 가림판(12)을 설치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배열을 이용한 열전발전장치

7 7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열전발전장치는 자동차 머플러의 형상이 원통형이므로 열전발전장치를 설치하기 위하여 직사각형으로 변화되는 플랜지형의 머플러 어뎁터(8)를 설치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배열을 이용한 열전발전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