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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스택의 물넘침방지장치 및 그를 이용한 물넘침방지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52627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물넘침방지장치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연료전지의 발전과정 중에 발생되는 물이 외부로 쉽게 배출되도록 하는 것으로, 특히 연료전지 스택이 원형유로형태로 형성되는 경우에는 회전되도록 하고, 평형유로형으로 형성되는 경우에는 진동되도록 하여 응축된 물이 밖으로 쉽게 배출되도록 하는 연료전지스택의 물넘침방지장치에 관한 것이다. 이와 같은 본 발명의 특징은 수소탱크로부터 고압의 수소를 공급받아 전기를 발생시키는 연료전지; 연료전지 내부의 물을 외부로 배출시키기 위한 온/오프밸브; 연료전지제어기로부터 전송된 제어신호에 의하여 수소탱크로부터 공급되는 수소의 공급량을 조절하기 위한 유량조절장치; 상기 연료전지에서 발생되는 전압을 감지한 전압감지신호를 연료전지제어기로 전송하기 위한 전압측정장치; 연료전지제어기로부터 전송된 제어신호에 의하여 작동되도록 하는 물넘침방지구동장치; 상기 연료전지의 전압감지신호를 전압측정장치로부터 전송받고, 유량조절장치, 물넘침방지구동장치를 제어하도록 하는 연료전지제어기가 포함되어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연료전지, 물넘침, 수소, 산소, 스택, 발전
Int. CL H01M 8/04 (2006.01)
CPC H01M 8/04291(2013.01) H01M 8/04291(2013.01) H01M 8/04291(2013.01) H01M 8/0429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087195 (2009.09.15)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090273-0000 (2011.11.30)
공개번호/일자 10-2011-0029499 (2011.03.2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12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09.15)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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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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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민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손영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이원용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박구곤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박석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6 임성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7 양태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8 윤영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9 김창수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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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경화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한림빌딩 *층 (대치동)(국제특허법률사무소 미래연)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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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09.15 수리 (Accepted) 1-1-2009-0567837-0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0.08.0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0.09.13 수리 (Accepted) 9-1-2010-0057141-3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5.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275416-70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6.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488653-77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6.27 수리 (Accepted) 1-1-2011-0488626-44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11.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690573-08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1.04 수리 (Accepted) 4-1-2012-5001923-88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7 수리 (Accepted) 4-1-2014-5003356-15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10 수리 (Accepted) 4-1-2015-0013224-83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9 수리 (Accepted) 4-1-2017-5010650-13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8 수리 (Accepted) 4-1-2019-5004978-55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1-48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3-39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9.01 수리 (Accepted) 4-1-2020-5197654-6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수소탱크(11)로부터 고압의 수소를 공급받아 전기를 발생시키는 연료전지(21); 연료전지(21) 내부의 물을 외부로 배출시키기 위한 온/오프밸브(22); 연료전지제어기(31)로부터 전송된 제어신호에 의하여 수소탱크(11)로부터 공급되는 수소의 공급량을 조절하기 위한 유량조절장치(12); 상기 연료전지(21) 내부의 물과 함께 배출되는 수소의 양이 정해진 양보다 많은 경우 상기 연료전지(21)에서 배출된 수소를 연료전지(21) 측으로 재공급시키는 재순환장치(14); 상기 연료전지(21)에서 발생되는 전압을 감지한 전압감지신호를 연료전지제어기(31)로 전송하기 위한 전압측정장치(23); 연료전지제어기(31)로부터 전송된 제어신호에 의하여 작동되도록 하는 물넘침방지구동장치(41); 상기 연료전지(21)의 전압감지신호를 전압측정장치(23)로부터 전송받고, 유량조절장치(12), 물넘침방지구동장치(41)를 제어하도록 하는 연료전지제어기(31); 가 포함되어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스택의 물넘침방지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전지(21)의 스택은 원형유로로 형성된 원형유로형스택 또는 평형유로로 형성된 평형유로형스택으로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스택의 물넘침방지장치
3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전지(21)의 스택이 원형유로형스택으로 구비되는 경우에는, 상기 물넘침방지구동장치(41)가 회전구동되도록 하는 회전모터구동방식으로 구비되도록 하고, 상기 연료전지(21)의 스택이 평형유로형스택으로 구비되는 경우에는, 상기 물넘침방지구동장치(41)가 상하진동되도록 하는 상하진동모터구동방식으로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스택의 물넘침방지장치
4 4
수소탱크 내의 수소가 연료전지제어기(31)의 제어에 의하여 연료전지(21) 측으로 공급되도록 하여 전기가 발생되도록 하는 발전단계(S01); 연료전지(21)에서 발전되는 전압을 측정한 전압감지신호가 전압측정장치(23)로부터 연료전지제어기(31) 측으로 전송되도록 하는 전압측정단계(S02); 전압측정장치(23)에서 전송된 전압감지신호에 따라 수소의 공급량이 조절되도록 연료전지제어기(31)에서 유량조절장치(12) 측으로 유량조절제어신호를 전송하여 연료전지(21) 측으로 공급되는 수소공급량이 조절되도록 하는 수소공급량조절단계(S03); 상기 전압측정장치(23)로부터 전송된 전압감지신호의 전압이 물넘침방지전압 이하로 되는지 여부를 판별하기 위한 물넘침방지전압판별단계(S041); 전압감지신호의 전압이 물넘침방지전압의 이하로 판별되는 경우에는 연료전지제어기(31)로부터 물넘침방지구동장치(41) 측으로 물넘침방지작동제어신호를 전송하는 작동신호전송단계(S042); 연료전지제어기(31)로부터 전송된 물넘침방지작동제어신호에 의하여 물넘침방지구동장치(41)가 작동되도록 하는 물넘침방지작동단계(S043); 및 상기 물넘침방지작동단계(S043)에서 연료전지(21)로부터 물과 함께 배출되는 수소의 양이 정해진 양보다 많은 경우에는 상기 연료전지(21)로부터 배출된 수소가 재순환장치(14) 측으로 유입되어 상기 연료전지(21)에 재공급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물넘침방지장치를 이용한 물넘침방지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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