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비접촉 전력 전송을 이용한 전기 자동차 충방전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5263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 자동차를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 등에 충방전 시스템을 구비하고, 전기 자동차가 주차장에 주차하게 될 때 비접촉 전력 전송 방식을 이용하여 전원이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에 자동으로 충전되도록 하는, 비접촉 전력 전송을 이용한 전기 자동차 충방전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비접촉 전력 전송을 이용한 전기 자동차 충방전 시스템은, 연료 전지, 태양 전지 등과 같은 분산전원과, 전력저장용 배터리 및 에너지 관리 시스템(EMS)이 유선 또는 무선 통신 네트워크와 함께 전기적인 네트워크로 연결되며, 분산전원 또는 계통으로부터 전력 변환된 직류전력을 고주파 교류전력으로 변환하여 비접촉 방식으로 전송하는 1차측 비접촉 전력 전송부(CPTS); 및 전기 자동차에 장착되고 상기 1차측 비접촉 전력 전송부에 일정 간격으로 가까워질 때 상기 1차측 비접촉 전력 전송부로부터 전력을 전송받아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에 충전시키는 2차측 비접촉 전력 전송부(CPTS)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전기 자동차용 충방전 시스템의 전력 변환 단계를 최소화하여 전력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또한, 기존과 같이 충전 장치의 출력단자에 전선으로 연결된 플러그를 전기 자동차에 꽂는 과정 없이 전기 자동차를 충전하기 때문에 안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고, 운전자가 전기 자동차를 충전하기에 편리하며, 충방전 시스템의 유지 관리가 용이해진다. 그리고, 주유소, 주차장, 개인주택 등에 설치가 가능하며, 환경에 따라 태양광, 연료전지, 풍력, 엔진 발전기 등 신재생 에너지원을 변경할 수 있어 유연하고 친환경적인 충방전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 전기 자동차, 충방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배터리, 교류, 직류, EMS
Int. CL H02J 17/00 (2006.01) H02J 7/00 (2006.01)
CPC B60L 53/12(2013.01) B60L 53/12(2013.01) B60L 53/12(2013.01) B60L 53/12(2013.01) B60L 53/12(2013.01) B60L 53/12(2013.01) B60L 53/12(2013.01) B60L 53/12(2013.01) B60L 53/12(2013.01) B60L 53/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095007 (2009.10.07)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071933-0000 (2011.10.04)
공개번호/일자 10-2011-0037523 (2011.04.1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101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10.07)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유진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한수빈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박석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정학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5 정봉만 대한민국 대전 서구
6 김규덕 대한민국 대전 서구
7 유승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유)화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대치동, 삼호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메카센트론(주) 서울특별시 강남구
2 평산전력기술(주) 전라남도 담양군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10.07 수리 (Accepted) 1-1-2009-0613512-90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1.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010391-24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3.0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160631-70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3.07 수리 (Accepted) 1-1-2011-0160627-97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09.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542569-32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1.04 수리 (Accepted) 4-1-2012-5001923-88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7 수리 (Accepted) 4-1-2014-5003356-15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10 수리 (Accepted) 4-1-2015-0013224-83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9 수리 (Accepted) 4-1-2017-5010650-13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8 수리 (Accepted) 4-1-2019-5004978-55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1-48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3-39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9.01 수리 (Accepted) 4-1-2020-5197654-6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삭제
2 2
삭제
3 3
삭제
4 4
삭제
5 5
삭제
6 6
DC 버스 상의 직류전력을 공진형 인버터를 통해 교류전력으로 변환시키고, 상기 교류전력을 변압기의 1차측을 통해 일정 간격으로 가까워진 전기 자동차에 있는 변압기의 2차측에 비접촉 전력전송 방식으로 전송하며, 상기 변압기의 1차측 양단에 전기 자동차의 자동 주차를 위한 주차센서가 부착되어 있는 1차측 비접촉 전력전송부; 및 전기 자동차의 앞 범퍼 및 뒷 범퍼에 장착되고, 상기 변압기의 1차측으로부터 교류전력을 비접촉 전력전송 방식으로 수신하는 변압기의 2차측과, 상기 앞 범퍼 및 뒷 범퍼에 가까운 위치에 장착되며 수신된 교류전력을 정류시키는 능동형 정류기로 구성되며, 상기 변압기의 2차측 양단에 전기 자동차의 자동 주차를 위한 주차센서가 부착되며, 상기 변압기의 2차측이 상기 변압기의 1차측에 일정 간격으로 근접할 때 상기 교류전력을 전송받아 상기 능동형 정류기에 의해 정류시킨 다음 상기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에 충전하는 2차측 비접촉 전력 전송부; 를 포함하는 비접촉 전력 전송을 이용한 전기 자동차 충방전 시스템
7 7
삭제
8 8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전기 자동차에는 상기 변압기의 1차측 및 상기 변압기의 2차측에 있는 주차 센서를 이용하여, 앞 범퍼와 뒷 범퍼에 장착된 상기 변압기의 2차측이 상기 변압기의 1차측에 접근한 후 정차하도록 하는 자동 주차 시스템이 구비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접촉 전력 전송을 이용한 전기 자동차 충방전 시스템
9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전기 자동차가 상기 변압기의 1차측으로부터 일정 간격 이내에서 운전자에 의해 자동 주차 모드로 진입하면, 상기 자동 주차 시스템은 앞 범퍼 및 뒷 범퍼에 위치한 상기 변압기의 2차측이 상기 변압기의 1차측에 접근하도록 유도하여 상기 전기 자동차가 정차하게 하며, 상기 전기 자동차는 상기 변압기의 1차측으로부터 상기 변압기의 2차측을 통해 비접촉 전력전송 방식으로 교류전력을 전송받아 능동형 정류기에 의해 정류한 다음 배터리에 충전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접촉 전력 전송을 이용한 전기 자동차 충방전 시스템
10 10
연료 전지(Fuel Cell), 태양 전지(Solar Cell), 전력저장용 배터리(Battery), 에너지 관리 시스템(Energy Management System) 및 비접촉 전력 전송 시스템이 유선 또는 무선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전기적인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는 시스템의 비접촉 전력 전송을 이용한 전기 자동차 충전 방법으로서, (a) 교류계통으로부터 양방향 DC/AC 컨버터에 의해 변환된 직류전력 또는 분산전원으로부터 DC/DC 컨버터에 의해 변환된 직류전력이 비접촉 전력 전송 시스템의 변압기 1차측에 인가되는 단계; (b) 상기 비접촉 전력 전송 시스템의 변압기 1차측과 전기 자동차의 변압기 2차측에 부착된 주차센서를 이용하여, 상기 전기 자동차의 변압기 2차측이 상기 변압기 1차측에 근접하는 단계; (c) 상기 직류전력이 상기 변압기 1차측에서 상기 전기 자동차의 변압기 2차측으로 전송되는 단계; 및 (d) 상기 전기 자동차의 변압기 2차측의 교류전력이 정류된 후 상기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에 충전되는 단계; 를 포함하는 비접촉 전력 전송을 이용한 전기 자동차 충전 방법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는, 상기 전기 자동차가 자동 주차 시스템에 따라 상기 변압기 1차측 및 변압기 2차측에 있는 주차센서를 이용하여, 앞 범퍼 및 뒷 범퍼에 위치한 상기 변압기 2차측이 상기 변압기 1차측에 접근하도록 유도하여 근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접촉 전력 전송을 이용한 전기 자동차 충전 방법
12 12
삭제
13 13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